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스겔 24:1~14] 거듭거듭 말씀하시는...
    철가방 묵상 2019. 8. 20. 05:45
    반응형





    날짜: 2019820일 화요일

    본문: 에스겔 241~ 14

    영적 상태: 평안, 감사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여전히 저희들이 어떻게 방향을 잡고, 어떻게 다음 스텝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주님, 주님께서 친히 저희들의 인도자가 되어 주시고, 부디 저희들과 동행하시며, 저희들의 길의 되어 주시고, 빛이 되어 주시옵소서. 주님께서 인도하시는 그 길로 잘 나아갈 수 있게 하여 주시고, 그 길에서 또 주님을 위해 드려진 삶을 살아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고 그 길을 가면서 주님을 더욱 더 풍성히 누리고, 주님과 풍성한 나눔과 교제를 경험케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n Divina(겨룩한 읽기) - 3


    본문으로 들어가기: 여호야긴 왕이 사로잡힌 지 다섯째 해 넷째 달에(1:1~2) 그발 강가에서 예언자로 부름을 받은 이후 줄곧 선포해 왔던 예루살렘과 유다의 심판이 이제 그 모습을 드러낸다. 바벨론 군대가 예루살렘을 향해 원정을 떠난다. '날이 더디고 모든 묵시가 사라지리라'(12:22)하며 에스겔을 비웃었던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엄중하게 보응하신다.

     

     

    단락 구분

    1~2절 도입부

    A. 말씀의 계시(1)

    B. 계시 사건의 시점(2)

    3~5절 가마와 고기 비유

    6~8절 녹슨 가마

    A. 화의 선언(6)

    B. 화를 선언하시는 이유(7)

    C. 징벌의 선언(8)

    9~14절 세게 지펴지는 가마의 불

    A. 화의 선언(9)

    B. 비유적 징계 선언(10~12)

    C. 깨끗해지지 않는 예루살렘(13)

    D. 확정된 심판(14)

     

     

    배경이해

    '아홉째 해 열째 달 열째 날'의 계시를 기록한 24장은 에스겔서 전반부를 마감하는 장이다. 25~32장에는 민족들의 신탁이 수집돼 있다. 주전 593년 그발 강가에서 예언자로 부름 받은 에스겔이 지난 5년 동안 쉬지 않고 선포해왔던 말씀이 눈앞의 현실로 다가왔다. 예루살렘의 더러움을 제거하려는 하나님의 모든 시도가 수포로 돌아갔다. 예루살렘은 어떻게 해서도 다시 깨끗하게 할 수 없는 녹슨 가마가 됐다. 녹슨 가마가 버려지는 것처럼 더러움으로 얼룩진 예루살렘도 버려질 수밖에 없다. 바벨론 군대에 넘겨져 파괴되는 일만 남았다. 여호와께서 심판의 도구로 사용하시는 군대이기에 이들의 공격에서 예루살렘이 살아남을 가능성은 없다. 바벨론 군대가 성을 포위하는 것만으로도 예루살렘은 이미 끝났다. 그렇기에 심판 예언자로서 에스겔의 활동도 이 시점에서 끝을 맺는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에스겔에게 가마솥을 마련하여 걸고, 물을 붓고, 그 속에 고깃점을 넣고, 가마솥 안의 뼈까지 무르도록 불을 지피고 삶으라고 하심(1~5v)

     

    2.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향해 분노를 일으키시고, 호되게 보복하실 것이라고 하심(6~8v)

     

    3. 가마솥 안의 고기 국물까지 바싹 졸이고, 뼈를 태워 버리실 것이며, 가마솥의 놋쇠를 달궈서, 가마솥 안의 더러운 것을 녹이며, 가마솥의 녹을 태워 없앨 것이라고 하심(9~14v)

     

     

    * 본문의 정리: 거듭되는 예언자의 지적에도 자기들의 죄를 인정하지 않고 안전을 확신하던 예루살렘에게 바빌로니아의 포위 공격이 시작됩니다.

     

     

    * 본문의 명제: 거듭되는 하나님의 말씀에도 너희들은 죄를 인정하지 않았다.

     

     

    메시지

     

    명제: 거듭거듭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Keyword: Why?

     

    대지와 소지:

     

    1. 먼저, 우리의 음행을 돌이키기 위해 거듭거듭 말씀하십니다.

    a. 너의 더러운 죄 가운데 음행이 있다고 거듭거듭 말씀하시고 회개를 촉구하시는 하나님

    b. 우리의 음행을 돌이키길 바라시며 우리에게 거듭거듭 말씀하시는 하나님

     

    2. 둘째로, 우리를 깨끗케 하시기 위해 거듭거듭 말씀하십니다.

    a. 음행으로 더러워진 그들의 몸을 깨끗하게 하시려고 거듭거듭 말씀하시고 회개를 촉구하시는 하나님

    b. 우리를 정결케하시기 위해 거듭거듭 말씀하시는 하나님

     

    3. 마지막으로, 우리를 포기하지 않기 위해 거듭거듭 말씀하십니다.

    a. 이스라엘 백성들을 포기하지 않으시고, 그들을 당신의 백성으로 거듭나게 하시려고 거듭거듭 말씀하시고 회개를 촉구하시는 하나님

    b. 우리를 포기하지 않고, 당신의 거룩하고 정결한 백성으로 거듭나길 바라셔서 우리에게 거듭거듭 말씀하시는 하나님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 이스라엘을 포기하지 않으시고, 에스겔을 통해 거듭거듭 말씀하시면서 음행에서 돌이키길 바라시는 하나님

     

    ⇒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시고, 우리에게 거듭거듭 말씀하시면서 죄에서 돌이켜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길 바라신 하나님

     

     

    <오늘의 기도제목>

     

    ① 여전히 갈피를 잡지 못한 채 우왕좌와하는 저희들의 인도자가 되어 주시고, 저희들의 다음 스텝을 어떻게, 어디로 잡아야 할지를 일러 주시고, 그 길의 동행자가 되어 주시고, 인도자가 되어 주시길…

     

    ② 우리가 섬기던 그 땅의 사람들을 잊지 마시고, 그 땅의 사람들의 마음을 돌이켜 주시고, 주님을 바라보며, 주님을 찬양하고 예배하게 될 날이 속히 올 수 있게 하여 주시고, 그 땅을 향한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과 은혜를 목도하는 날을 볼 수 있게 하여 주시길…

     

    ③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을 늘 책임져 주시고, 주님의 도우심 속에서 부모님들이 건강하고 평안하게 거하시길, 그리고 주님을 영접하고, 주님의 은혜로운 백성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되길, 그리고 홈스쿨링을 위한 준비도 차근차근 잘 진행이 될 수 있길…

     

     

    4. 실천하기 /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우리가 음행으로 더러워진 우리의 몸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고, 더이상 다른 우상에게 마음을 빼앗기는 일 없이 오직 주님만을 바라고 의지하면서, 주님의 마음을 흡족하게 해 드리도록 하자!!!

     

    거룩하고 정결한 삶의 모습을 지켜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헛된 욕망과 세상의 온갖 거짓된 유혹들이 우리의 마음을 빼앗지 못하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삶으로 나눔과 섬김을 실천하면서 거룩하고 정결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모습을 굳게 지켜 나가도록 하자!!!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시고, 거듭거듭 말씀하시면서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돌이켜 주님을 바라보게 하여 주심에 감사를 드리고, 주님만을 바라보면서, 주님께서 맡겨 주신 사명을 끝까지 완수하고, 온전히 주님께만 모든 영광을 올려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5. 묵상과 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의 의미들을 되새길 수 있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거듭거듭 말씀하시는 주님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헤아리고, 음행과 죄로 얼룩진 제 삶을 주님께로 향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거룩하고 정결한 삶의 모습을 굳게 지켜 나가고, 주님만을 바라고 의지하며 나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주님만을 위해 드려진 삶을 살아가고, 그 속에서 주님께서 부어 주시는 은혜를 경험케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으로 인해 감사와 기쁨이 가득 넘쳐나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부디 은혜를 더하여 주시고, 주님 안에서 기뻐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갈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부디 제 마음의 소망을 이루어 주시고, 제 기도에 응답하시고, 제 기도를 들어주시는 주님께 감사를 올려 드리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늘 하루의 삶 가운데 함께 하여 주시고, 어머님의 검사 결과에 큰 문제가 없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