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20년 5월 22일 금요일
본문: 시편 20편 1절 ~ 9절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 하루 나눔을 위한 준비들이 잘 이루어지게 하여 주시옵소서. 누룩이나 꿀이 들어가지 않은, 진솔하게 절제된 나눔 준비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의 생각과 뜻을 잘 전달할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포스트 코로나를 잘 준비해 나갈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제게 지혜와 영적인 능력을 더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n Divina(겨룩한 읽기) - 3번
<새번역>
1 우리의 임금님께서 고난 가운데서 주님께 기도하실 때에 주님께서 임금님께 응답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야곱의 하나님께서 친히 임금님을 지켜 주시기를 바랍니다.
2 성소에서 임금님을 도우시고, 시온에서 임금님을 붙들어 주시기를 원합니다.
3 임금님께서 바치는 모든 제물을 주님께서 기억하여 주시고 임금님께서 올리는 번제를 주님께서 기쁘게 받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셀라)
4 임금님의 소원대로, 주님께서 임금님께 모든 것을 허락하여 주시고, 임금님의 계획대로, 주님께서 임금님께 모든 것을 이루어 주시기를 원합니다.
5 우리는 임금님의 승리를 소리 높여 기뻐하고, 우리 하나님의 이름으로 깃발을 높이 세워 승리를 기뻐할 수 있도록, 주님께서 임금님의 모든 소원을 이루어 주시기를 원합니다.
6 나는 이제야 알았습니다. 주님께서는 기름을 부으신 왕에게 승리를 주시고, 그 거룩한 하늘에서 왕에게 응답하여 주시고, 주님의 힘찬 오른손으로 왕에게 승리를 안겨 주시는 분이심을 알았습니다.
7 어떤 이는 전차를 자랑하고, 어떤 이는 기마를 자랑하지만, 우리는 주 우리 하나님의 이름만을 자랑합니다.
8 대적들은 엎어지고 넘어지지만, 우리는 일어나서 꿋꿋이 섭니다.
9 주님, 우리의 왕에게 승리를 안겨 주십시오. 우리가 주님을 부를 때에, 응답하여 주십시오.
본문으로 들어가기: 시편 20편은 환난의 날에 하나님이 응답하시기를 간구하는 시다. 이를 위해 핵심적인 용어, '우리 하나님의 이름'과 '여호와'를 강조하며 시인은 누군가를 위해 기원한다. 고대 이스라엘 세계의 작은 전쟁 경험을 고려하면, 이 시는 국가의 가장 큰 환난인 전쟁을 앞두고 백성 전체가 하나님께 승리와 구원을 위해 도움을 청하는 간절한 기도다.
단락 구분
1~5절 왕을 위한 백성들의 기도
A. 야곱의 하나님의 응답(1절)
B. 시온에서 도우심(2~5절)
6절 제사장의 축복 선언
7~9절 승리를 위한 백성들의 기도
A. 여호와 하나님 이름을 자랑(7절)
B. 여호와여 구원하소서(8~9절)
배경이해
20편은 환난에 처한 사람을 위한 중보기도이면서 왕이 전쟁에 출전하기 전에 왕을 위해 하나님께 드리는 거국적인 기도의 시다. 이 시가 왕을 언급하기 때문에 왕의 즉위식과 신년축하와 관련된 것으로 해석하기도 하지만, 왕이 전쟁터로 떠나면서 성전에서 하나님께 예배할 때(예. 삼상 7:7~11; 13:9~12; 왕상 8:44~45; 대하 20장), 백성들이 왕을 위해 불렀던 일종의 축복송일 가능성이 더 크다. 이러한 의식이 고대근동의 종교 의식에서 흔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전쟁과 종교는 직접적으로 관련되었다. 주목할 것은, 시행의 주어가 '우리'(1~5절)-'나'(6절)-'우리'(7~9절)의 순서로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회중과 제사장이 성전에서 하나 되어 자비를 구하는 제의 상황에서 맨 처음 불렀을 것이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환난 날에 응답하기를 축복하고, 성소에서 왕을 도우시고 시온에서 붙들어 주시며, 예배를 기쁘게 받아 주시고, 왕에게 모든 것을 이루어 주시고, 승리를 주시기를 소망함(1~5v)
2. 백성들의 바람대로 하나님께서 왕에게 승리를 주시고 구원으로 응답하실 것을 확신함(6v)
3.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만을 자랑할 것이니 여호와 하나님께서 왕에게 승리를 주시고, 응답하여 주시기를 간구함(7~9v)
* 본문의 정리: 전쟁에 출정하는 왕을 위해 기도하는 시입니다. 시인은 자국의 군대가 비록 군사력은 열세에 있지만, 하나님이 왕을 도와 승리하게 하실 것을 확신합니다.
* 본문의 명제: 너희는 먼저 주님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를 올려 드리고, 주님의 이름만을 높이며, 승리와 구원을 주시는 주님을 기대해야 한다.
메시지
명제: 우리는 오늘 하루도 늘 변함이 없으신 하나님을 기대해야 합니다.
Keyword: Who?
대지와 소지:
1. 먼저, 환난 날에 동행하시며, 응답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a. 위기의 순간에 이스라엘의 왕이 불러 도움을 청할 때에 응답하셔서 견져내시며 또 높은 곳에 두어 보호하시는 하나님(1절)
b. 어렵고 힘든 위기의 순간에서 늘 변함없이 우리와 동행하시며, 우리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기대해야 함
2. 둘째로, 우리의 예배를 기억하여 받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a. 시인은 전쟁 전에 왕이 드린 소제와 번제를 하나님이 '기억하여' 받으시길 원하며(3절), 자신도 말과 병거를 의지하지 않고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기억할' 것이라고 고백함(7절)
b. 우리가 그분께 온전한 제물이 되어 드리는 예배를 기억하여 받으시고, 우리를 위해 싸워 주시는 하나님을 기대해야 함
3. 마지막으로, 소원을 이루어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a. 시인은 왕의 전쟁 계획을 하나님께서 성취하시고 왕의 모든 기도가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음(4절). 그리하여 승리의 개가를 부르고 하나님의 이름으로 승리의 깃발을 높이 들고 싶었음(5절)
b.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여 주시고, 승리를 주시고,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을 기대해야 함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환난 날에 왕과 동행하시며, 백성들의 기도에 응답하시고, 그들의 제물을 기쁘게 받으시며, 왕에게 승리를 주시고, 구원을 이루어 주시는 하나님
⇒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늘 우리와 동행하시며, 우리의 예배를 기억하시고, 우리의 마음 속 소원을 이루어 주시고,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오늘의 기도제목>
① 하나님께서 모든 준비와 이사가 잘 이루어지게 하여 주시고, 한 달 남짓한 기간 동안 머물 곳을 찾아야 하는데, 그 모든 필요들이 잘 채워지고, 주님께서 친히 역사하여 주셔서 가장 적합한 때에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이사가 이루어지게 하여 주시길…
② 이사 이후에 안양에 잘 정착하게 하여 주시고, 그곳에서 본부 사역을 잘 감당하면서, 본격적인 홈스쿨링을 진행시켜 나가고, 아내와 잘 협조하고, 공부하고, 연구하면서 준비하고, 아이와 함께 즐겁고 유익한 홈스쿨링을 만들어 갈 수 있게 하여 주시길…
③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을 늘 책임져 주시고, 주님의 도우심 속에서 아버지가 온전히 회복되게 하여 주시고, 주님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여 주시길, 그리고 믿지 않는 가족들이 하루 속이 주님께로 돌아와 주님을 찬양하고 예배하게 하여 주시길…
4. 실천하기 /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아무리 어렵고 힘든 상황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 할지라도 우리의 도움이 되시고,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주님께 구하고, 우리와 동행하여 주시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자!!!
- 날마다 예배하고, 날마다 기도하면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의 예배를 기쁘게 받아 주시기를 간구하고, 우리의 마음이 온전히 주님께 열납되도록 노력하자!!!
-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시고, 우리의 모든 것을 허락하여 주시고, 우리의 계획대로 이루어지게 하여 주시고, 우리 마음의 소원을 온전히 이루어 주시기를 간절히 기대하자!!!
5. 침묵하기(침묵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분심의 마음이 생길 때 기도 어구를 사용)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의 의미들을 되새길 수 있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어렵고 힘든 상황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 할지라도 주님을 바라보고, 주님을 예배하며 나아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주님, 저희들의 계획대로 이루어주시고, 저희의 기도가 주님 앞에 온전히 열납되길 소망합니다. 우리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고, 놀라운 은혜와 사랑, 승리를 경험케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저의 이 간절한 소망을 받아 주시고, 일하여 주시고, 모든 일들이 순적하게 이루어지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부디 저의 기도를 들어 주시고, 신실하게 응답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거룩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철가방 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22:1~21] 주께서 내게 응답하시고... (0) | 2020.05.24 |
---|---|
[시편 21:1~13] 주의 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0) | 2020.05.23 |
[시편 19:1~14] 하나님의 계시와 영광... (0) | 2020.05.21 |
[시편 18:30~50] 나의 하나님을 찬양하여라... (0) | 2020.05.20 |
[시편 18:16~29] 우리에게 너무나 특별하신 하나님... (0) | 2020.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