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사사기 16:1~14] 지령: 그의 힘의 원천을 찾아라!!!

by 이소식 2021. 12. 2.
728x90
반응형

 

[사사기 16:1~14] 지령: 그의 힘의 원천을 찾아라!!!

 

 

날짜: 2021122일 목요일

본문: 사사기 161~ 14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개역개정>

1 Samson went to Gaza, and there he saw a prostitute, and he went in to her.

2 The Gazites were told, “Samson has come here.” And they surrounded the place and set an ambush for him all night at the gate of the city. They kept quiet all night, saying, “Let us wait till the light of the morning; then we will kill him.”

3 But Samson lay till midnight, and at midnight he arose and took hold of the doors of the gate of the city and the two posts, and pulled them up, bar and all, and put them on his shoulders and carried them to the top of the hill that is in front of Hebron.

4 After this he loved a woman in the Valley of Sorek, whose name was Delilah.

5 And the lords of the Philistines came up to her and said to her, “Seduce him, and see where his great strength lies, and by what means we may overpower him, that we may bind him to humble him. And we will each give you 1,100 pieces of silver.”

6 So Delilah said to Samson, “Please tell me where your great strength lies, and how you might be bound, that one could subdue you.”

7 Samson said to her, “If they bind me with seven fresh bowstrings that have not been dried, then I shall become weak and be like any other man.”

8 Then the lords of the Philistines brought up to her seven fresh bowstrings that had not been dried, and she bound him with them.

9 Now she had men lying in ambush in an inner chamber. And she said to him, “The Philistines are upon you, Samson!” But he snapped the bowstrings, as a thread of flax snaps when it touches the fire. So the secret of his strength was not known.

10 Then Delilah said to Samson, “Behold, you have mocked me and told me lies. Please tell me how you might be bound.”

11 And he said to her, “If they bind me with new ropes that have not been used, then I shall become weak and be like any other man.”

12 So Delilah took new ropes and bound him with them and said to him, “The Philistines are upon you, Samson!” And the men lying in ambush were in an inner chamber. But he snapped the ropes off his arms like a thread.

13 Then Delilah said to Samson, “Until now you have mocked me and told me lies. Tell me how you might be bound.” And he said to her, “If you weave the seven locks of my head with the web and fasten it tight with the pin, then I shall become weak and be like any other man.”

14 So while he slept, Delilah took the seven locks of his head and wove them into the web. And she made them tight with the pin and said to him, “The Philistines are upon you, Samson!” But he awoke from his sleep and pulled away the pin, the loom, and the web.

 

 

<새번역>

1 삼손이 가사에 가서, 창녀를 하나 만나 그의 집으로 들어갔다.

2 삼손이 거기에 왔다는 말을 들은 가사 사람들은, 그 곳을 에워싸고 밤새도록 성문에 숨어 그를 기다렸다. 동이 틀 때를 기다렸다가 그를 죽이려고 생각한 그들은 밤새 가만히 있었다.

3 그러나 삼손은 밤늦도록 누워 있다가, 밤중에 일어나서 성 문짝을 양쪽 기둥과 빗장째 뽑았다. 그는 그것을 어깨에 메고 헤브론 맞은편 산꼭대기에 올라가, 거기에다 버렸다.

4 그 뒤에 삼손은 소렉 골짜기에 사는 어떤 여자를 사랑하게 되었는데, 그의 이름은 들릴라였다.

5 블레셋 사람의 통치자들이 그 여자를 찾아와서 말하였다. "당신은 그를 꾀어 그의 엄청난 힘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하면 그를 잡아 묶어서 꼼짝 못 하게 할 수 있는지 알아내시오. 그러면 우리가 각각 당신에게 은 천백 세겔씩 주겠소."

6 그래서 들릴라가 삼손에게 물었다. "당신의 그 엄청난 힘은 어디서 나오지요? 어떻게 하면 당신을 묶어 꼼짝 못 하게 할 수 있는지 말해 주세요."

7 삼손이 그에게 말해 주었다. "마르지 않은 푸른 칡 일곱 매끼로 나를 묶으면, 내가 힘이 빠져서 여느 사람처럼 되지."

8 그리하여 블레셋 사람의 통치자들이 마르지 않은 푸른 칡 일곱 매끼를 그 여자에게 가져다 주었고, 그 여자는 그것으로 삼손을 묶었다.

9 미리 옆 방에 사람들을 숨겨 놓고 있다가, 그에게 "삼손, 블레셋 사람들이 당신에게 들이닥쳤어요!" 하고 소리쳤다. 그러나 삼손은 그 밧줄을 불에 탄 삼 오라기를 끊듯이 끊어 버렸다. 그의 힘의 비밀은 여전히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자

10 들릴라가 삼손에게 말하였다. "이것 봐요. 당신은 나를 놀렸어요. 거짓말까지 했어요. 무엇으로 당신을 묶어야 꼼짝 못 하는지 말해 주세요."

11 삼손이 그에게 말하였다. "한 번도 쓰지 않은 새 밧줄로 나를 꽁꽁 묶으면, 내가 힘이 빠져서 여느 사람처럼 되지."

12 들릴라는 새 밧줄을 가져다가 그것으로 그를 묶었다. 미리 옆 방에 사람들을 숨겨 놓고 있다가, 그에게 "삼손, 블레셋 사람들이 당신에게 들이닥쳤어요!" 하고 소리쳤다. 그러나 삼손은 자기 팔을 묶은 새 밧줄을 실오라기 끊듯이 끊어 버렸다.

13 그러자 들릴라가 삼손에게 말하였다. "당신은 여전히 나를 놀리고 있어요. 여태까지 당신은 나에게 거짓말만 했어요! 무엇으로 당신을 묶어야 꼼짝 못 하는지 말해 주세요." 삼손이 그에게 말하였다. 1)"내 머리칼 일곱 가닥을 베틀 날실에 섞어서 짜면 되지."

14 그 여자는 그것을 말뚝에 꽉 잡아 매고, 그에게 "삼손, 블레셋 사람들이 당신에게 들이닥쳤어요!" 하고 소리쳤다. 그러자 삼손이 잠에서 깨어나 말뚝과 베틀과 천을 뽑아 올렸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v) 삼손이 가사에 가서, 창녀를 하나 만나 그의 집으로 들어갔음

(2v) 삼손이 거기에 왔다는 말을 들은 가사 사람들은, 그 곳을 에워싸고, 밤새도록 성문에 숨어 그를 기다렸다. 동이 틀 때를 기다렸다가 그를 죽이려고 생각한 그들은 밤새 가만히 있었음

(3v) 그러나 삼손은 밤늦도록 누워 있다가, 밤중에 일어나서 성 문짝을 양쪽 기둥과 빗장째 뽑았음. 그는 그것을 어깨에 메고 헤브론 맞은편 산꼭대기에 올라가, 거기에다 버렸음

(4v) 그 뒤에 삼손은 소렉 골짜기에 사는 어떤 여자를 사랑하게 되었는데, 그의 이름은 들릴라였음

(5v) 블레셋 사람의 통치자들이 그 여자를 찾아와서 당신은 그를 꾀어 그의 엄청난 힘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하면 그를 잡아 묶어서 꼼짝 못하게 할 수 있는지 알애나라고 함. 그러면 우리가 각각 당신에게 은 천백 세겔씩 주겠다고 함

(6v) 그래서 들릴라가 삼손에게 당신의 그 엄청난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이고, 어떻게 하면 당신을 묶어 꼼짝 못 하게 할 수 있는지 말해 달라고 물었음

(7v) 삼손이 그녀에게 마르지 않은 푸른 칡 일곱 매끼로 나를 묶으면, 내가 힘이 빠져서 여느 사람처럼 된다고 말해 주었음

(8v) 그리하여 블레셋 사람의 통치자들이 마르지 않은 푸른 칡 일곱 매끼를 그 여자에게 가져다 주었고, 그 여자는 그것으로 삼손을 묶었음

(9v) 미리 옆 방에 사람들을 숨겨 놓고 있다가, 그에게 블레셋 사람들이 당신에게 들이닥쳤다고 소리쳤음. 그러나 삼손은 그 밧줄을 불에 탄 삼 오라기를 끊듯이 끊어 버렸음. 그의 힘의 비밀은 여전히 알려지지 않았음

(10v) 그러자 들릴라가 삼손에게 당신은 나를 놀렸고, 거짓말까지 했다고 함. 무엇으로 당신을 묶어야 꼼짝 못 하는지 말해 달라고 함

(11v) 삼손이 그녀에게 한 번도 쓰지 않은 새 밧줄로 나를 꽁꽁 묶으면 내가 힘이 빠져서 여느 사람처럼 된다고 말하였음

(12v) 들릴라는 새 밧줄을 가져다가 그것으로 그를 묶었음. 미리 옆 방에 사람들을 숨겨 놓고 있다가, 그에게 블레셋 사람들이 당신에게 들이닥쳤다고 소리쳤음. 그러나 삼손은 자기 팔을 묶은 새 밧줄을 실오라기 끊듯이 끊어 버렸음

(13v) 그러자 들릴라가 삼손에게 당신은 여전히 나를 놀리고 있다고 말하였음. 여태까지 당신은 나에게 거짓말만 했다고 함. 무엇으로 당신을 묶어야 꼼짝 못 하는지 말해 달라고 함. 삼손이 그녀에게 내 머리칼 일곱 가닥을 베틀 날실에 섞어서 짜면 된다고 함

(14v) 그 여자는 그것을 말뚝에 꽉 잡아 매고, 그에게 블레셋 사람들이 당신에게 들이닥쳤다고 소리쳤음. 그러자 삼손이 잠에서 깨어나 말뚝과 베틀과 천을 뽑아 올렸음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삼손이 가사에 가서 창녀를 만나 그의 집으로 들어갔고, 가사 사람들이 그를 죽이려고 하였는데, 삼손은 성 문짝을 기과 빗장때 뽑아 버렸음(1~3v)

 

2. 삼손은 소렉 골짜기에 사는 들릴라를 사랑하게 되었고, 블레셋 사람들이 그녀를 찾아가 삼손의 힘의 원천을 알아내라고 함(4~5v)

 

3. 들릴라는 삼손에게 당신의 그 엄청난 힘의 원천이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지를 물었지만, 삼손은 각기 다르게 거짓으로 대답을 함(6~14v)

 

 

* 본문의 정리: 삼손은 이방 민족들에게는 엄청난 위력과 두려움의 대상이었다. 어디를 가나 삼손은 이방 민족들을 힘으로 물리쳤기 때문이다. 삼손의 힘의 원천이 어디에서 나오는지를 알기 위해 블레셋 사람들은 들릴라를 이용하려고 한다. 하지만 들리라의 질문에도 삼손은 계속해서 거짓으로만 대답을 한다.

 

 

* 본문의 명제: 너의 힘의 원천은 바로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1) 본문의 전개

 

1. 엄청난 힘으로 위력을 떨치는 삼손

a. 블레셋의 가사로 가서 이방 여인을 탐하는 삼손. 블레셋 앞에서 엄청난 힘을 시연하고,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주는 삼손

b. 하나님의 백성된 자로서 그에 합당한 삶의 모습을 지켜 나가기 위해 날마다 겸손하게 나를 돌아볼 수 있어야 함

 

2. 그의 힘의 원천을 찾아내라

a. 이방 여인 들릴라를 사랑한다는 것을 알게 된 블레셋의 방백들은 삼손을 두려워하였고, 들릴라를 매수하여 삼손의 힘의 비밀을 알아내려고 함

b. 하나님의 백성된 자로서 우리 힘의 원천은 오로지 하나님께로부터 온다는 사실을 늘 명심하고, 그분께 모든 영광을 올려 드려야 함

 

3. 태평한 삼손, 안일한 삼손

a. 삼손으로부터 힘의 근원을 알아내려고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들릴라. 하지만 삼손은 태평했고, 안일한 생각 속에서 거짓으로 대답을 함

b. 항상 깨어서 온갖 유혹들로부터 나를 굳게 지켜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하나님의 백성다운 모습을 잃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함

 

 

(2) One PointMain Idea: 우리 힘의 원천은 오로지 하나님께로부터 온다.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삼손의 힘의 원천이 되시며, 삼손으로 하여금 그 힘으로 이방 민족들 앞에서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게 하신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 힘의 원천이 되시고, 우리로 하여금 열방을 섬기면서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며 살아가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서 나를 드러내고, 나의 힘을 과시하는 삶이 아니라, 하나님을 드러내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올려 드리는 삶이 되도록 노력하자!!!

 

- 우리를 지탱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힘을 주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하나님의 힘과 능력으로 맡겨 주신 일들을 성실히 감당하자!!!

 

- 날마다 항상 깨어서 믿음의 사람으로, 하나님의 백성다운 향기를 드러내는 삶이 되노록 최선을 다하고, 태평하고, 안일한 삶이 되지 않게 하자!!!

 

 

5. 침묵하기(침묵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분심의 마음이 생길 때 기도 어구를 사용)

 

 

 

#에브리데이스터디바이블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원포인트의드라마틱한강해설교식묵상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