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마태복음 28:1~10]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by 이소식 2018. 4. 1.
728x90
반응형


날짜: 2018 4 1 주일

본문: 마태복음 28 1 ~ 10

영적 상태: 평안, 감사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 드립니다. 주님, 다시 살아 나셔서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시고,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해 주신 주님을 기쁨으로 찬양하고 예배할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기쁨을 가족들과 함께 나누고, 언젠가는 땅의 사람들과도 함께 나눌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주님, 부디 긍휼을 베풀어 주셔서 땅으로 자유롭게 오고갈 있게 하여 주시고, 아무런 제약없이, 아무런 통제 없이 그렇게 땅의 사람들을 만나고, 땅의 사람들과 복음을 나눌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송을 주님 앞에 올려 드리며, 거룩하신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렸습니다. 아멘.



<개역개정>

1 안식일이 지나고 안식 첫날이 되려는 새벽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갔더니

2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위에 앉았는데

3 형상이 번개 같고 옷은 같이 희거늘

4 지키던 자들이 그를 무서워하여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더라

5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희는 무서워하지 말라 십자가에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7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일렀느니라 하거늘

8 여자들이 무서움과 기쁨으로 빨리 무덤을 떠나 제자들에게 알리려고 달음질할새

9 예수께서 그들을 만나 이르시되 평안하냐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10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무서워하지 말라 가서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 하라 거기서 나를 보리라 하시니라



<새번역>

1 안식일이 지나고, 이레의 동틀 무렵에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러 갔다.

2 그런데 갑자기 지진이 일어났다. 주님의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와 무덤에 다가와서, 돌을 굴려 내고, 위에 앉았다.

3 천사의 모습은 번개와 같았고, 그의 옷은 눈과 같이 희었다.

4 지키던 사람들은 천사를 보고 두려워서 떨었고, 죽은 사람처럼 되었다.

5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나는, 너희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를 찾는 안다.

6 그는 여기에 계시지 않다. 그가 말씀하신 대로, 그는 살아나셨다. 와서 그가 누워 계시던 곳을 보아라.

7 그리고 빨리 가서 제자들에게 전하기를, 그는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 나셔서, 그들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니, 그들은 거기서 그를 뵙게 것이라고 하여라. 이것이 내가 너희에게 하는 말이다."

8 여자들은 무서움과 기쁨이 엇갈려서, 급히 무덤을 떠나, 소식을 그의 제자들에게 전하려고 달려갔다.

9 그런데 갑자기 예수께서 여자들과 마주쳐서 "평안하냐?" 하고 말씀하셨다. 여자들은 다가가서, 그의 발을 붙잡고, 그에게 절을 하였다.

10 때에 예수께서 여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무서워하지 말아라. 가서, 나의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고 전하여라. 그러면, 거기에서 그들이 나를 만날 것이다.”



<ESV>
1 Now after the Sabbath, toward the dawn of the first day of the week, Mary Magdalene and the other Mary went to see the tomb.

2 And behold, there was a great earthquake, for an angel of the Lord descended from heaven and came and rolled back the stone and sat on it.

3 His appearance was like lightning, and his clothing white as snow.

4 And for fear of him the guards trembled and became like dead men.

5 But the angel said to the women, “Do not be afraid, for I know that you seek Jesus who was crucified.

6 He is not here, for he has risen, as he said. Come, see the place where he lay.

7 Then go quickly and tell his disciples that he has risen from the dead, and behold, he is going before you to Galilee; there you will see him. See, I have told you.”

8 So they departed quickly from the tomb with fear and great joy, and ran to tell his disciples.

9 And behold, Jesus met them and said, “Greetings!” And they came up and took hold of his feet and worshiped him.

10 Then Jesus said to them, “Do not be afraid; go and tell my brothers to go to Galilee, and there they will see me.”



본문으로 들어가기: 여인들은 안식일 다음 예수님의 무덤으로 간다. 그런데 그곳에서 돌이 굴려져 있고 위에 앉은 천사를 발견한다. 주의 천사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선포하며, 제자들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실 것을 예고한다. 주의 천사는 사실을 제자들에게 알리라고 지시한다.



단락 구분

1 안식 첫날 무덤을 찾은 여인들

2~4 돌을 굴려낸 천사의 등장

5~7 천사가 선포한 예수님의 부활

8~10 부활하신 주님을 목격한 여인들



배경 이해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약 관계에서 부활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대 종말론 가운데 중요한 신념 하나가 부활이다. 유대인들은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이 언약에 신실하게 반응한 그의 백성을 종말에 신원/구원하실 것이라 기대했다. 그리고 종말론적 신원/구원의 가장 극명한 사례가 부활이다. 이것이 유대 종말론의 핵심 가운데 하나다. 물론 모든 유대인들이 같은 생각을 공유했던 것은 아니다. 사두개인들은 영혼이 몸과 함게 소멸된다고 생각했다(요세푸스, 『유대전쟁사』, xviii, 16)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v) 안식일이 지나고, 이레의 동틀 무렵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러


61절에서 예수님의 시체를 눕힌 곳을 확인하는 사람들이 등장했다. 그들은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였다. 마가의 보도에 따르면, 그녀들은 안식일 다음 예수님의 시신을 찾으려 했다. 그의 몸에 향품을 바르기 위해 무덤으로 것이었다(참조. 16:1). 저자 마태도 26장에서 여자가 예수님의 머리에 향유를 부은 사건을 보도하며, 이것이 예수님의 장례를 위한 준비임을 밝힌 있다. 예수님은 그날 해가 지기 전에 무덤에 안장되셨다(참조. 21:22~23). 해가 졌을 유대인들의 안식일이 시작되었고, 안식일은 토요일 저녁 해가 때까지 계속되었다.


(2v) 그런데 갑자기 지진이 일어났고, 주님의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와 무덤에 다가와서, 돌을 굴려 내고, 위에 앉았음

(3v) 천사의 얼굴에서 빛이 났고, 그의 옷은 눈과 같이 희었음

(4v) 지키던 사람들은 천사를 보고 두려워서 떨었고, 죽은 사람처럼 되었음


2~4 동일한 사건을 보도하는 마가복음은 무덤을 향해 가던 여인들의 고민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들은 무덤을 막았던 돌이 심히 컸기 때문에 걱정하고 있었다(참조. 16:3~4). 그런데 새벽 지진이 났고 주의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와 무덤 문으로부터 돌을 굴렸다. 여기서 지진은 틀림없이 하늘로부터 내려온 천사와 연관이 있다. 저자 마태는 27장에서 자던 성도들의 몸이 일어난 사건 때에도 지진에 대해 언급한 있다. 그리고 그는 예수님의 부활 장면에서도 지진에 대해 언급한다. ‘주의 천사라는 표현은 1~2장에서 예수님의 탄생과 관련하여 요셉과 동방 박사 이야기에 등장한 이곳에서 다시 등장한다. 천사의 모습을 바라본 경비병들이 무서워 떨며 마치 죽은 사람처럼 되었다는 마태의 묘사는 매우 흥미롭다. 이는 마태의 문학적 기지가 반영된 표현이라 있다. 죽은 자를 지키라고 경비를 서고 있던 사람들이 죽은 사람처럼 되었고 죽었던 예수님은 다시 살아나셨다!


(5v) 천사가 여자들에게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하였고, 너희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찾는 안다고 말함

(6v) 그분은 여기에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하신 대로 다시 살아나셨다고 하면서, 그가 누워 계시던 곳을 보라고

(7v) 그리고 빨리 가서 제자들에게 전하기를, 그분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 나셔서, 그들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니, 거기서 그분을 뵙게 것이라고 전하라고


5~7 마태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것에 대해 세세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는 이미 그것을 전제한 상태에서 독자들에게 예수님의 무덤을 보여준다. 주의 천사는 예수님께서 이미 살아계실 말씀하셨던 것처럼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을 선포한다. ‘그가 살아나셨다’(에게르쎄)라는 표현은 신적 수동태로서, 그가 스스로 일어난 것이 아니라일으키심을 받았다 것을 뜻한다. 하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아들 예수님을 3 만에 다시 일으키셨다는 뜻이다.

예수님의 부활은 신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유대인들은 종말에 하나님 나라가 완성될 일어날 일들에 대한 정보를 구약성경에 기초하여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가장 드라마틱한 일로서 유대인들은 의인의 신원/의인의 부활을 기대하고 있었다(참조. 16, 49, 73; 12:2~3; 26:19~21; 6:39, 40, 44, 54; 11:24). 사실하나님의 통치가 완성될 의롭게 죽임을 당한 자들은 어떻게 것인가?’라는 신학적 주제는 당시 유대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질문이었을 것이다. 부활은 바로 이러한 질문에 대한 정확한 대답이었다. 바로 이러한 역사적, 신학적 이해 아래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사링느 구약이 예견했던 하나님 나라의 통치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예수님의 사건은 이제 종말의 때가 도래했다는 것을 가리키는 확실한 역사적 표지다.


(8v) 여자들은 무서움과 기쁨이 엇갈려서, 급히 무덤을 떠나, 소식을 그의 제자들에게 전하려고 달려감

(9v) 그런데 갑자기 예수님께서 여자들과 마주쳐서 평안하냐고 말씀하셨고, 여자들은 다가가서, 그분의 발을 붙잡고, 그에게 절을

(10v) 때에 예수님께서 여자들에게 무서워하지 말라고 하시면서, 가서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고 전하라고 말씀하시면서 그곳에서 그들이 예수님을 만날 것이라고 하심


8~10 천사의 명령을 받고 여인들은 두려워하면서도 크게 기뻐한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기쁨의 소식을 알리기 위해 달려간다. 여기서 천사들이 두려워하지 말라고 했는데도 여자들이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는 표현을 굳이 부정적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여인들은 두려움도 가지고 있었지만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고 커다른 기쁨에 압도되었기 때문이다. 여인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믿었다는 것은 문맥의 흐름상 분명해 보인다. 만일 예수님의 부활을 조금이라도 의심했다면, 그녀들이 그와 같이 기쁨에 압도될 수는 없었을 것이다.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안식일 규정에서 벗어나자마자 여인들은 예수님의 무덤으로 달려갔고, 그곳에서 천사가 돌을 굴려내고 여인들을 기다리고 있음(1~4v)


2. 천사가 여자들에게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소식을 전해줌(5~7v)


3. 부활하신 주님을 목격한 여인들(8~10v)



  • 본문의 명제: 십자가에 달리셨던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여인들에게 당신을 보여 주셨다.



메시지


명제: 예수님의 부활은 아주 특별한 하나님의 메시지입니다.


Keyword: What?


대지와 소지:


1. 먼저, 부활은 새로운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메시지입니다.

a. 지진과 함께 빛나는 천사를 목격함으로써 예수님의 부활을 알게 것처럼 새로운 시대를 여는 경천동지할 사건임

b. 예수님의 부활은 지축을 뒤흔들며 역사의 장을 여는 위대한 사건임


2. 둘째로, 부활은 희망과 새생명의 메시지입니다.

a. 죽음을 이기신 에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영원한 생명에 대한 희망을 주시는 시발점이 되어 주셨음

b.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 모두에게 희망을 주시고, 하나님 나라에서의 영원한 생명을 꿈꾸게 하심


3. 마지막으로, 부활은 새로운 사명의 선포입니다.

a. 실의에 빠져 있는 제자들을 갈릴리로 가게 하시고, 그곳에서 제자들을 부활의 일꾼으로 삼으심

b.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로 하여금 그분의 자녀로, 그분의 제자로, 그분의 일꾼으로 살아가게 하시는 선포임



개인적 적용


1. 놀라운 부활의 사건을 많은 이들과 나누고, 많은 이들에게 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도록 최선을 다하자!!!

2. 희망과 새생명의 메시지를 전달할 있도록 하기 위해 많은 준비하고, 많은 연구와 공부에 전념하도록 하자!!!

3. 기쁨의 메시지를 짊어지고, 담대히 그들에게 다가가 기쁜 소식을 함께 나누고, 함께 예배하고 찬양하게 날을 쏜꼽아 기다리도록 하자!!!



묵상과 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의 의미들을 되새길 있게 하여 주심을 감사 드립니다. 다시 살아나셔서 저희들에게 희망과 기쁨이 되어 주시니 감사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새로운 역사의 장을 열어 주시고, 새로운 시대를 살아갈 있는 영광을 허락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보다도 주님의 자녀로, 주님의 제자로, 주님의 일꾼으로 살아갈 있는 특권을 허락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님의 부족한 종이, 주님의 무익한 종이 주님의 부르심을 받고, 주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이곳까지 왔습니다. 그리고 많은 이들과 기쁜 부활의 소식을 나누고자 합니다. 주님께서 길을 열어 주시고, 주님께서 많은 이들과 기쁜 소식을 나눌 있는 기회를 만나게 하여 주시고, 그들과 함께 언젠가는 주님을 찬양하고 예배하게 날이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땅에 하나님의 말씀이 전해지게 하시고, 땅에 하나님의 교회가 세워질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일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고, 일에 작은 밑거름이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송을 주님 앞에 올려 드리며, 거룩하신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렸습니다. 아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