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요한복음 12:34~43] 누구의 영광을 더 사랑하느냐?

by 이소식 2022. 2. 13.
728x90
반응형

 

[요한복음 12:34~43] 누구의 영광을 더 사랑하느냐?

 

날짜: 2022 213일 월요일

본문: 요한복음 1234~ 43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ESV>

34 So the crowd answered him, “We have heard from the Law that the Christ remains forever. How can you say that the Son of Man must be lifted up? Who is this Son of Man?”

35 So Jesus said to them, “The light is among you for a little while longer. Walk while you have the light, lest darkness overtake you. The one who walks in the darkness does not know where he is going.

36 While you have the light, believe in the light, that you may become sons of light.” When Jesus had said these things, he departed and hid himself from them.

37 Though he had done so many signs before them, they still did not believe in him,

38 so that the word spoken by the prophet Isaiah might be fulfilled: “Lord, who has believed what he heard from us, and to whom has the arm of the Lord been revealed?”

39 Therefore they could not believe. For again Isaiah said,

40 “He has blinded their eyes and hardened their heart, lest they see with their eyes, and understand with their heart, and turn, and I would heal them.”

41 Isaiah said these things because he saw his glory and spoke of him.

42 Nevertheless, many even of the authorities believed in him, but for fear of the Pharisees they did not confess it, so that they would not be put out of the synagogue;

43 for they loved the glory that comes from man more than the glory that comes from God.

 

 

<우리말성경>

34 그때 무리가 대답했습니다.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께서 영원히 계신다고 들었는데 어째서 당신은인자가 들려서 올라가야 된다고 하십니까? 인자란 누구입니까?”

35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아직 얼마 동안은 빛이 너희 가운데 있을 것이다. 어둠이 너희를 삼키지 못하도록 빛이 있는 동안에 걸어 다니라. 어둠 속에서 다니는 사람은 자기가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다.

36 너희에게 빛이 있는 동안에 너희는 그 빛을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빛의 아들들이 될 것이다.” 이 말씀을 하신 후 예수께서는 그들을 떠나서 몸을 숨기셨습니다.

37 예수께서 이 모든 표적을 그들 앞에서 행하셨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전히 예수를 믿지 않았습니다.

38 이것은 예언자 이사야의 말을 이루려는 것입니다. “주여, 우리의 전한 것을 누가 믿었으며 주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습니까?” 53:1

39 그들이 믿을 수 없었던 까닭을 이사야가 다시 이렇게 말했습니다.

40 “주께서 그들의 눈을 멀게 하셨고 그들의 마음을 무디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이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게 하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키지 못하게 해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다.”

41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그가 예수의 영광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를 가리켜 이런 예언을 했습니다.

42 지도자들 중에서도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많았으나 바리새파 사람들 때문에 자기 믿음을 고백하지 못했습니다. 회당에서 쫓겨날까 봐 두려웠기 때문입니다.

43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보다 사람의 영광을 더 사랑했던 것입니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34v) 그래서 군중들이 예수님께 다음과 같이 대답함. "우리가 율법을 통해 그리스도는 영원히 남으신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당신은 인자가 들어 올려진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며 이 인자는 누구입니까?"

(35v)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빛이 너희 가운데 조금 더 오래 머물러 있을 것이다. 너희가 어둠이 너희를 침범하지 못하도록 빛과 함께 걸어 가라. 더움 속에서 걸어가는 사람들은 그가 어디로 향해 가고 있는지 모른다'고 말씀해 주셨음

(36v) 너희가 빛을 가지고 있고, 빛을 믿는다면 너희는 빛의 자녀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심. 예수님께서 이 말씀들을 해 주셨을 때 그분은 그들로부터 떠나서 당신을 숨기셨음

(37v) 그분이 그들 앞에서 수많은 표적들을 행하셨지만, 그들은 여전히 그분을 믿지 않았음

(38v) 그래서 예언자 이사야가 말한 말씀이 온전히 성취되었음. "주님, 우리에게서 들은 것을 누가 믿으면 주님의 팔이 누구에게 드러날까요?"

(39v) 그들이 믿지 않았기 때문에 이사야는 다시 말하였음.

(40v) "그가 그들의 눈을 멀게 하셨고, 그들의 마음을 딱딱하게 하셨음. 그들은 그들의 눈을 가지고 있으면서 보지 못하게 하고 그들이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키지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라"

(41v) 이사야가 이것을 말한 것은 그들이 그분의 영광을 보았기 때문이고, 그분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였음

(42v) 그럼에도 불구하고, 권위자들 중에서 많은 이들이 예수님을 믿었음에도 불구하고 바리새인들이 두려워서 그것을 고백하지 못했으며, 그래서 그들은 회당 밖으로 내몰리지 않았던 것임

(43v) 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보다 사람으로부터 오는 영광을 더 사랑했기 때문임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인자가 누구냐고 묻는 사람들의 질문에 대해 예수님께서는 빛으로 답하시면서 너희가 그 빛을 믿으면 빛의 아들들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심(34~36v)

 

2. 예수님께서 수많은 표적을 행하셨음에도 사람들이 믿지 않은 것은 이사야를 통한 예언의 말씀을 이루려는 것이었음(37~41v)

 

3. 권위자들 중에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바리새파 사람들에 대한 두려움으로 드러내지 못하였고, 회당에서 쫓겨나는 것이 두려웠기 때문임(42~43v)

 

 

* 본문의 정리: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영원히 계시다고 들었는데, 왜 예수님은 인자가 들려서 올라가야 한다고 말씀하시지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빛 가운데 있는 동안에 그 빛을 믿고, 빛의 아들이 되라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예수님을 믿지 않았고, 사람들의 시선이 두려워서 드러내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 본문의 명제: 너희가 사람의 영광과 하나님의 영광 중에 어느 것을 더 사랑하느냐?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1) 본문의 전개

 

1.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지 않는 사람들

a.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근거로 예수님께서 그리스도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당신을 믿고 빛의 자녀가 되라고 말씀하시는 예수님

b. 친히 우리를 찾아와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빛 가운데 거할 때에만 우리는 빛의 자녀로 살아갈 수 있음

 

2. 예수님께서 행하신 표적을 믿지 않는 사람들

a. 예수님께서 사람들 앞에서 수많은 표적들을 행하셨지만 여전히 예수님을 믿지 않았고, 이를 통해 이사야의 말이 이루어졌음

b.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그 놀라운 표적들을 보고, 그분을 믿으며, 그분의 제자로 살아가야 함

 

3. 사람의 영광을 더 사랑하는 사람들

a. 바리새파 사람들의 시선과 회당에서 쫓녀나지 않기 위해서 예수님을 믿는 것을 드러내지 못한 사람들이 있었음

b. 우리는 사람의 영광보다 하나님의 영광을 더 사랑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을 살아가야 함

 

 

(2) One PointMain Idea: 사람의 영광보다 하나님의 영광을 더 사랑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너희를 찾아오신 빛이시며, 빛의 자녀가 되게 하시고, 하나님의 영광을 더 사랑하는 자가 되길 바라시는 예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예수님은 우리를 찾아오신 빛이시며, 우리로 하여금 빛의 자녀가 되게 하시고, 사람의 영광보다 하나님의 영광을 더 사랑하는 자라 살아가길 바라시는 예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우리 가운데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며, 그분을 믿고, 빛의 자녀로 살아가자!!!

 

- 우리를 위해 행하신 그 놀라운 표적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그분께서 베풀어 주신 사랑에 감사하며 흔들림 없이 그분의 제자로 최선을 다해 살아가자!!!

 

- 사람의 시선에 주눅들기 보다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자!!!

 

 

5. 기도하기(기도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마음이 흩어질 때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을 되내어야 함)

 

 

 

#UBC요한복음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원포인트의드라마틱한강해설교식묵상 #계시대로성경읽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