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사사기 6:11~24] 하나님의 도구 사용설명서...

by 이소식 2021. 11. 13.
728x90
반응형

 

[사사기 6:11~24] 하나님의 도구 사용설명서...

 

 

날짜: 20211113일 토요일

본문: 사사기 611~ 24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개역개정>

11 Now the angel of the LORD came and sat under the terebinth at Ophrah, which belonged to Joash the Abiezrite, while his son Gideon was beating out wheat in the winepress to hide it from the Midianites.

12 And the angel of the LORD appeared to him and said to him, “The LORD is with you, O mighty man of valor.”

13 And Gideon said to him, “Please, my lord, if the LORD is with us, why then has all this happened to us? And where are all his wonderful deeds that our fathers recounted to us, saying, ‘Did not the LORD bring us up from Egypt?’ But now the LORD has forsaken us and given us into the hand of Midian.”

14 And the LORD turned to him and said, “Go in this might of yours and save Israel from the hand of Midian; do not I send you?”

15 And he said to him, “Please, Lord, how can I save Israel? Behold, my clan is the weakest in Manasseh, and I am the least in my father’s house.”

16 And the LORD said to him, “But I will be with you, and you shall strike the Midianites as one man.”

17 And he said to him, “If now I have found favor in your eyes, then show me a sign that it is you who speak with me.

18 Please do not depart from here until I come to you and bring out my present and set it before you.” And he said, “I will stay till you return.”

19 So Gideon went into his house and prepared a young goat and unleavened cakes from an ephah of flour. The meat he put in a basket, and the broth he put in a pot, and brought them to him under the terebinth and presented them.

20 And the angel of God said to him, “Take the meat and the unleavened cakes, and put them on this rock, and pour the broth over them.” And he did so.

21 Then the angel of the LORD reached out the tip of the staff that was in his hand and touched the meat and the unleavened cakes. And fire sprang up from the rock and consumed the meat and the unleavened cakes. And the angel of the LORD vanished from his sight.

22 Then Gideon perceived that he was the angel of the LORD. And Gideon said, “Alas, O Lord GOD! For now I have seen the angel of the LORD face to face.”

23 But the LORD said to him, “Peace be to you. Do not fear; you shall not die.”

24 Then Gideon built an altar there to the LORD and called it, The LORD Is Peace. To this day it still stands at Ophrah, which belongs to the Abiezrites.

 

 

<새번역>

11 주님의 천사가 아비에셀 사람 요아스의 땅 오브라에 있는 상수리나무 아래에 와서 앉았다. 그 때에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은, 미디안 사람들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포도주 틀에서 몰래 밀이삭을 타작하고 있었다.

12 주님의 천사가 그에게 나타나서 "힘센 장사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신다" 하고 말하였다.

13 그러자 기드온이 그에게 되물었다. "감히 여쭙습니다만,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신다면, 어째서 우리가 이 모든 어려움을 겪습니까? 우리 조상이 우리에게, 주님께서 놀라운 기적을 일으키시어 우리 백성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셨다고 말하였는데, 그 모든 기적들이 다 어디에 있단 말입니까? 지금은 주님께서 우리를 버리시기까지 하셔서, 우리가 미디안 사람의 손아귀에 넘어가고 말았습니다."

14 그러자 주님께서 그를 바라보시며 말씀하셨다. "너에게 있는 그 힘을 가지고 가서,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하여라. 내가 친히 너를 보낸다."

15 기드온이 주님께 아뢰었다. "감히 여쭙습니다만, 내가 어떻게 이스라엘을 구할 수 있습니까? 보시는 바와 같이 나의 가문은 므낫세 지파 가운데서도 가장 약하고, 또 나는 아버지의 집에서도 가장 어린 사람입니다."

16 그러나 주님께서는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을 것이니, 네가 미디안 사람들을 마치 한 사람을 쳐부수듯 쳐부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17 기드온이 또 주님께 아뢰었다. "참으로 나를 좋게 보아 주신다면, 지금 나에게 말씀하시는 분이 정말로 주님이시라는 증거를 보여 주십시오.

18 내가 예물을 꺼내와서 가져다 놓겠으니, 내가 돌아올 때까지 떠나지 마십시오." 그러자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네가 돌아올 때까지, 내가 그대로 머물러 있겠다."

19 기드온은 즉시 가서, 염소 새끼 한 마리로 요리를 만들고, 밀가루 한 에바로 누룩을 넣지 않은 빵도 만들고, 고기는 바구니에 담고, 국물은 그릇에 담아, 상수리나무 아래로 가지고 가서 천사에게 주었다.

20 하나님의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 "그 고기와 누룩 넣지 않은 빵을 가져다가 이 바위 위에 놓고, 국물을 그 위에 부어라." 기드온이 그대로 하였더니,

21 주님의 천사가 손에 든 지팡이 끝을 내밀어, 고기와 누룩 넣지 않은 빵에 댔다. 그러자 불이 바위에서 나와서, 고기와 누룩 넣지 않은 빵을 살라 버렸다. 그런 다음에 주님의 천사는 그 앞에서 사라져서 보이지 않았다.

22 기드온은 그가 주님의 천사라는 것을 알고, 떨면서 말하였다. "주 하나님, 내가 주님의 천사를 대면하여 뵈었습니다."

23 그러자 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안심하여라. 두려워하지 말아라. 너는 죽지 않는다."

24 기드온은 거기에서 주님께 제단을 쌓아 바치고는, 그 제단을 '여호와 샬롬'이라고 불렀다. (그 제단은 오늘날까지도 아비에셀 사람의 땅인 오브라에 서 있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1v) 주님의 천사가 아비에셀 사람 요아스의 땅 오브라에 있는 상수리나무 아래에 와서 앉았음. 그 때에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은, 미디안 사람들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포도주 틀에서 몰래 밀이삭을 타작하고 있었음

(12v) 주님의 천사가 그에게 나타나서 "힘센 장사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신다"고 말하였음

(13v) 그러자 기드온이 그에게 감히 여쭙겠는데,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면 우리자 어째서 이런 어려움을 겪는 것이냐고 되물었음. 우리 조상이 우리에게 주님께서 놀라운 기적을 일으키시어 우리 백성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셨다고 말하였는데, 그 모든 기적들이 다 어디에 있는 것이냐고 물음. 지금은 주님게서 우리를 버리시기까지 하셔서, 우리가 미디안 사람의 손아귀에 넘어가고 말았다고 함

(14v) 그러자 주님께서 그를 바라보시며 너에게 있는 그 힘을 가지고 가서,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하라고 하시면서 내가 친히 너를 보낸다고 말씀하심

(15v) 기드온이 주님께 여쭙기를 자신이 어떻게 이스라엘을 구할 수 있겠느냐고 함. 보시는 바와 같이 자신의 가문은 므낫세 지파 가운데서도 가장 약하고, 또 자신은 아버지의 집에서도 가장 어린 사람이라고 함

(16v) 그러자 주님께서는 당신께서 반드시 너와 함께 있을 것이니, 네가 미디안 사람들을 마치 한 사람을 쳐부수듯 쳐부술 것이라고 말씀하셨음

(17v) 기도은이 또 주님께 참으로 자신을 좋게 보아 주신다면, 지금 자신에게 말씀하시는 분이 정말로 주님이시라는 증거를 보여 달라고 아뢰었음

(18v) 자신이 예물을 꺼내와서 가져다 놓을 것이니, 자신이 돌아올 때까지 떠나지 말아달라고 하였고, 주님께서는 네가 돌아올 때까지, 그대로 머물러 있겠다고 하심

(19v) 기드온은 즉시 가서, 염소 새끼 한 마리로 요리를 만들고, 밀가루 한 에바로 누룩을 넣지 않은 빵도 만들고, 고기는 바구니에 담고, 국물은 그릇에 담아 상수리나무 아래로 가지고 가서 천사에게 주었음

(20v) 하나님의 천사가 그에게 그 고기와 누룩 넣지 않은 빵을 가져다가 이 바위 위에 놓고, 국물을 그 위에 부으라고 말하였음

(21v) 기드온이 그대로 하였더니 주님의 천사가 손에 든 지팡이 끝을 내밀어, 고기와 누룩 넣지 않은 빵에 댔음. 그러자 불이 바위에서 나와서, 고기와 누룩 넣지 않은 빵을 살라 버렸음. 그런 다음에 주님의 천사가 그 앞에서 사라져서 보이지 않았음

(22v) 기드온은 그가 주님의 천사라는 것을 알고, 떨면서 자신이 주님의 천사를 대면하여 뵈었다고 말하였음

(23v) 그러자 주님께서 그에게 안시함고,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면서 너는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음

(24v) 기드온은 거기에서 주님께 제단을 쌓아 바치고는, 그 제산을 여호와 샬롬이라고 불렀음. 오늘날까지도 아비에셀 사람의 땅은 오브라에 서 있음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주님께서 찾아오셔서 너와 함께 계시다고 하시면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하기 친히 너를 보낸다고 말씀하심(11~14v)

 

2. 자신은 그럴 능력이 안 된다고 하시면서 거절하면서 당신을 보여 주시기를 구하는 기드온(15~18v)

 

3. 기드온을 대면하여 만나 주시고, 기드온에게 평안을 주시는 하나님(19~24v)

 

 

* 본문의 정리: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기드온을 찾아와 주시고, 기드온을 준비시켜 주시고, 기드온에게 동행하시며 보여 주셨다.

 

 

* 본문의 명제: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기 위해 너희를 사용하실 것이다.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1) 본문의 전개

 

1. 기드온을 찾아와서 그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a. 기드온을 찾아와서 기드온과 함께하고 계심을 알려 주시면서 당신의 계획을 일러 주시는 하나님

b. 우리를 찾아와서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용하실 것임

 

2. 기드온에게 당신의 구원 계획을 알려 주시는 하나님

a. 기드온을 사용하셔서 미디안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것임을 알려 주시는 하나님

b. 우리에게 당신의 구원 계획을 알려 주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용하시기 위해 준비시키실 것임

 

3. 증거를 보여 주시고,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

a. 기드온의 예배를 받으시고, 그에게 평안을 주시는 하나님

b. 우리의 예배를 받으시고, 우리에게 평안을 주시고, 당신의 계획에 참여케 하시는 하나님

 

 

(2) Main Idea: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용하실 것입니다.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기 위해 기드온을 찾아와 주시고, 기드온을 준비시키시고, 기드온과 동행하며 평안을 주시는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열방을 구원하시기 위해 우리를 찾아와 주시고, 우리를 준비시키시고, 우리와 동행하며 평안을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우리를 찾아와 주시고, 우리에게 당신의 구원 계획에 참여토록 초청하시는 그 게획의 일부가 되게 하여 주심에 감사하자!!!

 

- 그분의 손에 쓰임 받는 도구가 되기 위해 잘 준비가 되도록 노력하고, 그분의 인도하심을 따라 순종하며 나아가자!!!

 

-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그분을 예배하고, 그분과 동행하면서, 그분 안에서 평안을 누리고, 그분을 위해 쓰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5. 침묵하기(침묵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분심의 마음이 생길 때 기도 어구를 사용)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