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한계시록 2:8~17] 죽도록 충성하여라...
    철가방 묵상 2019. 11. 24. 07:41
    반응형





    날짜: 20191124일 주일

    본문: 요한계시록 28~ 17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저와 동행하여 주시고, 주님의 말씀의 귀를 기울이며, 주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나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n Divina(겨룩한 읽기) - 3


    <새번역>

    8 "서머나 교회의 심부름꾼에게 이렇게 써 보내라.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으셨다가 살아나신 분이 이렇게 말씀하신다.

    9 나는 네가 당한 환난과 궁핍을 알고 있다. 그런데 사실 너는 부요하다. 또 자칭 유대 사람이라는 자들에게서 네가 비방을 당하고 있는 것도, 나는 알고 있다. 그러나 사실 그들은 유대 사람이 아니라 사탄의 무리다.

    10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보아라, 악마가 너희를 시험하여 넘어뜨리려고,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감옥에다 집어넣으려고 한다. 너희는 열흘 동안 환난을 당할 것이다. 죽도록 충성하여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너에게 주겠다.

    11 귀가 있는 사람은, 성령이 교회들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이기는 사람은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않을 것이다.'"

    12 "버가모 교회의 심부름꾼에게 이렇게 써 보내어라. '날카로운 양날 칼을 가지신 분이 이렇게 말씀하신다.

    13 나는 네가 어디에 거주하는지를 알고 있다. 그 곳은 사탄의 왕좌가 있는 곳이다. 그렇지만 너는 내 이름을 굳게 붙잡고, 또 내 신실한 증인인 안디바가 너희 곁 곧 사탄이 살고 있는 그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다.

    14 그러나 나는 네게 몇 가지 나무랄 것이 있다. 너희 가운데는 발람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이 있다. 발람은 발락을 시켜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 올무를 놓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음란한 일을 하게 한 자다.

    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이 있다.

    16 그러니 회개하여라. 만일 회개하지 않으면, 내가 속히 너에게로 가서, 내 입에서 나오는 칼을 가지고 그들과 싸우겠다.

    17 귀가 있는 사람은, 성령이 교회들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이기는 사람에게는 내가, 감추어 둔 만나를 주겠고, 흰 돌도 주겠다. 그 돌에는 새 이름이 적혀 있는데, 그 돌을 받는 사람 밖에는 아무도 그것을 알지 못한다.'"

     

     

    본문으로 들어가기: 서머나 교회는 비교적 건강한 교회다. 가난한 도시에 자리 잡은 교회지만, 부요한 교회다. 위협적인 집단인 유대인들의 핍박을 견뎌내고 신실한 증인이 무엇인지를 증명한 교회다. 환란을 두려워하지 않는 교회다. 버가모 교회는 건강한 교회와 병든 교회의 기로에 선 교회다. 버가모 교회의 문제를 발람의 교훈을 따르는 자들이다. 타협과 융화를 통해 동화할 것인가? 아니면 저항할 것인가? 충성된 종 안디바가 그 모델이다.

     

     

    단락 구분

    8~11절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메시지

    A. 수신자(8a)

    B. 그리스도의 모습(8b)

    C. 칭찬(9)

    D. 격려와 약속(10)

    E. 경고와 약속(11)

    12~17절 버가모 교회에 보내는 메시지

    A. 수신자 그리고 발신자이신 그리스도의 모습(12)

    B. 버가모의 현실을 아시는 그리스도의 칭찬(13)

    C. 버가모 교회를 향한 책망(14~15)

    D. 회개의 촉구(16)

    E. 버가모 교회를 향한 약속(17)

     

     

    배경이해

    서마나(몰약)는 소아시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로 아시아의 왕관이라고 불렸다. 소아시아의 첫 번째 도시라는 타이틀을 걸고 에베소와 경쟁하였다. 황제의 흉상이 새겨진 동전을 주조하는 특권을 부여받았다. 버가모는 우상숭배의 소굴이다. 높이가 12미터 되는 장대한 제우스 제단, 치유의 신인 아스클레피온 신전(의학 학교로 사용되었고, 약학의 아버지 갈렌의 고향), 로마 황제 숭배의 중심지, 아데미, 디오니소스, 데메테르, 오르페우스 신전, 그리고 '알지 못하는 신'에게 봉헌하는 제단도 있었다. 버가모에는 고대 알렉산드리아에 필적하는 도서관이 있었다. 이집트가 파피루스 수출을 막자, 양피지를 대체용으로 개발하였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주님은 서머나 교회 성도들에게 현재의 환난과 궁핍을 넘어 또다시 엄습할 고난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고 끝까지 충성하라고 하심(8~11v)

     

    2. 우상의 도시 버가모에서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순교하였지만 서머나 교회는 배교하지 않았고, 굳게 믿음을 지켰음(12~13v)

     

    3. 교리적 순결성에 너무 무관심하다가 타협적이고 혼합전인 신앙으로 전락한 버가모 교회에 발람과 니골라 당의 교훈을 따르지 말라고 하심(14~17v)

     

     

    * 본문의 정리: 예수님은 황제 숭배의 요구에 맞서는 바람에 고난을 겪는 서머나 교회와 버가모 교회를 격려하십니다. 한편 교묘한 혼합주의에 물든 버가모 교회에겐 회개를 촉구하십니다.

     

     

    * 본문의 명제: 너희는 그 어떤 고난에도 두려워하지 말고 끝까지 충성하며, 발람의 교훈을 따르지 말고, 굳게 믿음을 지켜 나가야 한다.

     

     

    하인된 나

     

    <하나님(예수님, 성령님)>

     

    - 처음이자 마지막이시며, 죽으셨다가 살아나신 예수님(8v)

     

    - 서마나 교회 성도들이 당한 환난과 궁핍을 알고 계시며, 성도들이 유대 사람들에게 비방을 당하는 것도 알고 계신 예수님(9v)

     

    - 열흘 동안 환난을 당할 지라도 죽도록 충성하라고 당부하시면서 생명의 면륜관을 너희에게 주겠다고 하시는 예수님(10v)

     

    - 날카로운 양날 칼을 가지신 예수님(12v)

     

    - 버가모 교회 성도들이 사탄의 왕좌가 있는 곳에 거주하고 있는 것을 알고 계시는 예수님(13v)

     

    - 버가모 교회 성도들에게 회개하지 않으면 속히 너희에게로 가서 당신의 입에서 나오는 칼을 가지고 그들과 싸우겠다고 하시는 예수님(16v)

     

    - 이기는 사람에게 감추어 둔 만나를 주시고, 흰 돌도 주겠다고 하시는 예수님(17v)

     

    - 그의 품성/그는 누구신가?

     

    - 그의 사역/그는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

     

     

    <인간>

     

    - 환난과 궁핍을 당하고, 유대 사람들로부터 비방을 당하고 있는 서머나 교회 성도들(9v)

     

    - 주님의 신실한 증인인 안디바가 순교를 당할 때에도 주님을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않은 버가모 교회 성도들(13v)

     

    - 버가모 교회 안에 발람과 니골라 당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이 있었음(14v)

     

    - 그의 모범(본 받을 것)

     

    - 그의 경고(본받지 말 것)

     

     

    <하인된 나>

     

    - 환난과 궁핍 속에서도, 사람들의 비방 속에서도 굳건히 믿음의 지켜 나가야 하는 나

     

    - 타협과 혼합적인 신앙을 부르짖는 세상 속에서 온전히 주님만을 찬양하고, 주님만을 예배해야 하는 나

     

    - 주님은 교회를 다스리시는 유일한 왕이시니, 믿음으로 싸우고 끝까지 충성해야 하는 나

     

    - 나의 결단(고칠 것/실천할 것)

     

    - 나의 기도

     

     

    메시지

     

    명제: 주님께서 서머나와 버가모 교회에 특별한 말씀이 주셨습니다.

     

    Keyword: What?

     

    대지와 소지:

     

    1. 먼저, 주님께서 모든 것을 알고 계시니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a. 환난과 궁핍에 처한 서머나 교회의 상황을 아시고,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격려하시는 예수님

    b. 주님께서 모든 것을 알고 계시니, 고난과 환난 속에서도 두려워하지 말고, 주님만을 의지해야 함

     

    2. 둘째로, 믿음으로 싸우고 끝까지 충성하라고 말씀하십니다.

    a. 진정한 심판자와 통치자는 로마 황제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이시니 끝까지 충성하라고 하시는 예수님

    b. 주님만이 우리의 진정한 심판자이시고, 통치자이시니, 끝까지 주님께 충성해야 함

     

    3. 마지막으로, 타협과 혼합주의의 가르침을 조심하라고 말씀하십니다.

    a. 타협과 혼합주의를 가르치는 발람과 니골라 당의 거짓 가르침을 조심하라고 당부하시는 예수님

    b. 타협과 혼합주의를 부르짖는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굳게 서야 함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그 어떤 고난에도 두려워하지 말고 끝까지 충성하며, 발람의 교훈을 따르지 말고, 굳게 믿음을 지켜 나가라고 당부하시는 예수님

     

    ⇒ 오늘 본문에서 만난 예수님은 우리가 그 어떤 고난에도 두려워하지 말고 끝까지 충성하며, 이 세상의 헛된 가르침을 따르지 말고, 믿음 위에 굳게 서길 바라시는 예수님이십니다.

     

     

    <오늘의 기도제목>

     

    ①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다음 스텝으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해 나가고, 시간을 헛되이 낭비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말과 행동에 있어서도 항상 쥐를 기울일 수 있도록 내 마음과 생각과 입술을 주장하여 주시길…

     

    ② 지금 내게 허락하신 영혼들과 더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시고, 그들과 믿음의 관계, 친밀한 관계를 만들고, 그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고, 그들을 주님께로 잘 인도할 수 있게 하여 주시길…

     

    ③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을 늘 책임져 주시고, 주님의 은혜로 아버지가 온전히 회복되게 하여 주시고, 주님을 더 깊이 알아가게 하여 주시길, 그리고 아내와 함께 아이의 마음을 읽고, 아이를 잘 위로하고 격려하면서, 홈스쿨링을 통해 주님의 일꾼으로 바로 세워갈 수 있도록 옆에서 잘 도울 수 있게 하여 주시길…

     

     

    4. 실천하기 /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주님께서 우리의 모든 상황들을 더 잘 알고 계시니, 아무리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두려워하지 말고, 주님만을 의지하면서, 그 모든 상황들을 잘 견뎌내도록 하자!!!

     

    - 주님만이 우리의 진정한 심판자이시고, 통치자이시니, 끝까지 주님께 충성하고, 주님께서 맡겨 주신 일들을 성실히 감당해 나가도록 하자!!!

     

    - 타협과 혼합주의를 부르짖는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굳게 서고, 흔들림 없이 주님만을 바라보면서, 주님께만 모든 영광을 올려 드리도록 하자!!!

     

     

    5. 침묵하기(침묵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분심의 마음이 생길 때 기도 어구를 사용)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의 의미들을 되새길 수 있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우리의 상황을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계시니, 아무리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두려워하지 말고, 주님만을 의지하며 그 상황들을 잘 이겨낼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의 진정한 심판자이시고, 통치자이신 주님, 저희에게 일용할 양식을 허락하여 주시고, 끝까지 주님께 충성하면, 주님만을 높이는 삶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을 모른 채 살아가고, 주님을 떠나게 하는 이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굳게 서고, 흔들림 없이 주님만을 바라보면서, 주님의 충성된 종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붙잡아 주시옵소서. 주님, 오늘 하루의 삶 가운데 함께 하여 주시고, 주님으로 인해 감사와 기쁨이 넘쳐나게 도와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