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요엘 3:1~8] 때가 되어 그 날이 오면...

by 이소식 2021. 12. 19.
반응형

 

[요엘 3:1~8] 때가 되어 그 날이 오면...

 

 

날짜: 20211219일 주일

본문: 요엘 31~ 8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ESV>

1 “For behold, in those days and at that time, when I restore the fortunes of Judah and Jerusalem,

2 I will gather all the nations and bring them down to the Valley of Jehoshaphat. And I will enter into judgment with them there, on behalf of my people and my heritage Israel, because they have scattered them among the nations and have divided up my land,

3 and have cast lots for my people, and have traded a boy for a prostitute, and have sold a girl for wine and have drunk it.

4 “What are you to me, O Tyre and Sidon, and all the regions of Philistia? Are you paying me back for something? If you are paying me back, I will return your payment on your own head swiftly and speedily.

5 For you have taken my silver and my gold, and have carried my rich treasures into your temples.

6 You have sold the people of Judah and Jerusalem to the Greeks in order to remove them far from their own border.

7 Behold, I will stir them up from the place to which you have sold them, and I will return your payment on your own head.

8 I will sell your sons and your daughters into the hand of the people of Judah, and they will sell them to the Sabeans, to a nation far away, for the Lord has spoken.”

 

 

<새번역>

1 "때가 되어 그 날이 오면,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을 회복시켜서 번영하게 하겠다.

2 그 때에 내가 모든 민족을 불러모아, 그들을 1)여호사밧 골짜기로 데리고 내려가서, 그들이 나의 백성이요 나의 소유인 이스라엘에게 저지른 일을 두고서, 내가 거기에서 그들을 심판하겠다. 그들이 나의 백성을 여러 민족 속에 흩어 놓고, 또 나의 땅을 나누어 가지고,

3 제비를 뽑아 나의 백성을 나누어 가졌기 때문이다. 소년을 팔아서 창녀를 사고, 소녀를 팔아서 술을 사 마셨기 때문이다.

4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의 모든 지역아, 너희가 나에게 무엇을 하려고 하느냐? 너희는, 내가 한 일을 보복할 셈이냐? 너희가 나에게 무슨 보복을 한다면, 너희가 한 그대로 내가 당장 너희에게 갚아 주겠다.

5 너희가 나의 은과 금을 약탈해 갔으며, 나의 가장 귀한 보물을 너희의 2)신전으로 가져 갔으며,

6 유다 백성과 예루살렘 시민을 그리스 사람에게 팔아 넘기며, 나라 밖 먼 곳으로 보냈다.

7 너희가 그들을 멀리 팔아 넘겼지만, 내가 그들을 거기에서 돌아오게 하고, 너희에게는 너희가 그들에게 한 그대로 갚아 주겠다.

8 이제는 내가 유다 사람을 시켜서, 너희의 아들딸들을 팔겠다. 유다 사람은 너희 자녀를 먼 나라 스바 사람에게 팔 것이다. 나 주의 말이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v) 때가 되어 그 날이 오면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을 회복시켜서 번영하게 하겠다고 말씀하심

(2v) 그 때에 내가 모든 민족을 불러모아, 그들을 여호사밧 골짜기로 데리고 내려가서, 그들이 나의 백성이요 나의 소유인 이스라엘에게 저지른 일을 두고서, 내가 거기에서 그들을 심판하겠다고 하심

(3v) 그들이 나의 백성을 여러 민족 속에 흩어 놓고, 또 나의 땅을 나누어 가지고 제비를 뽑아 나의 백성을 나누어 가졌기 때문이라고 하심. 소년을 팔아서 창녀를 사고, 소녀를 팔아서 술을 사 마셨기 때문임

(4v)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의 모든 지역아, 너희가 무엇을 하려고 하느냐? 너희는 내가 한 일을 보복할 셈이냐? 너희가 나에게 무슨 보복을 한다면, 너희가 한 그대로 내가 당장 너희에게 갚아 주겠다고 하심

(5v) 너희가 나의 은과 금을 약탈해 갔으며, 나의 가장 귀한 보물을 너희의 신전으로 가져 갔음

(6v) 또 유다 백성과 예루살렘 시민을 그리스 사람에게 팔아 넘기며, 나라 밖 먼 곳으로 보냈음

(7v) 너희가 그들을 멀리 팔아 넘겼지만, 내가 그들을 거기에서 돌아오게 하고, 너희에게는 너희가 그들에게 한 그대로 갚아 주겠다고 하심

(8v) 이제는 내가 유다 사람을 시켜서, 너희의 아들딸들을 팔겠고, 유다 사람은 너희 자녀를 먼 나라 스바 사람에게 팔 것이라고 주님께서 말씀하심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유다와 예루살렘의 회복과 번영을 약속하시고, 이스라엘에게 저지른 일을 두고서 모든 민족을 심판하실 것임(1~3v)

 

2.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이 하나님 앞에서 행한 일들을 고스란히 갚아 주시겠다고 하심(4~5v)

 

3.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이 팔아 넘긴 유다 백성과 예루살렘 사람들을 다시 돌아오게 하고, 그대로 갚아 주겠다고 말씀하심(6~8v)

 

 

* 본문의 정리: 하나님께서는 유다와 예루살렘에게는 회복과 번영을 약속하시고, 유다와 예루살렘에서 약탈을 자행했던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에게는 그들이 행한 대로 고스란히 갚아주시고, 심판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

 

 

* 본문의 명제: 하나님께서 너희를 회복시키시고, 너희의 적들은 심판하실 것이다.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1) 본문의 전개

 

1. 회복과 번영을 주시는 하나님

a. 때가 되어 그 날이 오면 유다와 예루살렘을 회복시켜서 번영하게 하시는 하나님

b. 때가 되어 그 날이 오면 우리를 회복시키시고, 우리를 번영하게 하실 하나님

 

2. 열방을 심판하시는 하나님

a. 때가 되어 그 날이 오면 당신의 백성들에게 저지른 일을 두고서 모든 민족을 불러 모아 그들을 심판하시는 하나님

b. 때가 되어 그 날이 오면 모든 민족을 불러 모아 그들이 우리에게 저지른 일을 두고서 심판하실 하나님

 

3. 행한 대로 갚아 주시는 하나님

a. 때가 되어 그 날이 오면 유다와 이스라엘에게 행한 그대로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에게 갚아 주시는 하나님

b. 때가 되어 그 날이 오면 우리를 보호하시면서 우리의 적들이 우리에게 행한 그대로 갚아 주실 하나님

 

 

(2) One PointMain Idea: 하나님께서는 때가 되어 그 날이 오면 우리를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때가 되어 그 날이 오면 유다와 예루살렘을 회복시켜서 번영하게 하시고, 그들을 지키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를 회복시켜서 번영하게 하시고, 우리를 지키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그 날이 오면 우리를 다시 회복시키시고, 우리를 번영하게 하실 것이니, 그 때를 묵묵히 기다리고, 기대하자!!!

 

- 우리의 궁지로 몰아넣고, 우리를 힘겹게 하는 모든 것들로부터 자유롭게 해 주시고, 평안하게 해 주시기를 간구하자!!!

 

- 우리와 함께하시면서 우리가 궁지로 빠지지 않도록 지켜 주시고, 보호하시는 그 은혜와 사랑에 감사하자!!!

 

 

5. 기도하기(기도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마음이 흩어질 때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을 되내어야 함)

 

 

 

#에브리데이스터디바이블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원포인트의드라마틱한강해설교식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