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한계시록 10:1~11]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철가방 묵상 2019. 12. 5. 05:27
    반응형





    날짜: 2019125일 목요일

    본문: 요한계시록 101~ 11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 하루의 삶 가운데 함께 하여 주시고, 많은 것들을 보고 배우는 시간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목표를 향해 쉬지 않고 쉼 없이 달려나가게 하여 주시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n Divina(겨룩한 읽기) - 3


    <새번역>

    1 또 나는 힘센 다른 천사 하나가 구름에 싸여서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의 머리 위에는 무지개가 둘려 있고, 그 얼굴은 해와 같고, 발은 불기둥과 같았습니다.

    2 그는 손에 작은 두루마리 하나를 펴서, 들고 있었습니다. 그는 오른발로는 바다를 디디고, 왼발로는 땅을 디디고 서서,

    3 마치 사자가 울부짖듯이 큰 소리로 부르짖었습니다. 그가 부르짖으니, 일곱 천둥이 각각 제 소리를 내면서 말하였습니다.

    4 그 일곱 천둥이 말을 다 하였을 때에, 나는 그것을 기록하려고 하였습니다. 그 때에 나는 하늘로부터 나오는 음성을 들었는데, "그 일곱 천둥이 말한 것을 인봉하여라. 그것을 기록하지 말아라" 하였습니다.

    5 그리고 내가 본 그 천사, 곧 바다와 땅을 디디고 서 있는 그 천사가 오른손을 하늘로 쳐들고,

    6 하늘과 그 안에 있는 것들과 땅과 그 안에 있는 것들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것들을 창조하시고, 영원무궁 하도록 살아 계시는 분을 두고, 이렇게 맹세하였습니다. "때가 얼마 남지 않았다.

    7 일곱째 천사가 불려고 하는 나팔 소리가 나는 날에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종 예언자들에게 전하여 주신 대로, 하나님의 비밀이 이루어질 것이다."

    8 하늘로부터 들려 온 그 음성이 다시 내게 말하였습니다. "너는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그 천사의 손에 펴 있는 작은 두루마리를 받아라."

    9 그래서 내가 그 천사에게로 가서, 그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고 하니, 그는 나에게 말하기를 "이것을 받아먹어라. 이것은 너의 배에는 쓰겠지만, 너의 입에는 꿀같이 달 것이다" 하였습니다.

    10 나는 그 천사의 손에서 그 작은 두루마리를 받아서 삼켰습니다. 그것이 내 입에는 꿀같이 달았으나, 먹고 나니, 뱃속은 쓰라렸습니다.

    11 그 때에 "너는 여러 백성과 민족과 언어와 왕들에 관해서 다시 예언을 하여야 한다" 하는 음성이 내게 들려 왔습니다.

     

     

    본문으로 들어가기: 나팔 심판은 중요한 질문을 제기한다. 왜 우상숭배자들은 그토록 재앙을 받아도 회개하지 않는가? 이들을 회개하게 할 방법은 무엇인가? 심판이 아닌 신실한 증언이 답니다. 우레 심판은 취소된다. 재앙으로는 회개를 끌어내지 못한다. 어린양이 인을 뗀 두루마리를 요한이 삼키고, 신실한 증언을 하도록 명령을 받는다. 바로 이것이 열방이 주께로 돌아오게 하는 방법이다.

     

     

    단락 구분

    1~3a절 힘센 다른 천사와 두루마리

    A. 힘센 다른 천사의 모습(1)

    B. 펴 놓인 작은 두루마리(2a)

    C. 힘센 다른 천사의 행동(2b~3a)

    3b~4절 취소된 우레 심판

    A. 일곱 우레의 소리(3b)

    B. 일곱 우레의 기록(4a)

    C. 일곱 우레의 인봉(4b)

    5~7절 힘센 다른 천사의 메시지

    A. 힘센 천사의 맹세(5~6ab)

    B. 힘센 천사의 메시지(6c~7)

    8~11절 두루마리를 먹는 요한

    A. 두루마리를 가지라는 명령(8)

    B. 두루마리를 먹으라는 명령(9~10)

    C. 두루마리를 예언하라는 명령(11)

     

     

    배경이해

    10~11장은 두 번째 삽화다. 삽화는 심판 시리즈에서 제기된 질문에 대답하는 여백이다. 심판의 연기이며 회개할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우레 심판이 취소된다. 요한계시록은 레위기 26장의 네 가지 칠중 재앙을 모델로 삼는다. 네 가지 일곱 심판 시리즈다. 인은 신자와 불신자를 가르지 않고, 1/4이 대상이다. 나팔은 불신자 1/3이다. 우레는 불신자 1/2이다. 대접은 전체(1/1)가 대상이고, 삽화가 없다. 회개할 기회가 없는 최후의 무자비한 심판이다. 두루마리는 5장에서 어린양이 받아서 일곱 인 심판을 통해 인을 떼고 개봉을 앞두고 있다. 두루마리 예언을 선포한 자가 필요하다. 그 내용은 축소판으로는 11장, 전체로는 12~14장이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하나님의 예수님의 계시를 받아 전달하는 힘센 천사가 크게 외치자 일곱 천둥이 메시지를 말하였고, 요한은 그 말을 다 듣고 기록하려 하지만 하나님이 기록하지 말고 숨기라고 하심(1~4v)

     

    2. 힘센 천사는 모든 공간과 시간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이제 곧 예언하신 비밀을 모두 이루실 거라고 맹세하심. 이어서 요한은 천사의 손에 두루마리를 삼켰음(5~7v)

     

    3. 요한은 천사의 손에 있던 두루마리를 삼켰고, 천사의 말대로 입에는 꿀같이 달았으나, 뱃속은 쓰라렸음. 요한은 다시 세상으로 가서 이 예언을 전하라는 명령을 받았음(8~11v)

     

     

    * 본문의 정리: 여섯째 나팔과 일곱째 나팔 사이의 장면(10:1~11:4)이 시작됩니다. 하나님은 예언이 완전히 성취될 날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세상에 전하라는 사명을 교회에 주십니다.

     

     

    * 본문의 명제: 너희는 하나님의 예언이 성취될 때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세상에 전하라는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하인된 나

     

    <하나님(예수님, 성령님)>

     

    - 머리 위에는 무지개가 둘려 있고, 그 얼굴은 해와 같고, 발은 불기둥과 같은 힘센 천사(1v)

     

    - 작은 두루마리 하나를 펴서 들고 있었고, 오른발로는 바다를 디디고, 왼발로는 땅을 디디고 서서 마치 사자가 울부짖듯이 큰 소리로 부르짖었던 힘센 천사(2~3v)

     

    - 하늘로부터 나오는 음성을 들었는데, 그 일곱 천둥이 말한 것을 인봉하고, 그것을 기록하지 말라고 함(4v)

     

    - 하늘과 그 안에 있는 것들과 땅과 그 안에 있는 것들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것들을 창조하시고, 영원무궁 하도록 살아 계시는 분을 두신 하나님(6v)

     

    - 일곱째 천사가 불려고 하는 나팔 소리가 나는 날에는 하나님의 종 예언자들에게 전하여 주신 대로, 하나님의 비밀을 이루어 주시는 하나님(7v)

     

    - 요한에게 여러 백성과 민족과 언어와 왕들에 관해서 다시 예언을 하여야 한다고 말씀하신 하나님(11v)

     

    - 그의 품성/그는 누구신가?

     

    - 그의 사역/그는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

     

     

    <인간>

     

    - 힘센 다른 천사 하나가 구름에 싸여서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본 요한(1v)

     

    - 일곱 천둥이 각각 제 소리를 내면서 말하는 것을 다 기록하려고 한 요한(4v)

     

    - 너는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그 천사의 손에 펴 있는 작은 두루마리를 받으라고 하는 음성을 들은 요한(8v)

     

    -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받아서 삼켰는데, 입에는 꿀같이 달았으나, 먹고 나니 뱃속은 쓰라렸던 요한(10v)

     

    - 그의 모범(본 받을 것)

     

    - 그의 경고(본받지 말 것)

     

     

    <하인된 나>

     

    -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종 예언자들에게 전하여 주신 대로, 하나님의 비밀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해야 하는 나

     

    - 우리에게 맡겨 주신 사명이 얼마나 중요하고 긴박한지를 늘 기억하고 맡겨 주신 사명을 성실히 감당해야 하는 나

     

    - 먼저 말씀의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말씀의 단맛을 알고, 쓰라린 고통을 감내하면서도 말씀을 왜곡하지 않고 바로 전해야 하는 나

     

    - 나의 결단(고칠 것/실천할 것)

     

    - 나의 기도

     

     

    메시지

     

    명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사명을 성실히 감당해야 합니다.

     

    Keyword: What?

     

    대지와 소지:

     

    1. 먼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비밀을 전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a.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종 예언자들에게 전하여 주신 대로 하나님의 비밀이 이루어질 것임을 알게 된 요한

    b. 하나님께서 전하여 주신 대로 하나님의 비밀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며 기다려야 함

     

    2. 둘째로, 말씀의 사람이 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a. 천사의 손에서 두루마리를 받아서 삼켰는데, 입에는 꿀같이 달았으나, 뱃속은 쓰라렸던 요한

    b.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말씀의 사람이 되어야 함

     

    3. 마지막으로, 백성과 민족과 언어와 온 열방에 하나님을 전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a. 여러 백성과 민족과 언어와 왕들에 관해서 다시 예언을 하여야 한다는 음성을 들은 요한

    b. 백성과 민족과 언어와 온 열방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 함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요한에게 두루마리를 받아서 삼키라고 하시고, 여러 백성과 민족과 언어와 왕들에 관해서 예언을 하라고 말씀하시는 하나님

     

    ⇒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비밀을 알려 주시고, 여러 백성과 민족과 언어와 왕들에 관해서 당신의 말씀을 전하라고 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오늘의 기도제목>

     

    ① 말씀의 사람이 되고,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사명을 끝까지 감당해 나가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지혜와 능력을 부어 주시고, 주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순종하며 나아가게 하여 주시길…

     

    ② 우리가 섬기던 그 땅의 사람들을 다시금 섬길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하여 주시고, 지금 내게 맡겨 주신 영혼들을 위해 기도의 끈을 놓지 말고, 그들을 주님께로 잘 인도할 수 있게 하여 주시길…

     

    ③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을 늘 책임져 주시고, 주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아버지를 온전히 회복시켜 주시고, 주님을 더 깊이 알아가게 하여 주시길, 그리고 예담이와 함께 즐겁게 홈스쿨링을 진행시켜 나가게 하여 주시고, 홈스쿨링을 통해 주님을 더 깊이 경험하고, 주님의 사람으로 잘 성장할 수 있게 하여 주시길…

     

     

    4. 실천하기 /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하나님의 그 크신 사랑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전하여 주신 대로 그 크고 놀라운 하나님의 비밀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잘 전할 수 있도록 잘 준비되도록 하자!!!

     

    - 하나님의 말씀을 더 깊이 알아가고, 더 깊이 깨달아 가면서 그 말씀을 삶 속에서 성실히 실천해 나감으로서 말씀의 사람으로 잘 성장해 나가도록 하자!!!

     

    - 우리에게 맡겨 주신 영혼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그 말씀을 잘 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열심히 최선을 다해 준비하자!!!

     

     

    5. 침묵하기(침묵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분심의 마음이 생길 때 기도 어구를 사용)

     

    하나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의 의미들을 깨닫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당신의 말씀과 그 크신 사랑을 더 많은 이들에게 전할 수 있도록 잘 준비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제게 맡겨 주신 사명을 성실히 잘 감당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주님,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한 길을 걸어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나의 주, 나의 하나님, 열심히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주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 드릴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오늘 하루의 삶 가운데 함께 하여 주시고, 주님으로 인해 감사와 기쁨이 넘쳐나게 도와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