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이사야 43:1~13] 나를 지명하여 부르신 목적...

by 이소식 2021. 7. 17.
반응형

 

[이사야 43:1~13] 나를 지명하여 부르신 목적...

 

 

날짜: 2021717일 토요일

본문: 이사야 431~ 13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에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새번역>

1 그러나 이제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이스라엘아, 너를 지으신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내가 너를 속량하였으니,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으니, 너는 나의 것이다.

2 네가 물 가운데로 건너갈 때에, 내가 너와 함께 하고, 네가 강을 건널 때에도 물이 너를 침몰시키지 못할 것이다. 네가 불 속을 걸어가도, 그을리지 않을 것이며, 불꽃이 너를 태우지 못할 것이다.

3 나는 주, 너의 하나님이다. 이스라엘의 거룩한 하나님이다. 너의 구원자다. 내가 이집트를 속량물로 내주어 너를 구속하겠고, 너를 구속하려고, 너 대신에 에티오피아와 쓰바를 내주겠다.

4 내가 너를 보배롭고 존귀하게 여겨 너를 사랑하였으므로, 너를 대신하여 다른 사람들을 내주고, 너의 생명을 대신하여 다른 민족들을 내주겠다.

5 내가 너와 함께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동쪽에서 너의 자손을 오게 하며, 서쪽에서 너희를 모으겠다.

6 북쪽에다가 이르기를 '그들을 놓아 보내어라' 하고, 남쪽에다가도 '그들을 붙들어 두지 말아라. 나의 아들들을 먼 곳에서부터 오게 하고, 나의 딸들을 땅 끝에서부터 오게 하여라.

7 나의 이름을 부르는 나의 백성, 나에게 영광을 돌리라고 창조한 사람들, 내가 빚어 만든 사람들을 모두 오게 하여라' 하고 말하겠다."

이스라엘은 주님의 증인

8 백성을 법정으로 데리고 나오너라. 눈이 있어도 눈이 먼 자요, 귀가 있어도 귀가 먹은 자다!

9 모든 열방과, 뭇 민족도 함께 재판정으로 나오너라. 그들의 신들 가운데서 어느 신이 미래를 예고할 수 있느냐? 그들 가운데서 누가 이제 곧 일어날 일을 예고할 수 있느냐? 그 신들이 증인들을 내세워서, 자신들의 옳음을 증언하게 하고, 사람들 앞에서 증언하게 하여서, 듣는 사람들마다 '그것이 사실'이라고 말하게 하여 보아라.

10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너희는 나의 증인이며, 내가 택한 나의 종이다. 이렇게 한 것은, 너희가 나를 알고 믿게 하려는 것이고, 오직 나만이 하나님임을 깨달아 알게 하려는 것이다. 나보다 먼저 지음을 받은 신이 있을 수 없고, 나 이후에도 있을 수 없다.

11 나 곧 내가 주이니, 나 말고는 어떤 구원자도 없다.

12 바로 내가 승리를 예고하였고, 너희를 구원하였고, 구원을 선언하였다. 이방의 어떤 신도 이렇게 하지 못하였다. 이 일에 있어서는 너희가 나의 증인이다. 내가 하나님이다." 주님께서 하신 말씀이다.

13   "태초부터 내가 바로 하나님이다. 내가 장악하고 있는데, 빠져 나갈 자가 누구냐? 내가 하는 일을, 누가 감히 돌이킬 수 있겠느냐?"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v) 이제 야곱을 창조하신 주님께서 말씀하심. 이스라엘을 지으신 주님께서 말씀하심. "내가 너를 속량하였으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으니, 너는 나의 것이다"라고 하심

(2v) 네가 물 가운데로 건너갈 때에, 내가 너와 함께 하고, 네가 강을 건널 때에도 물이 너를 침몰시키지 못할 것임. 네가 불 속을 걸어가도 그을리지 않을 것이며, 불꽃이 너를 태우지 못할 것이이라고 하심

(3v) 나는 주, 너의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심.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하나님이시며, 너의 구원자이심. 내가 이집트를 속량물로 내주어 너를 구속하겠고, 너를 구속하려고, 너 대신에 에티오피아와 쓰바를 내주었다고 하심

(4v) 내가 너를 보배롭게 존귀하게 여겨 너를 사랑하였으므로, 너를 대신하여 다른 사람들을 내주고, 너의 생명을 대신하여 다른 민족들을 내주겠다고 하심

(5v) 내가 너와 함께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심. 내가 동쪽에서 너의 자손을 오게 하며, 서쪽에서 너희를 모으겠다고 하심

(6v) 북쪽에다가 이르기를 그들을 놇아 보내어라 하고, 남쪽에다가도 그들을 붙들어 두지 말라고, 나의 아들들을 먼 곳에서부터 오게 하고, 나의 딸들을 땅 끝에서부터 오게 하라고 하심

(7v) 나의 이름을 부르는 나의 백성, 나에게 영광을 돌리라고 창조한 사람들, 내가 빚어 만든 사람들을 모두 오게 하라고 말하겠다고 하심

(8v) 백성을 법정으로 데리고 나오라고 하심. 눈이 있어도 눈 먼 자, 귀가 있어도 귀가 먹은 자라고 하심

(9v) 모든 열방과 뭇 민족도 함께 재판정으로 나오라고 하심. 그들의 신들 가운데서 어느 신도 미래를 예고할 수 없음. 그들 가운데서 누구도 이제 곧 일어날 일을 예고할 수 없음. 그 신들이 증인들을 내세워서, 자신들의 옳음을 증언하게 하고, 사람들 앞에서 증언하게 하여서, 듣는 사람들마다 그것이 사실이라고 말하게 하여 보라고 하심

(10v) 주님께서 너희는 나의 증인이며, 내가 택한 나의 종이라고, 이렇게 한 것은 너희가 나를 알고 믿게 하려는 것이고, 오직 나만이 하나님임을 깨달아 알게 하려는 것이라고 말씀하심. 나보다 먼저 지음을 받은 신이 있을 수 없고, 나 이후에도 있을 수 없다고 하심

(11v) 나 곧 내가 주이니, 나 말고는 어떤 구원자도 없음

(12v) 바로 내가 승리를 예고하였고, 너희를 구원하였고, 구원을 선언하였음. 이방의 어떤 신도 이렇게 하지 못하였음. 이 일에 있어서는 너희가 나의 증인고, 내가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심

(13v) 태초부터 내가 바로 하나님이며, 내가 장악하고 있는데, 빠져 나갈 자가 누구냐고 하시고, 내가 하는 일을 누가 감히 돌이킬 수 있겠느냐고 하심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창조하시고, 지으시고, 그들을 속량하시고, 지명하여 부르셔서 당신의 것으로 삼아 주였음(1~2v)

 

2.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그들을 존귀하게 여기시면서 사랑의 관계를 나누어 주셨음(3~7v)

 

3.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모든 열방과 뭇 민족들 가운데 여호와 하나님의 증인으로 살아가게 하셨음(8~13v)

 

 

* 본문의 정리: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지으시고, 그들과 동행하시며, 그들과 사랑의 관계를 맺으셨으며, 그들로 하여금 모든 열방과 뭇 민족들 가운데 당신의 증인으로 살아가게 하셨다.

 

 

* 본문의 명제: 하나님께서 너희를 지으신 목적이 있다.

 

 

메시지

 

명제: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으시고, 구원하신 목적이 있습니다.

 

Keyword: What?

 

대지와 소지

 

1. 먼저, 우리와 동행하시며, 우리에게 당신을 계시하시기 위해서입니다.

a.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창조하시고, 그들을 지명하여 당신의 것으로 삼아 주신 것은 그들과 함께하시며, 그들에게 당신이 참 하나님이심을 깨닫게 하시기 위함임

b.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동행하시며, 우리에게 당신을 깨닫게 하시기 위해 우리를 지으시고, 구원하셨음

 

2. 둘째로, 우리와 사랑의 관계를 맺으시기 위해서입니다.

a.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보배롭고 존귀하게 여기시고, 그들을 사랑하였으며, 구원하여 주신 것은 그들과 사랑의 관계를 맺어 가기 위함임

b.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사랑의 관계를 맺으시기 위해 우리를 지으시고, 구원하셨음

 

3. 마지막으로, 우리를 당신의 증인으로 살아가기 하시기 위해서입니다.

a.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증인으로 삼으신 것은 눈이 멀고, 귀가 먹은 모든 열방과 뭇 민족들에게 하나님을 증거하게 하기 위함임

b.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당신의 증인으로 살아가게 하시기 위해 우리를 지으시고, 구원하셨음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이스라엘을 창조하시고, 지명하여 부르셔서 당신의 것으로 인쳐 주시고, 당신과 사랑의 관계를 누리면서, 모든 열방과 뭇 민족들 가운데서 당신의 증인으로 살아가게 하시는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창조하시고, 지명하여 부르셔서 당신의 것으로 인쳐 주시고, 당신과 사랑의 관계를 누리면서, 모든 열방과 뭇 민족들 가운데서 당신의 증인으로 살아가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나를 지으시고, 나를 지명하여 불러 주시고, 나를 동행하여 주시고, 나를 위로하여 주시고, 격려하여 주시는 주님께 감사하면서 오늘도 주님과 동행하는 하루가 되자!!!

 

- 나와 깊고 친밀한 생명의 교제, 사랑의 교제를 나누길 원하시는 그분을 기뻐하면서, 그분께 의뢰하고, 그분을 의지하면서, 그분의 인도하심을 따라 나아가자!!!

 

- 나에게 사명을 주시고, 열방을 위해 중보하고, 뭇 민족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의 모국어로 번역할 수 있는 사명을 허락하여 주심에 감사하고, 하나님게서 맡겨 주신 사명을 성실히 잘 감당해 나가자!!!

 

 

5. 침묵하기(침묵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분심의 마음이 생길 때 기도 어구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