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나 2:1~10] 구원은 여호와께 속하였나이다...
    철가방 묵상 2022. 4. 22. 07:33
    반응형

     

    [요나 2:1~10] 구원은 여호와께 속하였나이다...

     

    날짜: 2022422일 금요일

    본문: 요나 21~ 10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ESV>

    1 Then Jonah prayed to the Lord his God from the belly of the fish, 2 saying,

    “I called out to the Lord, out of my distress,

        and he answered me;

    out of the belly of Sheol I cried,

        and you heard my voice.

    3 For you cast me into the deep,

        into the heart of the seas,

        and the flood surrounded me;

    all your waves and your billows

        passed over me.

    4 Then I said, ‘I am driven away

        from your sight;

    yet I shall again look

        upon your holy temple.’

    5 The waters closed in over me to take my life;

        the deep surrounded me;

    weeds were wrapped about my head

    6     at the roots of the mountains.

    I went down to the land

        whose bars closed upon me forever;

    yet you brought up my life from the pit,

        O Lord my God.

    7 When my life was fainting away,

        I remembered the Lord,

    and my prayer came to you,

        into your holy temple.

    8 Those who pay regard to vain idols

        forsake their hope of steadfast love.

    9 But I with the voice of thanksgiving

        will sacrifice to you;

    what I have vowed I will pay.

        Salvation belongs to the Lord!”

    10 And the Lord spoke to the fish, and it vomited Jonah out upon the dry land.

     

     

    <우리말성경>

    1 물고기 뱃속에서 요나는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를 드렸습니다.

    2 그가 말했습니다. “내가 고난당할 때 내가 여호와를 불렀더니 주께서 내게 대답하셨습니다. 지옥의 깊은 곳에서 내가 도움을 부르짖었더니 주께서 내 울부짖음을 들으셨습니다.

    3 주께서 나를 깊은 곳 바다 한가운데에 던지셨습니다. 그러자 물결이 나를 에워싸고 주의 파도와 소용돌이가 나를 덮쳤습니다.

    4 내가 말했습니다. ‘내가 주의 눈앞에서 쫓겨났지만 그럴지라도 나는 주의 거룩한 성전을 다시 바라보겠습니다.’

    5 물이 내 영혼을 에워싸고 심연이 나를 삼키고 해초가 내 머리를 감쌌습니다.

    6 산의 뿌리에까지 내가 내려갔습니다. 저 땅이 나를 오랫동안 가로막았습니다. 그러나 내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내 목숨을 구덩이에서 건져 올리셨습니다.

    7 내 영혼이 쇠약해져 갈 때 내가 여호와를 기억했습니다. 내 기도가 주께 이르렀으며 주의 거룩한 성전에 올라갔습니다.

    8 쓸모없는 우상들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그들에게 베푸신 은혜를 버렸습니다.

    9 그러나 내가 감사의 노래로 주께 제물을 드릴 것입니다. 내가 서원한 것을 내가 잘 지킬 것입니다. 구원은 여호와께로부터 옵니다.”

    10 그러자 여호와께서 물고기에게 명령하셨고 물고기는 요나를 땅으로 토해 냈습니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v) 물고기 뱃속에서 요나는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를 드렸음

    (2v) 요나는 내가 고난당할 때 내가 여호와를 불렀더니 주님게서 내게 대답하셨고, 지옥의 깊은 곳에서 내가 도움을 부르짖었더니 주께서 내 울부짖음을 들으셨다고 말함

    (3v) 주님께서 나를 깊은 곳 바다 한가운데에 던지시자 물결이 나를 에워싸고 주의 파도와 소용돌이가 나를 덮쳤다고 함

    (4v) 내가 주의 눈앞에서 쫓겨났지만 그럴지라도 나는 주님의 거룩한 성전을 다시 바라보겠다고 말함

    (5v) 물이 내 영혼을 에워싸고 심연이 나를 삼키고 해초가 내 머리를 감쌌다고 함

    (6v) 산의 뿌리에까지 내가 내려갔고, 저 땅이 나를 오랫동안 가로막았으나 내 하나님 여호와께서 내 목숨을 구덩이에서 건져 올리셨다고 고백함

    (7v) 내 영혼이 쇠약해져 갈 때 내가 여호와를 기억했고, 내 기도가 주께 이르렀으며 주님의 거룩한 성전에 올라갔다고 함

    (8v) 쓸모없는 우상들에게 집착하는 사람들은 그들에게 베푸신 은혜를 버렸음

    (9v) 그러나 내가 감사의 노래로 주님께 제물을 드릴 것이고, 내가 서원한 것을 내가 잘 지킬 것이며, 구원은 여호와께로부터 옴

    (10v) 그러자 여호와께서 물고기에게 명령하셨고 물고기는 요나를 땅에 토해 냈음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요나가 고난당할 때에 대답하시고, 그의 울부짖음을 들으시는 여호와 하나님(1~2v)

     

    2. 바다 한가운데 요나를 던지게 하시고, 그를 지키시며 보호하신 여호와 하나님(3~6v)

     

    3. 여호와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에 감사하면서 구원은 여호와께로부터 온다고 고백하는 요나(7~10v)

     

     

    * 본문의 정리: 물고기 뱃속에서 요나는 여호와 하나님께 기도를 드립니다. 그를 깊은 바다 한 가운데도 던지신 분도 여호와이시고, 그의 목숨을 건지신 분도 여호와이셨습니다. 구원은 여호와께로부터 온다는 것을 깨달은 요나는 감사의 기도를 올려 드립니다.

     

     

    * 본문의 명제: 구원은 여호와께 속한 것입니다.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1) 본문의 전개

     

    1. 깊은 바다 한가운데로 던지신 여호와 하나님

    a. 주께서 요나를 깊은곳 바다 한가운데도 던지시고, 물결이 그를 에워싸고, 주의 파도와 소용돌이가 그를 덮치도록 하신 여호와 하나님

    b. 때로는 우리를 깊은 어둠 가운데로 던지시고, 수많은 어려움과 고난에 맞닥뜨리게 하시는 여호와 하나님

     

    2. 부르짖음에 응답하시는 여호와 하나님

    a. 요나가 고난당할 때 여호와 하나님을 불렀더니 대답하셨고, 요나가 도움을 부르짖었더니 그 울부짖음을 들으신 여호와 하나님

    b. 우리가 고난당할 때에 우리에게 대답하시고, 우리가 도움을 요청할 때에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여호와 하나님

     

    3. 구원을 이루어 주시는 여호와 하나님

    a. 감사를 드리고, 서원한 것을 잘 지키겠다고 하고, 구원은 여호와께로부터 온다고 고백하자 요나를 땅으로 토해 내게 하신 여호와 하나님

    b.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구원을 이루어 주시는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를 올려 드리고, 서원한 것을 지켜야 함

     

     

    (2) One PointMain Idea: 구원은 여호와 하나님께로부터 옵니다.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요나를 고난 가운데로 이끄시고, 그의 기도를 들으셨으며, 그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시고, 구원이 당신께 속한 것임을 깨닫게 하시는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를 고난 가운데로 이끄시고,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에게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고난 가운데로 이끄시지만, 그 때마다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에게 응답해 주시고, 우리의 도움이 되어 주시는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하자!!!

     

    - 나의 도움이 되어 주시고, 나를 보호하여 주시고, 늘 나와 동행하여 주신 은혜에 감사하면서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하자!!!

     

    - 가족들의 구원을 이루어 주신 은혜를 기뻐하며 감사의 노래를 올려 드리고, 내가 서원한 것을 지켜 나가도록 하자!!!

     

     

    5. 기도하기(기도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마음이 흩어질 때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을 되내어야 함)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원포인트의드라마틱한강해설교식묵상 #선교적성경읽기 #선교적해석학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