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요엘 2:18~32] 구원을 베푸시는 전능자...

by 이소식 2021. 12. 18.
반응형

 

[요엘 2:18~32] 구원을 베푸시는 전능자...

 

 

날짜: 20211218일 토요일

본문: 요엘 218~ 32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ESV>

18 Then the Lord became jealous for his land and had pity on his people.

19 The Lord answered and said to his people, “Behold, I am sending to you grain, wine, and oil, and you will be satisfied; and I will no more make you a reproach among the nations.

20 “I will remove the northerner far from you, and drive him into a parched and desolate land, his vanguard[b] into the eastern sea, and his rear guard[c] into the western sea; the stench and foul smell of him will rise, for he has done great things.

21 “Fear not, O land; be glad and rejoice, for the Lord has done great things!

22 Fear not, you beasts of the field, for the pastures of the wilderness are green;

the tree bears its fruit; the fig tree and vine give their full yield.

23 “Be glad, O children of Zion, and rejoice in the Lord your God, for he has given the early rain for your vindication; he has poured down for you abundant rain, the early and the latter rain, as before.

24 “The threshing floors shall be full of grain; the vats shall overflow with wine and oil.

25 I will restore[d] to you the years that the swarming locust has eaten, the hopper, the destroyer, and the cutter, my great army, which I sent among you.

26 “You shall eat in plenty and be satisfied, and praise the name of the Lord your God, who has dealt wondrously with you. And my people shall never again be put to shame.

27 You shall know that I am in the midst of Israel, and that I am the Lord your God and there is none else. And my people shall never again be put to shame.

28 “And it shall come to pass afterward, that I will pour out my Spirit on all flesh;

your sons and your daughters shall prophesy, your old men shall dream dreams, and your young men shall see visions.

29 Even on the male and female servants in those days I will pour out my Spirit.

30 “And I will show wonders in the heavens and on the earth, blood and fire and columns of smoke.

31 The sun shall be turned to darkness, and the moon to blood, before the great and awesome day of the Lord comes.

32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everyone who calls on the name of the Lord shall be saved. For in Mount Zion and in Jerusalem there shall be those who escape, as the Lord has said, and among the survivors shall be those whom the Lord calls.

 

 

<새번역>

18 그 때에 주님께서 땅이 당한 일로 마음 아파하시고, 당신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셨다.

19 주님께서 백성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너희에게 곡식과 포도주와 올리브 기름을 주어서 아쉬움이 없도록 하겠다. 다시는 다른 나라가 너희를 조롱거리로 만들지 못하게 하겠다.

20 북쪽에서 온 메뚜기 군대를 멀리 쫓아 버리겠다. 메마르고 황량한 땅으로 몰아내겠다. 전위부대는 사해에 몰아넣고 후위부대는 지중해에 몰아넣겠다. 시체 썩는 냄새, 그 악취가 코를 찌를 것이다." 주님께서 큰 일을 하셨다!

21 땅아, 두려워하지 말아라.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주님께서 큰 일을 하셨다.

22 들짐승들아, 두려워하지 말아라. 이제 광야에 풀이 무성할 것이다. 나무마다 열매를 맺고,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도 저마다 열매를 맺을 것이다.

23 시온에 사는 사람들아, 주 너희의 하나님과 더불어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주님께서 너희를 변호하여 가을비를 내리셨다. 비를 흡족하게 내려주셨으니, 옛날처럼 가을비와 봄비를 내려 주셨다.

24 이제 타작 마당에는 곡식이 가득 쌓이고, 포도주와 올리브 기름을 짜는 틀마다 포도주와 기름이 넘칠 것이다.

25 "메뚜기와 누리가 썰어 먹고 황충과 풀무치가 삼켜 버린 그 여러 해의 손해를, 내가 너희에게 보상해 주겠다. 그 엄청난 메뚜기 군대를 너희에게 보내어 공격하게 한 것은 바로 나다.

26 이제 너희가 마음껏 먹고, 배부를 것이다. 너희에게 놀라운 일을 한 주 너희의 하나님의 이름을 너희가 찬양할 것이다. 나의 백성이 다시는 수치를 당하지 않을 것이다.

27 이스라엘아, 이제 너희는 알게 될 것이다. 내가 너희 가운데 있다는 것과, 내가 주 너희의 하나님이라는 것과, 나 말고는 다른 신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나의 백성이 다시는 수치를 당하지 않을 것이다."

28 "그런 다음에, 내가 모든 사람에게 나의 영을 부어 주겠다. 너희의 아들딸은 예언을 하고, 노인들은 꿈을 꾸고, 젊은이들은 환상을 볼 것이다.

29 그 때가 되면, 종들에게까지도 남녀를 가리지 않고 나의 영을 부어 주겠다.

30 그 날에 내가 하늘과 땅에 징조를 나타내겠다. 피와 불과 연기 구름이 나타나고,

31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붉어질 것이다. 끔찍스럽고 크나큰 주의 날이 오기 전에, 그런 일이 먼저 일어날 것이다."

32 그러나 주님의 이름을 불러 구원을 호소하는 사람은 다 구원을 받을 것이다. 시온 산 곧 예루살렘 안에는 피하여 살아 남는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 주님께서 부르신 사람이 살아 남아 있을 것이라고,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8v) 그 때에 주님께서 땅이 당한 일로 마음 아파하시고, 당신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셨음

(19v) 주님께서 백성에게 내가 너희에게 곡식과 포도주와 올리브 기름을 주어서 아쉬움이 없도록 하겠다고 하셨고, 다시는 다른 나라가 너희를 조롱거리로 만들지 못하게 하겠다고 대답하셨음

(20v) 북쪽에서 온 메뚜기 군대를 멀리 쫓아 버리시고, 메마르고 황량한 땅으로 몰아내겠다고 하심. 전위부대는 사해에 몰아넣고 후위부대는 지중해에 몰어넣겠다고 하심. 그로인해 시체 썩는 냄새, 그 악취가 코를 찌를 것이라고 하심. 주님게서 큰 일을 하셨음

(21v) 땅은 두려워하지 말아야 함. 기뻐하고 즐거워해야 함. 주님께서 큰 일을 하셨음

(22v) 들짐승들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함. 이제 광야에 풀이 무성할 것이며, 나무마다 열매를 맺고,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도 저마다 열매를 맺을 것임

(23v) 시온에 사는 사람들은 주 너희의 하나님과 더불어 기뻐하고 즐거워해야 함. 주님께서 너희를 변호하여 가을비를 내리셨음. 비를 흡족하게 내려주셨으며, 옛날처럼 가을비와 봄비를 내려 주셨음

(24v) 이제 타작 마당에는 곡식이 가득 쌓이고, 포도주와 올리브 기름을 짜는 틀마다 포도주와 기름이 넘칠 것임

(25v) 메뚜기와 누리가 썰어 먹고 황충과 풀무치가 삼켜 버린 그 여러 해의 손해를, 내가 너희에게 보상해 주겠다고 하심. 그 엄청난 메뚜기 군대를 너희에게 보내어 공격하게 한 것은 바로 당신이라고 하심

(26v) 이제 너희가 마음껏 먹고, 배부를 것이라고 하심. 너희에게 놀라운 일을 한 주 너희의 하나님의 이름을 너희가 찬양할 것이고, 나의 백성이 다시는 수치를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심

(27v) 이스라엘이 이제 알게 될 것이니, 주님께서 너희 가운데 있다는 것과 주님께서 너희의 하나님이라는 것과 주님 외에는 다른 신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하심. 당신의 백성이 다시는 수치를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심

(28v) 그런 다음에 당신께서 모든 사람에게 당신의 영을 부어 주실 것이라고 하심. 너희의 아들딸은 예언을 하고, 노인들은 꿈을 꾸고, 젊은이들은 환상을 볼 것임

(29v) 그 때가 되면, 종들에게까지도 남녀를 가리지 않고 당신의 영을 부어 주겠다고 하심

(30v) 그 날에 당신께서 하늘과 땅의 징조를 나타내실 것이라고 하심

(31v) 피와 불과 연기 구름이 나타나고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붉어질 것임. 끔찍스럽게 크나큰 주의 날이 오기 전에 그런 일이 먼저 일어날 것임

(32v) 그러나 주님의 이름을 불러 구원을 호소하는 사람은 다 구원을 받을 것임. 시온 산 곧 예루살렘 안에는 피하여 살아 남은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 주님께서 부르신 사람이 살아 남아 있을 것이라고, 주님께서 말씀하셨음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당신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신 주님께서 필요를 채워 주시고, 다른 나라의 조롱거리가 되지 않도록 지켜 주실 것임(18~20v)

 

2. 시온에 사는 주님의 백성들은 모든 필요를 채워 주시는 주님과 더불어 기뻐하고 즐거워할 수 있게 될 것임(21~27v)

 

3. 그런 후에 당신의 영을 부어 주시고, 주님께서 심판하시는 날이 임할 것이며 그 때에 주님의 이름을 불러 구원을 호소하는 사람은 다 구원을 받을 것임(28~32v)

 

 

* 본문의 정리: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그들의 필요를 채워서 기쁨과 풍요를 주시고, 당신의 영을 부어 주셔서 당신의 이름을 부르는 이들에게 구원을 베풀어 주실 것이다.

 

 

* 본문의 명제: 너희를 위해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이시다.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1) 본문의 전개

 

1. 위로와 회복을 주시는 주님

a. 당신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시고 그들에게 위로와 회복을 주시는 주님

b.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우리에게 위로와 회복을 주시는 주님

 

2. 모든 필요를 채우시는 주님

a. 당신의 백성들에게 필요를 채워 주시고, 그들을 돌보시며, 그들과 함께 하시는 주님

b. 우리의 필요를 채워 주시고, 우리를 돌보시며, 우리와 함께하시는 주님

 

3. 구원을 베푸시는 주님

a. 당신의 백성들에게 성령을 부어 주시고, 당신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주님

b. 우리에게 성령을 부어 주시고, 당신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주님

 

 

(2) One PointMain Idea: 주 우리의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이시다.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당신의 백성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그들을 찾아와 위로와 격려를 베푸시고, 그들의 필요를 채우시며, 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우리를 찾아와 위로와 격려를 베푸시고, 우리의 필요를 채우시며,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채워 주시면서, 우리가 조롱거리가 되지 않도록 지켜 주시고, 보호해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자!!!

 

- 오늘 하루 우리의 모든 필요를 채워 주시고, 우리와 함께하시면서 기쁨과 즐거움을 베풀어 주실 주님을 기대하자!!!

 

- 성령을 부어 주셔서 당신을 더욱 더 깊이 알아가게 하여 주시고, 당신의 이름을 믿고, 당신의 구원에 참여하는 자가 될 수 있게 해 주신 그 은혜를 기억하며, 온전한 예배의 삶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자!!!

 

 

5. 기도하기(기도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마음이 흩어질 때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을 되내어야 함)

 

 

 

#에브리데이스터디바이블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원포인트의드라마틱한강해설교식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