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고린도전서 16:13~24]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by 이소식 2020. 6. 30.
728x90
반응형





날짜: 2020630일 화요일

본문: 고린도전서 1613~ 24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갑작스럽게 결정을 내린 것 같지만, 그곳에서 주님의 일하심을 경험할 수 있게 하여 주시고, 또 좋은 차를 잘 구입할 수 있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의 도우심 속에서 모든 매입의 과정을 잘 마무리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안전하게 잘 타고 다닐 수 있게 하여 주시고, 맡겨 주신 일들을 성실히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저희들의 모든 필요 가운데 함께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께서 은혜를 더하여 주시고, 주님과 더 풍성한 교제와 사귐을 가질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거룩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n Divina(겨룩한 읽기) - 3


<새번역>

13 깨어 있으십시오. 믿음에 굳게 서 있으십시오. 용감하십시오. 힘을 내십시오.

14 모든 일을 사랑으로 하십시오.

15 형제자매 여러분, 나는 여러분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이 아는 바와 같이, 스데바나의 가정은 아가야에서 맺은 첫 열매요, 성도들을 섬기는 일에 몸을 바친 가정입니다.

16 그러므로 여러분도 이런 사람들에게 순종하십시오. 그리고 또 그들과 더불어 일하며 함께 수고하는 각 사람에게 순종하십시오.

17 나는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온 것을 기뻐합니다. 그것은, 여러분을 만나지 못해서 생긴 아쉬움을, 이 사람들이 채워 주었기 때문입니다.

18 이 사람들은 나의 마음과 여러분의 마음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여러분은 이런 사람들을 알아주어야 합니다.

19 아시아에 있는 교회들이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그 집에 모이는 교회가 다 함께, 주님 안에서 진심으로 문안합니다.

20 모든 형제자매들이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거룩한 입맞춤으로 서로 인사하십시오.

21 나 바울은 친필로 인사의 말을 씁니다.

22 누구든지 주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저주를 받으라! 5)마라나 타, 우리 주님, 오십시오.

23 주 예수의 은혜가 여러분과 함께 있기를 빕니다.

24 나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여러분 모두를 사랑합니다. 6)아멘.

 

 

본문으로 들어가기: 편지 마지막 부분이다. 여러 내용을 짧게 소개하며 마무리한다. 크게 네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13~14절로, 편지 내용을 정리하는 마무리 명령들이다. 둘째는 15~18절로, 스데바나 집 사람들을 칭찬하고 교회들이 그들을 인정해 주라고 말한다. 셋째는 19~21절로, 고린도 교회를 향한 끝인사다. 넷째는 22~24절로, 마지막 첨언과 독자들을 향한 축도가 담겨 있다.

 

 

단락 구분

13~14절 마무리 명령들

15~18절 스데바나 집 사람들에 대한 칭찬

19~21절 끝인사

22~24절 마지막 첨언과 축도

 

 

배경이해

바울의 편지는 약간 다른 형식을 갖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당시 편지는 서론과 본론과 마무리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마무리 부분은 문안 인사를 포함해 여러 요소들이 첨가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편지 본론의 정리나 마지막 당부나 권면, 여행 계획 등이다. 그러나 보통 새로운 주제를 다루지는 않는다. 편지 본론 내용을 잘 기억하게 하는 것이 주 기능이기 때문이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바울은 지금까지 말한 모든 교훈을 다섯 가지 권면으로 요약합니다. 깨어 있어 세속적 사고를 경계하고,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이 가진 능력을 굳게 믿고, 우상 숭배와 세속적 사고방식의 압박에 용감하게 맞서고, 분열과 경쟁이 아닌 사랑으로 모든 일을 하라고 합니다.(13~14v)

 

2.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대표자들의 방문을 받고 교회와 멀어져 아쉬운 마음에 위로를 받습니다. 이들은 모범적이고 덕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특히 고린도의 첫 그리스도인인 스데바나의 가정은 성도 섬기는 데 온 힘을 쏟았습니다. 바울은 이들을 인정해 주고 존중하라고 권합니다.(15~18v)

 

3. 이어서 고린도 교회의 일원이었던 아굴라와 비르시가(18:1~1)와 모든 그리스도인의 인사를 전하고, 고린도 교회 교인 간에도 서로 친교를 나누라고 권합니다.(19, 20). 바울은 주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우리 주님 오십시오'라는 뜻의 '마라나 타'를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운혜를 빌어 주고 사랑을 고백하고 편지를 마무리합니다.(19~24v)

 

 

*  본문의 정리: 바울은 자신의 모든 말을 요약해서 다섯 가지를 권면합니다. 문제가 많은 고린도 교회지만, 바울은 인사를 전하고, 은혜를 기원하고, 사랑을 고백하며 편지를 맺습니다.

 

 

*  본문의 명제: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너희가 해야 할 일들이 있다.

 

 

메시지

 

명제: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우리가 지켜 나가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Keyword: What?

 

대지와 소지:

 

1. 먼저,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이 가진 능력을 굳게 믿어야 합니다.

a. 바울은 편지를 마무리하면서 분명하고 단호하게 권면함. 주님의 오심을 기다리며 늘 깨어 있고, 십자가의 도를 부정하는 거짓 복음에 미혹되지 말고, 진리 위에 굳거 서야 한다고 당부함

b. 주님이 다시 오실 그 날까지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이 가진 능력을 굳게 믿고, 담대히 복음을 전해야 함

 

2. 둘째로, 우상 숭배와 세속적 사고방식의 압박에 용감하게 맞서야 합니다.

a.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분명하고 단호하게 우상 숭배와 세속적 사고방식의 압박에 당당하게 맞서고, 어떤 시련과 유혹에도 굴하지 말고 담대하게 극복하라고 당부함

b. 주님이 다시 오실 그 날까지 우상 숭배와 세속적 사고방식의 압박에 흔들림이 없이 용감하게 맞서야 함

 

3. 마지막으로, 분열과 경쟁이 아닌 사랑으로 모든 일을 해야 합니다.

a. 은사를 자랑하고 인간 지도자를 중심으로 파당을 형성하고 형제를 고소하던 고린도 교회를 향해, 바울은 모든 일을 사랑으로 하라고 부탁함

b. 주님이 다시 오실 그 날까지 분열과 경쟁이 아닌 사랑으로 모든 일들을 감당해 나가야 함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성령을 의지하여 십자가의 원리를 깨닫고, 자기를 버리는 사랑으로 선물로 주신 은사를 사용하여, 공동체를 세워가라고 명령하시는 하나님

 

⇒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가 주님이 다시 오실 그 날까지 흔들리 없이 성령을 의지하여 십자가의 원리를 깨닫고, 자기를 버리는 사랑으로 선물로 주신 은사를 사용하여, 공동체를 바르게 세워 나가길 바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오늘의 기도제목>

 

① 자동차를 잘 구입할 수 있게 하여 주시고, 모든 과정을 선하게 인도하여 주심에 감사를 드리고, 안전하게 잘 타고 다닐 수 있도록 눈동자처럼 지켜 주시고, 이사도 잘 마무리되고, 새로운 환경에서 잘 적응하면서 맡겨 주신 일들을 잘 감당해 나갈 수 있게 하여 주시길…

 

② 하나님께서 주시는 두 번째 기회를 위한 준비의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멤버들을 기쁨으로 잘 돌보고, 멤버들의 필요를 채워 주기 위해 열심히 기도하게 하여 주시고, 주님께서 일하시는 모습을 더 풍성히 경험하면서 다음 사역을 위한 준비들이 잘 이루어지게 하여 주시길…

 

③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을 늘 책임져 주시고, 주님의 도우심 속에서 아버지가 온전히 회복되게 하여 주시고, 평안 가운데 주님을 더 깊이 알아가게 하여 주시길, 그리고 믿지 않는 가족들이 하루속히 주님께로 돌아올 수 있게 하여 주시길…

 

 

4. 실천하기 /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주님이 다시 오실 그 날까지 늘 깨어 있기 위해 노력하고, 십자가의 도를 전하기 위해 부던히 노력하고, 진리 위에 굳게 설 수 있도록 노력하자!!!

 

- 이 땅에서 우리를 유혹하고, 우리를 핍박하고, 우리를 굴하게 만들려고 하는 그 어떤 시련과 유혹에도 흔들리지 말고, 주님을 의지하면서 담대하고 극복해 나가자!!!

 

- 성령을 의지하여 십자가의 원리를 깨닫고, 자기를 버리는 사랑으로 선물로 주신 은사를 사용하여 공동체를 세워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

 

 

5. 침묵하기(침묵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분심의 마음이 생길 때 기도 어구를 사용)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의 의미들을 되새길 수 있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날마다 주님의 은혜를 구하면서, 주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나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주님께서 일하심을 경험케 하여 주시고,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 한 발 앞서서 일하시고, 우리의 필요를 채워 주시는 그 모습들을 보면서 늘 감사의 찬송을 올려 드릴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주님, 날마다 은혜로 채워 주시고, 주님의 사랑을 풍성히 누리면서, 주님을 더 깊이 알아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저희들의 모든 필요 가운데 함께 하여 주시옵소서. 부디 긍휼을 잊지 마시고, 은혜를 채워 주시옵소서. 주님, 오늘 하루의 삶 가운데 함께 하여 주시고, 주님으로 인해 감사와 기쁨으로 가득한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가족들 모두 늘 건강하게 지켜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