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요한복음 13:1~17] 사랑하고 섬기며...

by 이소식 2022. 2. 15.
728x90
반응형

 

[요한복음 13:1~17] 사랑하고 섬기며...

 

날짜: 2022215일 화요일

본문: 요한복음 131~ 17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ESV>

1 Now before the Feast of the Passover, when Jesus knew that his hour had come to depart out of this world to the Father, having loved his own who were in the world, he loved them to the end.

2 During supper, when the devil had already put it into the heart of Judas Iscariot, Simon's son, to betray him,

3 Jesus, knowing that the Father had given all things into his hands, and that he had come from God and was going back to God,

4 rose from supper. He laid aside his outer garments, and taking a towel, tied it around his waist.

5 Then he poured water into a basin and began to wash the disciples' feet and to wipe them with the towel that was wrapped around him.

6 He came to Simon Peter, who said to him, “Lord, do you wash my feet?”

7 Jesus answered him, “What I am doing you do not understand now, but afterward you will understand.”

8 Peter said to him, “You shall never wash my feet.” Jesus answered him, “If I do not wash you, you have no share with me.”

9 Simon Peter said to him, “Lord, not my feet only but also my hands and my head!”

10 Jesus said to him, “The one who has bathed does not need to wash, except for his feet, but is completely clean. And you are clean, but not every one of you.”

11 For he knew who was to betray him; that was why he said, “Not all of you are clean.”

12 When he had washed their feet and put on his outer garments and resumed his place, he said to them, “Do you understand what I have done to you?

13 You call me Teacher and Lord, and you are right, for so I am.

14 If I then, your Lord and Teacher, have washed your feet, you also ought to wash one another's feet.

15 For I have given you an example, that you also should do just as I have done to you.

16 Truly, truly, I say to you, a servant is not greater than his master, nor is a messenger greater than the one who sent him.

17 If you know these things, blessed are you if you do them.

 

 

<우리말성경>

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는 이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실 때가 됐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세상에 있는 자기의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셨습니다.

2 저녁 식사를 하는 동안 마귀는 이미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속에 예수를 배반할 생각을 넣었습니다.

3 예수께서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 손에 주셨으며 자신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갈 것을 아시고는

4 식탁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허리에 수건을 두르셨습니다.

5 그러고 나서 대야에 물을 담아다가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허리에 두른 수건으로 닦아 주셨습니다.

6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다가가셨습니다. 그러자 베드로는주여, 제 발도 씻겨 주려 하십니까?” 하고 말했습니다.

7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너는 내가 하는 일을 이해하지 못하는구나. 그러나 나중에는 알게 될 것이다.”

8 베드로가 말했습니다. “제 발은 절대로 씻기지 못하십니다.”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대답하셨습니다. “내가 너를 씻겨 주지 않으면 너는 나와 아무 상관이 없다.”

9 시몬 베드로가 예수께 대답했습니다. “그렇다면 주여, 제 발뿐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겨 주십시오.”

10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미 목욕한 사람은 온몸이 깨끗하기 때문에 발밖에는 씻을 필요가 없다. 너희는 깨끗하지만 너희 모두가 다 깨끗한 것은 아니다.”

11 예수께서는 누가 자신을 배반할지 알고 계셨기 때문에너희 모두가 다 깨끗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12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모두 씻겨 주신 후 다시 겉옷을 걸치시고 자리에 돌아와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한 일을 알겠느냐?

13 너희가 나를선생님또는라고 부르는데 그것은 옳은 말이다. 내가 바로 그런 사람이다.

14 주이며 선생님인 내가 너희 발을 씻겨 주었으니 너희도 서로 남의 발을 씻겨 주어야 한다.

15 내가 너희에게 행한 대로 너희도 행하게 하기 위해 내가 본을 보여 주었다.

16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종이 주인보다 높지 않고 보냄을 받은 사람이 보내신 분보다 높지 않다.

17 너희가 이것들을 알고 그대로 행하면 복이 있을 것이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v) 유월절 전에 예수님께서는 이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실 것을 알고 계셨고, 이 세상에 계시는 동안 당신에게 속한 이들을 끝까지 사랑하셨음

(2v) 저녁 식사를 하는 동안 마귀가 이미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으로 들어가서 예수님을 배신하게 함

(3v) 예수님께서는 아버지께서 당신의 손에 모든 것을 주셨다는 것과 하나님으로부터 오셨다가 하나님께로 다시 가실 것을 아셨음

(4v) 식탁에서 일어나서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그의 허리에 두르셨음

(5v) 그 다음에 물을 대야에 부으시고,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기 시작하셨음. 그리고 허리에 둘렀던 수건을 가져다가 그 발을 닦아 주셨음

(6v)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이르자, 그가 예수님께 자신의 발도 닦아 주실 것이냐고 여쭈었음

(7v) 예수님께서는 내가 하는 일들을 지금은 이해하지 못하지만 후에 너희가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심

(8v)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절대도 자신의 발을 씻기지 못한다고 하자, 예수님께서는 내가 너의 발을 씻기지 않으면 너는 나와 아무 상관이 없다고 대답하심

(9v) 시몬 베드로는 예수님께 자신의 발뿐만 아니라 자신의 손과 머리도 씼어 달라고 함

(10v)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씻은 사람은 발 이외에는 더 이상 씻을 필요가 없으니, 완전히 깨끗하기 때문이라고 하심. 네가 깨끗하지만 모든 사람이 다 그렇지 않다고 하심

(11v)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배신할 사람이 누구인지를 아셨기 때문에 너희 모두가 다 깨끗한 것은 아니라고 말씀하신 것이었음

(12v)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겉옷을 다시 입으신 후에 다시 자리로 가셔서는 내가 너희에게 행한 일들을 이해하느냐고 물으심

(13v) 너희가 나를 선생님, 주님이라고 부르는데, 너희가 옳다, 내가 바로 그다라고 말씀하심

(14v) 내가 주님으로, 선생으로 너희의 발을 씻어 주었은 너희도 또한 서로의 발을 씻겨 주어야 한다고 말씀하심

(15v) 내가 너희에게 모범을 보인 것은 너희가 또한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들을 행하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말씀하심

(16v)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하는 것은 종이 그의 주인보다 위대하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사람이 보내신 분보다 더 높지 않다고 말씀하심

(17v) 너희가 이것을 알고, 그것들을 행한다면 너희에게 복이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심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당신의 사람들을 끝까지 사랑하시고, 직접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신 예수님(1~5v)

 

2. 오늘의 이 행동을 지금은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중에는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신 예수님(6~11v)

 

3. 내가 본을 보여 주었으니, 너희도 이대로 행하라고 말씀하시는 예수님(12~17v)

 

 

* 본문의 정리: 자신에게 속한 사람을 끝까지 사랑하신 예수님께서는 이번에 제자들의 발까지 씻겨 주십니다. 그런 예수님의 행동을 지금은 이해하지 못하겠지만, 나중에는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런 후 제자들에게도 당신의 본을 따라 섬기면서 살아가라고 당부하십니다.

 

 

* 본문의 명제: 너희도 예수님처럼 그렇게 끝까지 사랑하고 섬기면서 살아가라.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1) 본문의 전개

 

1. 자기의 사람들을 끝까지 사랑하신 예수님

a. 세상에 있는 자기의 사람들을 끝까지 사랑하시고, 제자들의 발까지 씻겨 주신 예수님

b. 우리는 예수님께 속한 사람으로서 우리에게 맡겨 주신 이들을 끝까지 사랑하며 살아가야 함

 

2. 섬김이 곧 당신께 속하였다는 증거라고 말씀하시는 예수님

a. 주님으로, 선생님으로 섬김을 받기 보다 기꺼이 낮아지셔서 섬기시면서 이 행동의 의미들을 곧 깨닫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예수님

b. 우리는 예수님께 속한 사람으로서 섬김의 삶을 실천하며 살아가야 함

 

3. 당신처럼 행하면서 살아가라고 당부하시는 예수님

a. 내가 너희에게 행한 대로 너희도 행하게 하기 위해 모범을 보여 주셨다고 말씀하시면서 행하면서 살아가라고 당부하시는 예수님

b. 우리는 예수님께 속한 사람으로서 예수님처럼 사랑과 섬김을 실천하며 살아가야 함

 

 

(2) One PointMain Idea: 우리도 예수님처럼 사랑하고 섬기면서 살아가야 한다.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당신께 속한 이들을 끝까지 사랑하시고, 그들을 섬기시면서 본을 보이시고, 사랑하고 섬기면서 살아가라고 당부하는 예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예수님은 당신께 속한 자로 삼아 주시고, 우리를 끝까지 사랑하고, 섬기시면서 당신처럼 그렇게 살아가라고 당부하시는 예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겉옷을 벗고, 수건을 허리에 두르고, 우리의 도움이 필요하고, 우리의 섬김이 필요한 이들을 찾아 나서자!!!

 

- 우리에게 허락하신 이들을 끝까지 사랑하고, 그들보다 낮아져서 섬기고, 이해하면서 살아가자!!!

 

-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보여 주셨던 그 수많은 모범들을 따라서 우리의 삶 속에서 실천하고, 나누고, 섬기면서 열심히 살아가자!!!

 

 

5. 기도하기(기도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마음이 흩어질 때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을 되내어야 함)

 

 

 

#UBC요한복음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원포인트의드라마틱한강해설교식묵상 #계시대로성경읽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