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이사야 41:1~20] 우리를 선택하신 이유...

by 이소식 2021. 7. 14.
반응형

 

[이사야 41:1~20] 우리를 선택하신 이유...

 

 

날짜: 2021714일 수요일

본문: 이사야 411~ 20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새번역>

1 "섬들아, 나의 앞에서 잠잠하여라. 백성들아, 송사를 가져 오너라. 가까이 와서 말하여 보아라. 와서 함께 판가름하여 보자.

2 누가 동방에서 한 정복자를 일으켰느냐? 누가 그를 1)가는 곳마다 승리하게 하였느냐? 누가 민족들을 그에게 굴복하게 하였느냐? 누가 그를 왕들의 통치자로 만들었느냐? 그의 칼은 그들을 쳐서 티끌처럼 만들고, 그의 활은 그들을 흩어서 검불처럼 날리게 하였다.

3 그가 거침없이 질주하여 그들을 추격하니, 미처 발이 땅에 닿지도 않는다.

4 누가 이런 일을 일어나게 하였느냐? 누가 역사의 흐름을 결정하였느냐? 태초부터 나 주가 거기에 있었고, 끝 날에도 내가 거기에 있을 것이다."

5 섬들이 주님께서 하신 일을 보고 두려워한다. 저 멀리 땅 끝에 있는 나라들이 무서워서 떤다. 사람들이 함께 모여서 나온다.

6 그들은 서로 손발이 맞아서, 서로 힘을 내라고 격려한다.

7 대장장이는 도금장이를 격려하고, 망치로 고르게 하는 자는 모루를 치는 자를 격려하여 이르기를 '잘했다. 잘했다' 하며, 못을 박아서 우상이 기우뚱거리지 않게 한다.

8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내가 선택한 야곱아, 나의 친구 아브라함의 자손아!

9 내가 땅 끝에서부터 너를 데리고 왔으며, 세상의 가장 먼 곳으로부터 너를 불러냈다. 그리고 내가 너에게 말하였다. 너는 나의 종이니, 내가 너를 선택하였고, 버리지 않았다고 하였다.

10 내가 너와 함께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너의 하나님이니, 떨지 말아라. 내가 너를 강하게 하겠다. 내가 너를 도와주고, 내 승리의 오른팔로 너를 붙들어 주겠다.

11 너에게 화를 낸 모든 자들이 수치를 당하며 당황할 것이다. 너와 다투는 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자들처럼 되어서 멸망할 것이다.

12 네가 아무리 찾아보아도 너에게 대적하는 자들은 만나지 못할 것이며, 너와 싸우는 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이, 허무한 것 같이 될 것이다.

13 나는 주 너의 하나님이다. 내가 너의 오른손을 붙잡고 있다. 내가 너에게 말한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너를 돕겠다."

14 너 지렁이 같은 야곱아, 벌레 같은 이스라엘아, 두려워하지 말아라.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돕겠다. 나 이스라엘의 거룩한 하나님이 너를 속량한다'고 하셨다.

15 "내가 너를 날이 날카로운 새 타작기로 만들 터이니, 네가 산을 쳐서 부스러기를 만들 것이며 언덕을 겨로 만들 것이다.

16 네가 산들을 까불면, 바람이 그 가루를 날려 버릴 것이며, 회오리바람이 그것들을 흩을 것이다. 그러나 너만은 나 주와 더불어 기뻐할 것이며, 나 이스라엘의 거룩한 하나님을 찬양할 것이다.

17 가련하고 빈궁한 사람들이 물을 찾지 못하여 갈증으로 그들의 혀가 탈 때에, 나 주가 그들의 기도에 응답하겠고, 나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그들을 버리지 않겠다.

18 내가 메마른 산에서 강물이 터져 나오게 하며, 골짜기 가운데서 샘물이 솟아나게 하겠다. 내가 광야를 못으로 바꿀 것이며, 마른 땅을 샘 근원으로 만들겠다.

19 내가 광야에는 백향목과 아카시아와 화석류와 들올리브 나무를 심고, 사막에는 잣나무와 소나무와 회양목을 함께 심겠다."

20 사람들이 이것을 보고, 주님께서 이 일을 몸소 하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이것을 창조하셨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v) 섬들은 내 앞에서 잠잠하고, 백성들은 송사를 가져 오라고 하심. 가까이 와서 말하여 보고, 와서 함게 판가름하여 보자고 하심

(2v) 누가 동방에서 한 정복자를 일으켰고, 누가 그를 가는 곳마다 승리하게 하셨는가. 누가 민족들을 그에게 굴복하게 하셨고, 누가 그를 왕들의 통치자로 만드셨는가. 그의 칼은 그들을 쳐서 티끌처럼 만들고, 그의 활은 그들을 흩어서 검불처럼 날리게 하셨음

(3v) 그가 거침없이 질주하여 그들을 추격하니, 미처 발이 땅에 닿지도 않음

(4v) 누가 이런 일을 일어나게 하였는가. 누가 역사의 흐름을 결정하였는가. 태초부터 나 주가 거기에 있었고, 끝 날에도 내가 거기에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심

(5v) 섬들이 주님께서 하신 일을 보고 두려워함. 저 멀리 땅 끝에 있는 나라들이 무서워서 떨고 있음. 사람들이 함께 모여서 나옴

(6v) 그들은 서로 손발이 맞아서, 서로 힘을 내라고 격려함

(7v) 대장장이는 도금장이를 격려하고, 망치로 고르게 하는 자는 모루를 치는 자를 격려하여 이르기를 잘했다고 하며, 못을 박아서 우상을 기우뚤거리지 않게 함

(8v) 그러나 나의 종 이스라엘, 내가 선택한 야곱, 나의 친구 아브라함아!

(9v) 내가 땅 끝에서부터 너를 데리고 왔으며, 세상의 가장 먼 곳으로부터 너를 불러냈으며, 너는 나의 종이니, 내가 너를 선택하였고, 버리지 않았다고 말씀하심

(10v) 내가 너와 함께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심. 내가 너의 하나님이니 떨지 말라고 하심. 내가 너를 강하게 할 것이고, 너를 도와주고, 내 승리의 오른팔로 너를 붙들어 주겠다고 하심

(11v) 너에게 화를 낸 모든 자들이 수치를 당하며 당황할 것임. 너와 다투는 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자들처럼 되어서 멸망할 것임

(12v) 네가 아무리 찾아보아도 너에게 대적하는 자들은 만나지 못할 것이며, 너와 싸우는 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이, 허무한 것 같이 될 것임

(13v) 나는 주 너의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심. 내가 너의 오른손을 붙잡고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시며, 너를 돕겠다고 하심

(14v) 지렁이 같은 야곱, 벌레 같은 이스라엘에게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심. 너를 돕고, 너를 속량하겠다고 말씀하심

(15v) 당신께서 날이 날카로운 새 타작기로 만들 터이니, 네가 선을 쳐서 부스러기를 만들 것이며 언덕을 겨로 만들 것이라고 말씀하심

(16v) 네가 산들을 까불면, 바람이 그 가루를 날려 버릴 것이며, 회오리바람이 그것들을 흩을 것이라고 하심. 너만은 나 주와 더불어 기뻐할 것이며, 나 이스라엘의 거룩한 하나님을 찬양할 것이라고 하심

(17v) 가련하고 빈궁한 사람들이 물을 찾지 못하여 갈증으로 그들의 혀가 탈 때에, 나 주가 그들의 기도에 응답하겠고, 나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그들을 버리지 않겠다고 하심

(18v) 내가 메마른 산에서 강물이 터져 나오게 하며, 골짜기 가운데서 샘물이 솟나아게 하겠다고 하심. 내가 광야를 못으로 바꿀 것이며, 마른 땅을 샘 근원으로 만들겠다고 하심

(19v) 내가 광야에는 백향목과 아카시아와 화석류와 들올리브 나무를 심고, 사막에는 잣나무와 소나무와 회양목을 함께 심겠다고 하심

(20v) 사람들이 이것을 보고, 주님께서 이 일을 몸소 하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임.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이것을 창조하셨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임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너희가 만든 우상을 의뢰하지 말고, 그것들을 의지하지 말고, 역사를 경영하시는 하나님만을 의뢰하라고 하심(1~7v)

 

2. 야곱을 선택하시고, 아브라함을 친구로 삼아 주신 이가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시고, 너희와 함께하며, 너희를 도와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심(8~13v)

 

3. 너희를 속량하시고, 너희를 새 타작기로 만드시고, 이 일을 행하셨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시고, 너희와 더불어 기뻐하시며 너희의 찬양을 받으실 것이라고 약속하심(14~20v)

 

 

* 본문의 정리: 너희를 창조하시고, 너희를 지으신 하나님을 의뢰해야 하며, 하나님께서 친히 너희를 선택하시고, 너희와 함께하시며, 너희의 도움이 되어 주실 것이며, 너희를 구원하시고, 너희에게 새 일을 행하실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다.

 

 

* 본문의 명제: 하나님께서 너희와 함께하시며, 너희를 속량하시고, 너희의 도움이 되어 주실 것이다.

 

 

메시지

 

명제: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하셨습니다.

 

Keyword: Why?

 

대지와 소지

 

1. 먼저, 우리와 함께하고 싶으셨기 때문입니다.

a.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하고 싶으셨지만 우상을 향하는 그들을 보시며 안타까워 하신 하나님께서 너희와 함께 하실 것을 약속해 주심

b.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함께하시기 위해 우리를 선택하여 주시고, 우리의 하나님이 되어 주셨음

 

2. 둘째로, 우리와 관계를 맺고 싶어 하셨기 때문입니다.

a. 이스라엘을 땅 끝에서부터 데리고 오시고, 세상의 가장 먼 곳으로부터 불러 내시고, 그들의 주인이 되어 주시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어 주셨음

b.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선택하여 주시고,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아 주시고, 우리의 하나님이 되어 주셨음

 

3. 마지막으로, 우리를 구원이 되어 주시길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a. 이스라엘을 속량하여 주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기도에 응답하여 주시고, 그들 가운데 새 일을 행하실 것을 약속해 주심

b.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속량하여 주시고,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고,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여 주시기 위해 우리의 하나님이 되어 주셨음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이스라엘과 함께하시고, 이스라엘의 주님이 되어 주시고, 이스라엘의 구원이 되어 주시며, 이스라엘의 도움이 되어 주신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하시고, 우리의 주님의 되어 주시고, 우리의 구원이 되어 주시며, 우리의 도움이 되어 주신 하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하여 주실 것을 굳게 믿고, 두려워하지 말고, 낙담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주님을 의뢰하면서, 주님께 구하고, 주님의 때를 기다리자!!!

 

- 나의 하나님이 되어 주시고, 나의 주님이 되어 주시고, 나를 당신의 자녀로 삼아 주심에 감사를 올려 드리고,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자!!!

 

- 주님께서 나의 기도를 들어 주시고, 나와 동행하시면서 나의 도움이 되어 주실 것을 굳게 믿고, 나에게 베풀어 주시는 은혜와 사랑에 늘 감사하자!!!

 

 

5. 침묵하기(침묵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분심의 마음이 생길 때 기도 어구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