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19년 4월 28일 주일
본문: 아가 6장 13절 ~ 7장 10절
영적 상태: 평안, 감사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부디 제 마음의 소월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의 손길을 붙여 주시고, 특별한 만남을 허락하여 주시고, 기회의 문이 열릴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간절한 마음으로 주님께서 그 문을 열어 주시기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치지 않도록 붙잡아 주시고, 그 때를 기다리면서 차근차근 잘 준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송을 주님 앞에 올려 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번
<새번역>
13 술람미의 아가씨야, 돌아오너라, 돌아오너라. 눈부신 너의 모습을 우리가 좀 볼 수 있게, 돌아오너라, 돌아오너라. 술람미의 아가씨야. (남자) 그대들은 어찌하여 마하나임 춤마당에서 춤추는 술람미의 아가씨를 보려 하는가?
1 귀한 집 딸아, 신을 신은 너의 발이 어쩌면 그리도 예쁘냐? 너의 다리는 숙련공이 공들여 만든 패물 같구나.
2 너의 배꼽은, 섞은 술이 고여 있는 둥근 잔 같구나. 너의 허리는 나리꽃을 두른 밀단 같구나.
3 너의 가슴은 한 쌍 사슴 같고 쌍둥이 노루 같구나.
4 너의 목은 상아로 만든 탑 같고, 너의 눈은 바드랍빔 성문 옆에 있는 헤스본 연못 같고, 너의 코는 다마스쿠스 쪽을 살피는 레바논의 망대 같구나.
5 너의 머리는 영락없는 갈멜 산, 늘어뜨린 너의 머리채는 한 폭 붉은 공단, 삼단 같은 너의 머리채에 임금님도 반한다. (남자)
6 오 나의 사랑, 나를 기쁘게 하는 여인아, 그대는 어찌 그리도 아리땁고 고운가?
7 그대의 늘씬한 몸매는 종려나무 같고, 그대의 가슴은 그 열매 송이 같구나.
8 "이 종려나무에 올라가 가지들을 휘어 잡아야지." 그대의 가슴은 포도 송이, 그대의 코에서 풍기는 향내는 능금 냄새,
9 그대의 입은 가장 맛 좋은 포도주. (여자) 잇몸과 입술을 거쳐서 부드럽게 흘러내리는 이 포도주를 임에게 드려야지.
10 나는 임의 것, 임이 그리워하는 사람은 나.
본문으로 들어가기: 아내에 대한 남편의 칭찬은 부부 간의 사랑을 더 견고하게 다져준다. 부부 사이의 위기를 잘 극복한 후에도 남편은 아내의 발끝부터 머리끝까지 다 사랑스럽게 보아주며 감탄한다. 뿐만 아니라 그는 아내에게 자신의 이런 감정을 구구절절 말로 표현한다. 아내는 이 말을 듣고 남편의 사랑을 다시금 확신한다. 남편에 대한 그녀의 애정과 신의도 더 깊어간다.
단락 구분
13절 ~ 7:9 아내의 아름다움에 대한 남편의 칭송
A. 춤추는 여자(13절)
B. 아내의 아름다움에 대한 남편의 칭송(7:1~6)
C. 아내의 아름다움에 대한 남편의 칭송(7:7~9)
7:10 부부의 사랑을 다시 확신하는 아내
배경이해
아가 7:4에서 남편은 아내의 눈을 '헤스본 바드랍빔 문 곁에 있는 연못'에 비유한다. 헤스본은 요단 동편, 높이 약 900미터 정도에 위치한 도시다. 아모리 왕 시혼의 수도였으나(민 21:26), 이스라엘이 출애굽 후 광야를 지날 때 이 성을 취하여(민 21:25) 르우벤 지파에게 기업으로 주었고(민 32:37), 후에는 레위 자손의 성읍이 되었다(수 21:39). 헤스본 지역에서 큰 연못이 발굴되었으며, 바드랍빔 문은 이곳 외에는 성경에 나오지 않는다. '연못'(또는 저수지)은 여름의 긴 건기 동안 필요한 물을 저장한 곳이므로, 하늘빛을 담고 햇빛을 반사하여 반짝거리는 맑은 물을 떠올리며 남편이 이를 사랑하는 아내의 눈으로 비유한 것으로 이해된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춤추는 아내의 아름다움을 칭송하는 남편(13~7:6v)
2. 춤추는 아내의 아름다움을 보면서 육체적 결합을 갈망하는 남편(7~9v)
3. 부부의 사랑을 다시 확신하는 아내(10v)
* 본문의 내용: 남자는 자신 앞에서 춤추는 신부의 몸을 보며, 그 아름다움을 찬양합니다. 여자는 자신을 간절히 원하는 남편에게 자신의 몸을 허락합니다.
* 본문의 명제: 주님께서는 너희를 기뻐하시며, 너희와 한 몸이 되길 소망하신다.
메시지
명제: 주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Keyword: What?
대지와 소지:
1. 먼저, 주님을 기뻐하는 것입니다.
a. 춤추는 아내의 모습을 보며 기뻐하는 남편
b. 당신 안에 거하며 당신을 기뻐하길 원하시는 주님
2. 둘째로, 주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a. 춤추는 아내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며 더욱 더 아내를 사랑하게 된 남편
b. 당신 안에 거하며 당신을 사랑하길 바라시는 주님
3. 마지막으로, 주님과 연합하는 것입니다.
a. 자신을 간절히 원하는 남편과 한 몸이 되는 아내
b. 당신의 기쁨과 당신의 사랑을 느끼며 당신과 연합하길 바라시는 주님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당신 안에 거하며 당신을 기뻐하고, 당신와 연합하길 원하시는 하나님
⇒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가 당신 안에 거하는 기쁨을 누리고, 당신과 연합하길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오늘의 기도제목>
① 주님 안에 거하면서 주님을 기뻐하고, 주님을 더 깊이 사랑하고, 주님과 연합하여 주님의 일을 성실히 감당해 나갈 수 있길…
② 우리가 섬기던 그 땅의 사람들이 주님을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생겨나고, 더 많은 이들이 주님의 그 사랑을 깨닫고, 주님께로 나아와 회개하고, 주님을 찬양하며 예배하게 될 날이 속히 올 수 있게 되길…
③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을 늘 책임져 주시고, 주님의 도우심 속에서 홈스쿨링을 위한 준비들이 차근차근 잘 진행이 되고, 아이와 함께 영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지적으로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게 되길…
4. 실천하기 /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① 일상의 삶 속에서 매순간 주님께 모든 포커스를 맞추고, 주님과 대화를 나누고, 주님 안에 거하면서 주님을 기뻐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② 주님과 더욱 더 친밀한 관계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주님을 더 깊이 사랑하며, 주님의 그 사랑을 더욱 풍성히 경험하고 누릴 수 있도록 하자!!!
③ 주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고, 우리를 향한 당신의 뜻과 계획을 따라 발걸음을 내딛고, 주님과 연합하여 주님을 더 닮아가고, 주님의 제자로, 주님의 일꾼으로 바로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5. 묵상과 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의 의미들을 되새길 수 있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주님 안에 거하면서 주님과 교제를 나누고, 주님의 뜻과 계힉을 따라 움직여 나갈 수 있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주님과 더 깊은 사랑을 나누면서, 주님 안에서 기쁨을 누리고, 주님과 연합하여 주님의 뜻을 이루어 나가는 삶이 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저의 인도자가 되어 주시고, 저의 도움이 되어 주시고, 저의 능력과 지혜가 되어 주시옵소서. 주님으로 인해 더할 수 없는 기쁨을 만끽하는 오늘 하루, 새로운 한 주가 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철가방 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가 8:5~14] 임의 마음에 나를 새기세요... (0) | 2019.04.30 |
---|---|
[아가 7:11~8:4] 마음껏 사랑하자... (0) | 2019.04.29 |
[아가 6:1~12] 온전한 나의 사랑은 오직 하나뿐... (0) | 2019.04.27 |
[아가 4:1~5:1] 주의 순결한 신부가 되리라... (0) | 2019.04.25 |
[아가 3:1~11] 사랑하는 나의 임... (0) | 2019.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