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편 119:129~144] 말씀의 놀라운 능력...
    철가방 묵상 2019. 1. 9. 05:55
    728x90
    반응형





    날짜: 201919일 수요일

    본문: 시편 119129~ 144

    영적 상태: 평안, 감사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저희들의 기도를 들어주시고, 저희들의 마음을 위로하여 주시옵소서. 저희들의 다음 스텝을 선하게 인도하여 주시고, 저희들과 더 깊은 교제 안에 거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저희들이 주님 안에 거하면서, 주님께서 맡겨 주신 일들을 성실히 잘 감당해 나갈 수 있도록 붙잡아 주시옵소서.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송을 주님 앞에 올려 드리며, 거룩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새번역>

    129 주님의 증거가 너무 놀라워서, 내가 그것을 지킵니다.

    130 주님의 말씀을 열면, 거기에서 빛이 비치어 우둔한 사람도 깨닫게 합니다.

    131 내가 주님의 계명을 사모하므로, 입을 벌리고 헐떡입니다.

    132 주님의 이름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하시듯이 주님의 얼굴을 내게로 돌리셔서, 나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십시오.

    133 내 걸음걸이를 주님의 말씀에 굳게 세우시고, 어떠한 불의도 나를 지배하지 못하게 해주십시오.

    134 사람들의 억압에서 나를 건져 주십시오. 그러시면 내가 주님의 법도를 지키겠습니다.

    135 주님의 종에게 주님의 밝은 얼굴을 보여 주시고, 주님의 율례들을 내게 가르쳐 주십시오.

    136 사람들이 주님의 법을 지키지 않으니, 내 눈에서 눈물이 시냇물처럼 흘러내립니다.

    137 주님, 주님은 의로우시고, 주님의 판단은 올바르십니다.

    138 주님께서 세우신 증거는 의로우시며, 참으로 진실하십니다.

    139 내 원수들이 주님의 말씀을 잊어버리니, 내 열정이 나를 불사릅니다.

    140 주님의 말씀은 정련되어 참으로 순수하므로, 주님의 종이 그 말씀을 사랑합니다.

    141 내가 미천하여 멸시는 당하지만, 주님의 법도만은 잊지 않았습니다.

    142 주님의 의는 영원하고, 주님의 법은 진실합니다.

    143 재난과 고통이 내게 닥쳐도, 주님의 계명은 내 기쁨입니다.

    144 주님의 증거는 언제나 의로우시니, 그것으로 나를 깨우쳐 주시고 이 몸이 활력을 얻게 해주십시오.

     

     

    본문으로 들어가기: 하나님의 말씀은 위대하고 놀랍다. 그 말씀 안에 의와 성실함과 진리가 들어 있으며, 말씀 자체가 의롭고 변함없으며 참되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말씀은 성도에게 하나님의 백성으로 사는 깨달음과 지혜를 준다.

     

     

    단락 구분

    129~136절 페(열일곱 번째 알파벳)

    A. 놀라은 하나님의 말씀(129~131)

    B.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132~134)

    C. 하나님의 가르침을 간구(135~136)

    137~144절 짜데(열여덟 번째 알파벳)

    A. 의로우신 하나님과 의로운 하나님의 말씀(137~138)

    B. 하나님의 말슴을 잊지 않음(139~141)

    C. 진리와 의인 하나님의 말씀(142~144)

     

     

    배경이해

    하나님이 얼굴을 어떤 대상에게 비추는 행동(119:135)은 그 대상에게 관심과 호의가 있음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유사하게, 하나님의 얼굴을 들어 누군가에게 비추는 행동(4:6), 하나님이 얼굴을 누군가에게 향하는 행동(6:25), 하나님의 등불을 누군가의 머리에 비추는 행동(29:3)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이들 대상에게는 하나님의 은혜, 구원, 축복 등이 임할 것이다. 민수기 6:24~26의 제사장의 축복 기도에서도 하나님이 얼굴을 비추시며 얼굴을 향하는 표현이 나와 하나님이 그의 은혜와 평강을 그의 백성에게 베푸실 것을 약속한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주님의 말씀은 나를 깨우쳐 주시고, 나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심(129~133v)

     

    2. 의로우신 하나님과 의로운 하나님의 말씀은 어떠한 불의도 나를 지배하지 못하게 하여 주심(134~138v)

     

    3. 주님의 말씀은 언제나 내게 기쁨이고, 이 몸이 활력을 얻을 수 있게 해 주심(139~144v)

     

     

    * 본문의 명제: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깨우쳐 주시고, 어떠한 불의도 나를 지배치 못하게 하시며, 나에게 기쁨을 주시는 말씀이다.

     

     

    메시지

     

    명제: 주님의 말씀에는 아주아주 특별한 능력이 있습니다.

     

    Keyword: What?

     

    대지와 소지:

     

    1. 먼저, 주님의 말씀은 우리를 깨우쳐 주십니다.

    a. 주님의 말씀을 열면 빛이 비치어 우둔한 사람을 깨닫게 함

    b. 주님의 말씀에는 우리에게 진리를 깨닫게 하는 능력이 있음

     

    2. 둘째로, 주님의 말씀은 어떠한 불의도 나를 지배하지 못하게 하여 주십니다.

    a. 주님의 말씀을 굳게 세우는 자에게는 어떠한 죄악도 나를 주관하지 못하게 함

    b. 주님의 말씀에는 어떠한 불의도 우리를 지배치 못하게 하는 능력이 있음

     

    3. 마지막으로, 주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기쁨과 활력을 주십니다.

    a. 환난과 고난 속에서도 주님의 말씀은 나의 기쁨이 되고, 활력을 얻게 해 주심

    b. 주님의 말씀에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에게 기쁨과 활력이 되는 능력이 있음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말씀으로 우리를 깨우쳐 주시고, 우리를 불의에서 지켜 주시고, 기쁨과 활력을 더하여 주시는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말씀으로 우리를 깨우쳐 주시고, 우리를 불의에서 지켜 주시고, 기쁨과 활력이 되어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오늘의 기도제목>

     

    위로하여 주시고, 격려해 주심에 감사를 드리고, 주님의 뜻과 마음을 조금이라도 더 헤아리면서, 우리를 향한 주님의 계획에 따라 다음 스텝을 옮길 수 있게 되길, 그 길이 어떠한 길이든 기쁨으로 준비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게 되길

     

    우리가 섬기던 이들과 그들이 살아가던 땅으로 향하는 길이 막히지 않고, 활짝 열리고, 그들 속에 복음의 씨앗이 뿌려지고, 그 씨앗이 싹을 틔워 활짝 꽃을 피우고, 열매를 풍성히 맺게 될 그 날이 올 수 있도록 그 땅을 지켜 주시고, 그 땅을 잊지 말아 주시길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을 늘 책임져 주시고, 주님의 도우심 속에서 저희 가족이 장기적으로 머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주시고, 그곳에서 본격적인 홈스쿨링을 진행시켜 나가면서, 아이를 주님의 제자로 바르게 양육시킬 수 있도록 지혜와 능력, 끈기와 인내를 더하여 주시길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① 주님의 말씀을 늘 가까이 하면서 주님께서 나를 어떻게 깨우쳐 주시고, 인도하시는 지를 잘 살펴보도록 하자!!!

    ② 주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면서 그 어떠한 불의도 나를 지배치 못하도록 항상 나를 단련시켜 나가도록 하자!!!

    ③ 주님의 말씀을 더 가까이 하면서 말씀이 주는 기쁨을 누리고, 그 말씀을 통해 활력을 얻고, 삶 속에서 더욱더 활기차게 일하도록 하자!!!

     

     

    5. 묵상과 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의 의미들을 되새길 수 있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주님께서는 말씀을 통해 우리를 일깨워 주셨고, 말씀으로 우리를 위로해 주시고, 격려해 주셨습니다. 말씀으로 우리를 인도해 주셨고, 말씀으로 우리를 단련시켜 주셨습니다. 그리고 말씀으로 우리에게 기쁨을 더하여 주셨고, 활력을 부어 주시고, 활기차게 주님의 일들을 감당해 나갈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주님, 말씀을 더욱 더 가까이 하면서, 주님과 더 풍성한 교제, 주님과 더 친밀한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주님 안에서 기뻐하고, 주님으로 인해 더 큰 기쁨을 누리는 삶이 되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거룩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