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한복음 21:15~25] 세상 속에서 예수를 따르는 제자공동체...
    철가방 묵상 2022. 4. 20. 07:25
    반응형

     

    [요한복음 21:15~25] 세상 속에서 예수를 따르는 제자공동체...

     

    날짜: 2022420일 수요일

    본문: 요한복음 2115~ 25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ESV>

    15 When they had finished breakfast, Jesus said to Simon Peter, “Simon, son of John, do you love me more than these?” He said to him, “Yes, Lord; you know that I love you.” He said to him, “Feed my lambs.”

    16 He said to him a second time, “Simon, son of John, do you love me?” He said to him, “Yes, Lord; you know that I love you.” He said to him, “Tend my sheep.”

    17 He said to him the third time, “Simon, son of John, do you love me?” Peter was grieved because he said to him the third time, “Do you love me?” and he said to him, “Lord, you know everything; you know that I love you.” Jesus said to him, “Feed my sheep.

    18 Truly, truly, I say to you, when you were young, you used to dress yourself and walk wherever you wanted, but when you are old, you will stretch out your hands, and another will dress you and carry you where you do not want to go.”

    19 (This he said to show by what kind of death he was to glorify God.) And after saying this he said to him, “Follow me.”

    20 Peter turned and saw the disciple whom Jesus loved following them, the one who also had leaned back against him during the supper and had said, “Lord, who is it that is going to betray you?”

    21 When Peter saw him, he said to Jesus, “Lord, what about this man?”

    22 Jesus said to him, “If it is my will that he remain until I come, what is that to you? You follow me!”

    23 So the saying spread abroad among the brothers that this disciple was not to die; yet Jesus did not say to him that he was not to die, but, “If it is my will that he remain until I come, what is that to you?”

    24 This is the disciple who is bearing witness about these things, and who has written these things, and we know that his testimony is true.

    25 Now there are also many other things that Jesus did. Were every one of them to be written, I suppose that the world itself could not contain the books that would be written.

     

     

    <우리말성경>

    15 그들이 아침 식사를 끝마치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베드로가 말했습니다. “예 주여, 제가 주를 사랑하는 것을 주께서 아십니다.”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어린 양 떼를 먹여라.”

    16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다시 말씀하셨습니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베드로가 예수께 대답했습니다. “예 주여, 제가 주를 사랑하는 것을 주께서 아십니다.”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양 떼를 쳐라.”

    17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세 번째로 말씀하셨습니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예수께서 세 번째네가 나를 사랑하느냐?”고 물으시자 베드로가 근심하며 말했습니다. “주여, 주께서는 모든 것을 아십니다. 제가 주를 사랑하는 것을 주께서 아십니다.”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양 떼를 먹여라.

    1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말한다. 네가 젊어서는 스스로 옷 입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지만 늙어서는 남들이 네 팔을 벌리고 너를 묶어 네가 원하지 않는 곳으로 너를 끌고 갈 것이다.”

    19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 것은 베드로가 어떤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릴 것인지를 알리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를 따라라!”

    20 베드로가 돌아보니 예수께서 사랑하시던 제자가 따라오고 있었습니다. 이 제자는 만찬에서 예수께 기대어주여, 주를 배반할 사람이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던 사람이었습니다.

    21 베드로가 그 제자를 보며 예수께 물었습니다. “주여,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22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대답하셨습니다. “내가 돌아올 때까지 그가 살아 있기를 내가 원한다 한들 그것이 너와 무슨 상관이 있겠느냐? 너는 나를 따라라.”

    23 이 말씀 때문에 이 제자가 죽지 않을 것이라는 소문이 형제들 사이에 퍼졌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가 죽지 않을 것이라고 하신 것이 아니라 단지내가 돌아올 때까지 그가 살아 있기를 내가 원한다 한들 그것이 너와 무슨 상관이 있겠느냐?”고 말씀하신 것뿐이었습니다.

    24 이 일들을 증거하고 기록한 사람이 바로 이 제자입니다. 우리는 그의 증거가 참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25 이 밖에도 예수께서 행하신 다른 일들이 많이 있으나 그 모든 것을 낱낱이 다 기록한다면 이 세상이라도 그 기록한 책들을 다 담아 두지 못할 것입니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5v) 그들이 아침 식사를 끝마치자 예수님께서 시몬 보데르에게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고 물으셨고, 베드로는 제가 주를 사랑하는 것을 주께서도 아신다고 대답함.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내 어린 양 떼를 먹이라고 말씀하심

    (16v)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다시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고 물으셨고, 베드로는 제가 주를 사랑하는 것을 주께서 아신다고 대답함.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내 양 떼를 치라고 말씀하심

    (17v) 에수님께서 베드로에게 세 번째로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고 물으셨고, 예수님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고 물으시자 베드로가 근심하며 주님께서는 모든 것을 아시고, 제가 주를 사랑하는 것을 주께서 아신다고 대답함. 에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내 양 떼를 먹이라고 말씀하셨음

    (18v) 그리고는 네가 젊어서는 스스로 옷을 입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지만 늙어서는 남들이 네 팔을 벌리고 너를 묶어 네가 원하지 않는 곳으로 너를 끌고 갈 것이라고 말씀하심

    (19v)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 것은 베드로가 어떤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릴 것인지를 알리기 위함이었음. 그러고 나서 예수님게서 베드로에게 나를 따르라고 말씀하셨음

    (20v) 베드로가 돌아보니 예수님께서 사랑하시던 제자가 따라오고 있었음. 이 제자는 만찬에서 예수님께 기대어 주를 배반할 사람이 누구냐고 물었던 사람임

    (21v) 베드로가 그 제자를 보면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느냐고 예수님께 물었음

    (22v)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대답하시기를 당신께서 돌아올 때까지 그가 살아 있기를 당신께서 원한다 한들 그것이 너와 무슨 상관이 있겠느냐고 하시면서 너는 나를 따르라고 하심

    (23v) 이 말씀 때문에 이 제지가 죽지 않을 것이라는 소문이 형제들 사이에 퍼졌음.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가 죽지 않을 것이라고 하신 것이 아니라 단지 당신께서 돌아올 때까지 그가 살아 있기를 원한다고 한들 그것이 너와 무슨 상관이 있겠느냐고 말씀하신 것뿐이었음

    (24v) 이 일들을 증거하고 기록한 사람이 바로 이 제자임. 우리는 그의 증거가 참되다는 것을 알고 있음

    (25v) 이 밖에도 예수님께서 행하신 다른 일들이 많이 있으나 그 모든 것을 낱낱이 다 기록한다면 이 세상이라고 그 기록한 책들을 다 담아 두지 못할 것임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예수님을 부인했던 사건으로 인해 마음의 짐처럼 남아있던 베드로가 완전히 놓임을 받을 수 있도록 세 번의 사랑 고백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신 예수님(15~19v)

     

    2. 베드로는 또다른 제자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그는 너와 상관이 없으니, 너는 나를 따르라로 말씀하시는 예수님(20~23v)

     

    3. 이 일을 증거하고 기록한 사람은 자신이며, 그 증거가 참되며, 다른 많은 행하신 일들을 다 담지 못했다고 밝히는 요한(24~25v)

     

     

    * 본문의 정리: 예수님께서는 베드로가 못내 마음에 걸리셨던 것 같습니다. 예수님을 세 번 부인했던 그 사건으로 인해 마음의 어려움을 겪고 있던 그를 보면서 세 번의 사랑 고백을 할 수 있게 해 주십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상관하지 말고 당신을 따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요한은 이 글을 쓴 목적이 예수님에 대한 이 모든 증거가 참되다는 것을 증거하기 위함이고, 예수님의 모든 기록을 다 담지 못했다고 전합니다.

     

     

    * 본문의 명제: 너희는 세상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제자공동체를 세워가야 한다.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1) 본문의 전개

     

    1. 세 번의 부인, 세 번의 사랑 고백

    a. 식사를 마친 후 베드로에게 세 번의 사랑 고백을 하게 만드시는 예수님

    b. 우리는 어깨를 짓누르는 것 같은 마음의 짐들을 내려놓고, 그분께 사랑의 고백을 올려 드리는 제자가 되어야 함

     

    2. 세상 속에서 그분을 따르는 제자공동체

    a. 다른 사람은 상관하지 말고, 네가 속한 곳에서 당신을 따르는 제자공동체를 세워 나가라고 당부하시는 예수님

    b.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지 말고, 그분과의 관계 안에서 그분을 따르는 제자공동체를 세워 나가야 함

     

    3. 그분의 행하신 일들을 전하는 제자공동체

    a. 자신이 이 일들을 증거하고 기록한 것은 이 모든 증거가 참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고, 그 모든 것을 다 담지 못했다고 고백하는 요한

    b.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 속에서 증거하고, 그 모든 일들이 참되다는 것을 변증할 수 있어야 함

     

     

    (2) One PointMain Idea: 우리는 세상 속에서 그분을 증거하면서 그분의 사랑을 전하는 제자공동체를 세워 나가야 합니다.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베드로에게 사랑의 고백을 하게 하시고, 세상 속에서 당신을 따르면서 당신을 증거하는 제자공동체를 세워 나가게 하시는 예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예수님께서는 마음의 짐을 내려놓고, 당신을 향한 사랑의 고백을 드리면서 당신을 증거하는 제자공동체를 세워 나가게 하시는 예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우리를 참으시고, 우리를 용서해 주시는 그분께 나아가 마음의 짐들을 내려놓고, 그분께 사랑의 고백을 올려 드릴 수 있도록 하자!!!

     

    - 세상 속에서 사람들의 시선에 주눅들지 말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말고, 묵묵히 주님만을 바라보면서 주님을 따르는 제자의 삶을 살아가자!!!

     

    - 여전히 예수 그리스도를 모른 채 살아가는 세상 속에서 그분을 증거하고, 그분께서 행하신 그 모든 일들을 전하는 제자공동체를 세워 나가자!!!

     

     

    5. 기도하기(기도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마음이 흩어질 때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을 되내어야 함)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원포인트의드라마틱한강해설교식묵상 #선교적성경읽기 #선교적해석학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