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요한복음 12:44~50] 그가 이 땅에 오신 이유...

by 이소식 2022. 2. 14.
728x90
반응형

 

[요한복음 12:44~50] 그가 이 땅에 오신 이유...

 

날짜: 2022214일 월요일

본문: 요한복음 1244~ 50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ESV>

44 And Jesus cried out and said, “Whoever believes in me, believes not in me but in him who sent me.

45 And whoever sees me sees him who sent me.

46 I have come into the world as light, so that whoever believes in me may not remain in darkness.

47 If anyone hears my words and does not keep them, I do not judge him; for I did not come to judge the world but to save the world.

48 The one who rejects me and does not receive my words has a judge; the word that I have spoken will judge him on the last day.

49 For I have not spoken on my own authority, but the Father who sent me has himself given me a commandment—what to say and what to speak.

50 And I know that his commandment is eternal life. What I say, therefore, I say as the Father has told me.”

 

 

<우리말성경>

44 예수께서 큰 소리로 말씀하셨습니다. “나를 믿는 사람은 나를 믿는 것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것이요

45 나를 보는 사람은 곧 나를 보내신 분을 보는 것이다.

46 나는 빛으로 이 세상에 왔다. 나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어둠 속에 머무르지 않을 것이다.

47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않는 사람이 있다 해도 나는 그 사람을 심판하지 않는다. 나는 세상을 심판하러 온 것이 아니라 구원하러 왔기 때문이다.

48 나를 거절하고 내 말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을 심판하시는 분이 따로 계시다. 내가 말한 바로 이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할 것이다.

49 나는 내 뜻대로 말하지 않았다. 오직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무엇을 말해야 하고 무엇을 이야기해야 할지 내게 명령해 주셨다.

50 나는 그가 주신 명령이 영생이라는 것을 안다. 그러므로 나는 무엇이든지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해 주신 대로 말한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44v) 그리고 예수님께서 크게 외치며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음 "나를 믿는 자는 누구든지, 내가 아닌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것이다.

(45v) 그리고 나를 보는 사람은 누구나 나를 보내신 분을 보는 것이다.

(46v)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다. 그래서 나를 믿는 사람들은 누구나 어둠 속에 남지 않게 된다.

(47v) 내 말을 듣고, 그것들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를 심판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세상을 심판하기 위해 온 것이 아니라 구원하기 위해 왔기 때문이다.

(48v) 나를 거절하고, 내 말을 받아 들이지 않는 사람은 심판이 있게 되는데, 내가 말한 바로 이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실 것이다.

(49v) 나는 내 자신의 권위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이야기할 지 나에게 명령하셨다.

(50v) 그리고 그분의 명령은 영원한 생명이라는 것을 안다. 그래서 내가 말하는 것은 아버지가 나에게 말씀하신 대로 말하는 것이다."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당신을 믿는 것은 당신을 보내신 분을 믿는 것이며, 당신을 보는 사람은 당신을 보내신 분을 보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예수님(44~45v)

 

2. 당신께서는 이 땅에 빛으로 오셨고, 세상을 심판하러 온 것이 아니라 구원하러 오신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예수님(46~47v)

 

3. 당신께서는 당신을 보내신 분의 뜻대로 말하고, 그가 주신 명령인 영원한 생명을 너희에게 주려고 한다고 말씀하시는 예수님(48~50v)

 

 

* 본문의 정리: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이 있습니다. 당신을 믿는 사람들을 아버지께로 인도하고, 아버지를 보게 하시는 것이며, 세상의 빛으로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함입니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고, 그 뜻을 말씀으로 밝히 보여 주셨습니다.

 

 

* 본문의 명제: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이 있습니다.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1) 본문의 전개

 

1. 하나님을 보여 주시는 예수님

a. 당신을 믿는 자마다 당신을 보내신 분을 믿고, 당신을 보는 자마다 당신을 보내신 분을 보게 하시기 위해 오신 예수님

b. 우리에게 오셔서 당신을 통해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을 보게 하신 예수님

 

2. 세상을 구원하시는 예수님

a. 빛으로 세상에 오셔서 당신을 믿는 사람들을 어둠 가운데 두지 않으시고, 그들을 심판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 예수님

b. 우리에게 오셔서 당신을 통해 세상을 심판하시기 위함이 아닌 세상을 구원하신 예수님

 

3. 하나님의 뜻을 확증해 주시는 예수님

a. 당신의 뜻대로 말하지 않으시고, 당신을 보내신 분의 뜻대로 말씀하시고, 그분의 계획을 온전히 성취해 가신 예수님

b. 우리에게 오셔서 당신을 통해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보여 주시고, 확증해 주신 예수님

 

 

(2) One PointMain Idea: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당신을 통해 하나님을 보여 주시고, 세상을 구원하시며,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온전하게 보여 주신 예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예수님은 당신을 통해 하나님을 보여 주시고, 하나님을 믿게 하시고, 세상을 구원하시며,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온전하게 보여 주신 예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당신을 믿고, 당신을 통해 하나님을 보여 주신 그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자!!!

 

- 우리를 심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신 것이 아니라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당신의 사랑을 확증하시기 위해 오신 것임을 기억하며 감사하는 하루가 되자!!!

 

- 하나님의 뜻과 계획에 온전히 순종하셨던 예수님처럼 우리도 그분의 인도하심과 계획에 순종하며 나아가는 매일매일이 되도록 노력하자!!!

 

 

5. 기도하기(기도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마음이 흩어질 때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을 되내어야 함)

 

 

 

#UBC요한복음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원포인트의드라마틱한강해설교식묵상 #계시대로성경읽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