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18년 12월 27일 목요일
본문: 시편 118편 1절 ~ 13절
영적 상태: 평안, 감사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 드립니다.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고, 주어진 시간들을 더욱 더 알차게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그리고 목표를 향해 한 길을 걸어갈 수 있는 끈기와 인내를 더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저희 가족들을 늘 평안 가운데 지켜 주시옵소서. 마음의 평안을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 드리며, 거룩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번
<새번역>
1 주님께 감사하여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2 이스라엘아,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하여라.
3 아론의 집아,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하여라.
4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하여라.
5 내가 고난을 받을 때에 부르짖었더니, 주님께서 나에게 응답하여 주시고, 주님께서 나를 넓은 곳에 세우셨다.
6 주님은 내 편이시므로, 나는 두렵지 않다. 사람이 나에게 무슨 해를 끼칠 수 있으랴?
7 주님께서 내 편이 되셔서 나를 도와주시니, 나를 미워하는 사람이 망하는 것을 내가 볼 것이다.
8 주님께 몸을 피하는 것이, 사람을 의지하는 것보다 낫다.
9 주님께 몸을 피하는 것이, 높은 사람을 의지하는 것보다 낫다.
10 뭇 나라가 나를 에워쌌지만, 나는 주님의 이름을 힘입어서 그들을 물리쳤다.
11 그들이 나를 겹겹이 에워쌌으나, 나는 주님의 이름을 힘입어서 그들을 물리쳤다.
12 그들이 나를 벌떼처럼 에워싸고, 가시덤불에 붙은 불처럼 나를 삼키려고 하였지만, 나는 주님의 이름을 힘입어서 그들을 물리쳤다.
13 네가 나를 밀어서 넘어뜨리려고 하였어도, 주님께서 나를 도우셨다.
본문으로 들어가기: 시편 111~118편까지 이어지는 ‘할렐루야 시편 모음집’의 마지막 시편이다. 111~113편은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5~117편은 할렐루야로 끝나고, 114편과 118편은 할렐루야가 등장하지 않는다. 116us에서는 개인 감사가 나타나며, 117편에서는 열방이 하나님을 찬양하게 되는 확장성이 나타나는데, 118편에서는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기 위해 고난을 겪게 되는 인물에 대해서 묘사하고 있다.
단락 구분
1절 여호와께 감사하라는 초대와 이유
2~4절 인자하심을 선포해야 하는 자들
5~9절 나를 도우시는 여호와를 신뢰함
10~13절 대적을 끊었다는 선포와 고백
배경이해
개역개정에 ‘인자하심’으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헤세드이다. 이 단어는 시편에서 인자, 자비, 은총 등 여러 가지 의미로 번역되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신학적 함의는 이 단어가 ‘언약적 성실성’을 뜻한다는 데 있다. 특별히 이 단어가 ‘영원함’을 뜻하는 올람과 연결되어 있다는 점은, 본문이 사무엘하 7:8~16에 기록되어 있는 다윗 언약을 가리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윗 언약 본문에서 하나님은 다윗의 집이 영원할 것임을 약속해주시며, 그러한 약속의 근거로 하나님 자신의 인자하심을 제시하셨다(삼하 7:13~16).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주님은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심(1~4v)
2. 주님은 나의 도우심이시니, 여호와를 신뢰해야 함(5~9v)
3. 주님께서 나의 도움이 되어 주셔서 뭇 나라를 물리칠 수 있었음(10~13v)
* 본문의 명제: 너희는 인자하시며, 응답하여 주시고, 내 편이 되어 도움이 되어 주시는 주님께 감사해야 한다.
메시지
명제: 우리는 늘 주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Keyword: Why?
대지와 소지:
1. 먼저, 선하시며, 인자하심이 영원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a. 선하시며, 인자하심이 영원하신 주님께 감사해야 함
b. 선하시며 인자하신 주님께 늘 감사해야 함
2. 둘째로, 나에게 응답하여 주시고, 나를 세우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a. 주님께서 나에게 응답하여 주시고, 나를 넓은 곳에 세우셨음
b. 나에게 응답하여 주시고, 나를 세워 주시는 주님께 늘 감사해야 함
3. 마지막으로, 내 편이 되어 주시고, 나의 도움이 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a. 주님께서 내 편이 되셔서 나를 도와 주셨음
b. 내 편이 되어 주시고, 나의 도움이 되어 주시는 주님께 늘 감사해야 함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선하시며, 인자하시고, 나에게 응답하시며, 나를 세워 주시고, 내 편이 되어 주신 주님
⇒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선하시며, 인자하시고, 나에게 응답하시며, 나를 세워 주시고, 내 편이 되어 주신 하나님이십니다.
<오늘의 기도제목>
① 계속해서 우리 마음에 말씀하여 주시고, 다음 스텝을 위한 준비들을 차근차근 해 나갈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고, 그 시간들을 더욱 더 알차게 활용하면서, 계획했던 것들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지켜 주시고, 힘을 더하여 주시길…
② 우리가 섬기던 땅의 사람들에게 주님의 은혜를 부어 주시고, 그 땅의 사람들이 주님을 알아가고, 주님의 사랑을 깨닫고, 주님을 찬양하고 예배하게 될 날이 속히 올 수 있길…
③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을 늘 책임져 주시고, 주님의 도우심 속에서 홈스쿨링이 잘 진행이 되고, 아이가 주님께서 주시는 평안과 위로 속에서 자신의 역량을 맘껏 발휘하면서, 이 세상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성실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붙잡아 주시길…
4. 실천하기 /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① 선하시고, 인자하신 주님을 찬양하고 주님께 감사를 올려 드리도록 하자!!!
② 나에게 응답하여 주시고, 나를 넓은 곳에 세워 주시는 주님께 감사하자!!!
③ 어렵고 힘든 상황에 처할 때마다 주님께로 몸을 피하고, 주님의 이름을 힘입어서 힘들고 어려운 상황들을 이겨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5. 묵상과 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의 의미들을 되새길 수 있게 하여 주심을 감사 드립니다. 주님, 선하시고, 인자하심이 영원하신 주님과 동행하는 삶이 될 수 있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내 기도에 응답하여 주시고, 나를 넓은 곳에 세워 주시는 주님과 더 깊은 교제 안에 거할 수 있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내 편이 되어 주시고, 나의 두려움을 사라지게 하여 주시는 주님과 더불어 더 많은 일들을 감담할 수 있길 소망합니다. 어렵고 힘든 상황에 처할 때마다 주님께 피하고, 주님을 의지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저희들의 길이 되어 주시고, 저희들의 도움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 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렸습니다. 아멘.
'철가방 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개 1:1~15] 주님의 성전을 짓는 일을 시작합시다... (0) | 2018.12.29 |
---|---|
[시편 118:14~29] 나의 능력, 나의 노래, 나의 구원... (0) | 2018.12.28 |
[빌립보서 2:5~11]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 (0) | 2018.12.26 |
[누가복음 2:1~14] 너희에게 구주가 나셨으니... (0) | 2018.12.25 |
[마태복음 1:18~25] 친히 찾아와 주신 하나님... (0) | 2018.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