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21년 8월 12일 목요일 본문: 이사야 63장 1절 ~ 14절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번
<새번역> 1 에돔에서 오시는 이분은 누구신가? 붉게 물든 옷을 입고 보스라에서 오시는 이분은 누구신가? 화려한 옷차림으로 권세 당당하게 걸어오시는 이분은 누구신가? 그는 바로 나다. 의를 말하는 자요, 구원의 권능을 가진 자다. 2 어찌하여 네 옷이 붉으며, 어찌하여 포도주 틀을 밟는 사람의 옷과 같으냐? 3 나는 혼자서 포도주 틀을 밟듯이 민족들을 짓밟았다. 민족들 가운데서 나를 도와 함께 일한 자가 아무도 없었다. 내가 분내어 민족들을 짓밟았고, 내가 격하여 그들을 짓밟았다. 그들의 피가 내 옷에 튀어 내 옷이 온통 피로 물들었다. 4 복수할 날이 다가왔고, 구원의 해가 이르렀다는 생각이 들었으나, 5 아무리 살펴보아도 나를 도와서 나와 함께 일할 사람이 없었다. 나를 거들어 주는 사람이 없다니, 놀라운 일이었다. 그러나 분노가 나를 강하게 하였고, 나 혼자서 승리를 쟁취하였다. 6 내가 분노하여 민족들을 짓밟았으며, 내가 진노하여 그들이 취하여 비틀거리게 하였고, 그들의 피가 땅에 쏟아지게 하였다. 7 나는 주님께서 베풀어 주신 변함없는 사랑을 말하고, 주님께서 우리에게 하여 주신 일로 주님을 찬양하였습니다. 주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베푸신 은혜, 그의 긍휼과 그의 풍성한 자비를 따라서 이스라엘 집에 베푸신 크신 은총을 내가 전하렵니다. 8 주님께서 이르시기를 "그들은 나의 백성이며, 그들은 나를 속이지 않는 자녀들이다" 하셨습니다. 그런 다음에 그들의 구원자가 되어 주셨습니다. 9 주님께서는, 그들이 고난을 받을 때에 주님께서도 친히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천사를 보내셔서 그들을 구하게 하시지 않고 주님께서 친히 그들을 구해 주셨습니다. 사랑과 긍휼로 그들을 구하여 주시고, 옛적 오랜 세월 동안 그들을 치켜들고 안아 주셨습니다. 10 그러나 그들은 반역하고, 그의 거룩하신 영을 근심하게 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도리어 그들의 대적이 되셔서, 친히 그들과 싸우셨습니다. 11 그들은, 지난날 곧 주님의 종 모세의 날을 생각하며 물었습니다. "그의 백성 곧 양 떼의 목자들을 바다로부터 올라오게 하신 그분이, 이제는 어디에 계시는가? 그들에게 그의 거룩한 영을 넣어 주신 그분이, 이제는 어디에 계시는가? 12 그의 영광스러운 팔로, 모세를 시켜서, 오른손으로 그들을 이끌게 하시며, 그들 앞에서 물을 갈라지게 하셔서, 그의 이름을 영원히 빛나게 하신 그분이 이제는 어디에 계시는가? 13 말이 광야에서 달리듯이, 그들을 깊은 바다로 걸어가게 하신 그분이, 이제는 어디에 계시는가? 14 주님의 영이 그들을, 마치 골짜기로 내려가는 가축 떼처럼, 편히 쉬게 하시지 않았던가?" 주님께서 이렇게 주님의 백성을 인도하셔서, 주님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셨습니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v) 에돔에서 오시는 이분은 누구신가? 붉게 물든 옷을 입고 보스라에서 오시는 이분은 누구신가? 화려한 옷차림으로 권세 당당하게 걸어오시는 이분은 누구신가? 그는 바로 나고, 의를 말하는 자요, 구원의 권능을 가지신 자라고 함 (2v) 어찌하여 네 옷이 붉으며, 어찌하여 포도주 틀을 밟는 사람의 옷과 같으냐? (3v) 나는 혼자서 포도주 틀을 밟듯이 민족들을 짓밟았음. 민족들 가운데서 나를 도와 함께 일한 자가 아무도 없었음. 내가 분내어 민족들을 짓밟았고, 내가 격하여 그들을 짓밟았음. 그들의 피가 내 옷에 튀어 내 옷이 온통 피로 물들었음 (4v) 복수할 날이 다가왔고, 구원의 해가 이르렀다는 생각이 들었음 (5v) 하지만 아무리 살펴도 나를 도와서 나와 함께 일할 사람이 없었음. 나를 거들어 주는 사람이 없다니, 놀라운 일이었음. 그러나 분노가 나를 강하게 하였고, 나 혼자서 승리를 쟁취하였음 (6v) 내가 분노하여 민족들을 짓밟았으며, 내가 진노하여 그들이 취하여 비틀거리게 하였고, 그들의 피가 땅에 쏟아지게 하였다고 말함 (7v) 나는 주님께서 베풀어 주신 변함없는 사랑을 말하고, 주님께서 우리에게 하여 주신 일로 주님을 찬양하였음. 주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베푸신 은혜, 그의 긍휼과 그의 풍성한 자비를 따라서 이스라엘 집에 베푸신 크신 은총을 내가 전할 것임 (8v) 주님께서 이르시기를 그들은 나의 백성이며, 그들은 나를 속이지 않는 자녀들이라고 하셨음. 그런 다음에 그들의 구원자가 되어 주셨음 (9v) 주님께서는 그들이 고난을 받을 때에 주님게서도 친히 고난을 받으셨음. 천사를 보내셔서 그들을 구하게 하시지 않고 주님께서 친히 그들을 구해 주셨음. 사랑과 긍휼로 그들을 구하여 주시고, 옛적 오랜 세월 동안 그들을 치켜들고 안아 주셨음 (10v) 그러나 그들은 반역하고, 그의 거룩하신 영을 근심하게 했음. 그러므로 그는 도리어 그들이 대적이 되셔서, 친히 그들과 싸우셨음 (11v) 그들은 지난날 곧 주님의 종 모세의 날을 생각하며 그의 백성 곧 양 떼의 목자들을 바다로부터부 올라오게 하신 그분이 이제는 어디에 계시는냐고 물었음. 그들에게 그의 거룩한 영을 넣어 주신 그 분이, 이제는 어디에 계시느냐고 물었음 (12v) 그의 영광스러운 팔로, 모세를 시켜서, 오른손으로 그들을 이끌게 하시며, 그들 앞에서 물을 갈라지게 하셔서, 그의 이름을 영원히 빛나게 하신 그분이 이제는 어디에 계시는냐고 물었음 (13v) 말이 광야에서 달리듯이, 그들을 깊은 바다로 걸어가게 하신 그분이 이제는 어디에 계시는냐고 물었음 (14v) 주님의 영이 그들을, 마치 골짜기로 내려가는 가축 떼처럼, 편히 쉬게 하시지 않았던가? 주님께서 이렇게 주님의 백성을 인도하셔서, 주님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셨음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에돔에서 오신 그분은 의를 말하고, 구원의 권능을 가지신 분이신데, 그분을 도와 함께 일한 자가 아무도 없으셨음(1~6v)
3.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위해 행하신 그 수많은 일들을 나누고, 전하고, 그 은혜와 사랑에 감사해야 함(8~14v)
* 본문의 정리: 에돔에서 붉게 물든 옷을 입고 오시는 그분은 의를 말하는 자이며, 구원의 권능을 가지신 분이시고, 승리를 주시는 분이시다. 이스라엘의 백성들은 주님께서 베풀어 주신 변함없는 사랑과 은혜, 그의 긍휼과 은총을 전해야 한다. 쉬지 않으시고, 잠잠하지 않으신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인도하시고, 당신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십니다.
* 본문의 명제: 너희는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변함없는 사랑과 그분께서 행하신 일을 찬양해야 한다.
메시지
명제: 우리가 전하고 높여 드려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Keyword: What?
대지와 소지
1. 먼저, 우리에게 주신 승리와 그분의 일하심을 전해야 합니다. a. 의를 말하고, 구원의 권능을 가지셨으며, 민족들을 짓밟고, 복수하시고, 혼자서 승리를 쟁취하신 하나님을 전해야 함 b. 우리에게 주신 주님의 그 큰 승리와 홀로 일하시는 그분을 전해야 함
2. 둘째로,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변함없는 사랑을 전해야 합니다. a. 베풀어 주신 변함없는 사랑을 말하고, 이스라엘에게 하여 주신 일로 주님을 찬양해야 하고,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은혜와 긍휼, 그 풍성한 자비와 은총을 전해야 함 b.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변함없는 사랑과 은혜, 긍휼, 그 풍성한 자비와 은총을 전해야 함
3. 마지막으로, 우리를 위해 싸우시고, 우리를 인도하신 주님을 전해야 합니다. a. 당신의 백성들과 함께 친히 고난을 받으시고, 친히 그들을 구해 주시고, 그들을 보호하시며, 그들을 인도하신 하나님을 전해야 함 b. 우리를 위해 싸우시고, 우리를 인도하시는 그 놀라운 은혜와 자비의 주님을 전해야 함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이스라엘에게 승리를 주시기 위해 일하시고, 그들에게 변함없는 사랑과 은총을 베풀어 주시며, 그들을 위해 싸우시고, 그들을 인도하여 주신 하나님
⇒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기 위해 일하시고, 우리에게 변함없는 사랑과 은총을 베풀어 주시며, 우리를 위해 싸우시고, 우리를 인도하여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의를 말하시고, 구원의 권능을 가지셨으며, 홀로 우리를 위해 일하시고, 승리를 얻게 하여 주시는 그분을 더 많은 이들에게 전하기 위해 노력하자!!!
- 내게 베풀어 주신 변함없는 사랑을 말하고, 내게 행하여 주신 일로 주님을 찬양하자!!! 주님께서 내게 베푸신 은혜, 그의 긍휼과 그의 풍성한 자비를 따라서 우리 가정에, 내게 베푸신 크신 은총을 전하는 증인이 되자!!!
- 그분의 백성으로서 그분을 속이지 말고, 우리를 위해 친히 고난을 받으시고, 우리를 구해 주시고, 우리를 인도하신 그분을 영광스럽게 해 드리는 삶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자!!!
5. 침묵하기(침묵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분심의 마음이 생길 때 기도 어구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