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요한복음 1:19~28] 서서히 드러나는 구원의 은혜...

by 이소식 2022. 1. 3.
반응형

 

[요한복음 1:19~28] 서서히 드러나는 구원의 은혜...

 

 

날짜: 202213일 월요일

본문: 요한복음 119~ 28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ESV>

19 And this is the testimony of John, when the Jews sent priests and Levites from Jerusalem to ask him, “Who are you?”

20 He confessed, and did not deny, but confessed, “I am not the Christ.”

21 And they asked him, “What then? Are you Elijah?” He said, “I am not.” “Are you the Prophet?” And he answered, “No.”

22 So they said to him, “Who are you? We need to give an answer to those who sent us. What do you say about yourself?”

23 He said, “I am the voice of one crying out in the wilderness, ‘Make straight[h] the way of the Lord,’ as the prophet Isaiah said.”

24 (Now they had been sent from the Pharisees.)

25 They asked him, “Then why are you baptizing, if you are neither the Christ, nor Elijah, nor the Prophet?”

26 John answered them, “I baptize with water, but among you stands one you do not know,

27 even he who comes after me, the strap of whose sandal I am not worthy to untie.”

28 These things took place in Bethany across the Jordan, where John was baptizing.

 

 

<새번역>

19 유대 사람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 지파 사람들을 [요한에게] 보내어서 "당신은 누구요?" 하고 물어 보게 하였다. 그 때에 요한의 증언은 이러하였다.

20 그는 거절하지 않고 고백하였다.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오" 하고 그는 고백하였다.

21 그들이 다시 요한에게 물었다. "그러면, 당신은 누구란 말이오? 엘리야요?" 요한은 "아니오" 하고 대답하였다. "당신은 그 예언자요?" 하고 그들이 물으니, 요한은 "아니오" 하고 대답하였다.

22 그래서 그들이 말하였다. "그러면, 당신은 누구란 말이오? 우리를 보낸 사람들에게 대답할 말을 좀 해주시오. 당신은 자신을 무엇이라고 말하시오?"

23 요한이 대답하였다. "예언자 이사야가 말한 대로, 나는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 '너희는 주님의 길을 곧게 하여라' 하고 말이오."

24 그들은 바리새파 사람들이 보낸 사람들이었다.

25 그들이 또 요한에게 물었다. "당신이 그리스도도 아니고, 엘리야도 아니고, 그 예언자도 아니면, 어찌하여 세례를 주시오?"

26 요한이 대답하였다. "나는 물로 세례를 주오. 그런데 여러분 가운데 여러분이 알지 못하는 이가 한 분 서 계시오.

27 그는 내 뒤에 오시는 분이지만,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풀 만한 자격도 없소."

28 이것은 요한이 세례를 주던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9v) 이것은 유대 사람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 지파 사람들을 보내서 당신이 누구냐고 물었을 때의 요한의 증언임

(20v) 그는 거절하지 않고 고백하면서 자신은 그리스도가 아니라고 고백했음

(21v) 그러면 당신은 누구냐고, 엘리야냐고 물었다. 요한은 아니라고 대답했음. 그러면 당신은 그 예언자냐고 물었고, 요한은 아니라고 대답하였음

(22v) 그래서 그들은 요한에게 당신이 누구인지를 알려 달라고 하면서 그래야만 자신들을 보낸 이들에게 가서 대답할 수 있다고 하였다. 당신은 자신이 누구인지 말해 달라고 함

(23v) 요한은 예언자 이사야가 말한 것처럼 자신이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이며, 주님의 길을 곧게 하는 자라고 함

(24v) 그들은 바리새파 사람들이 보낸 사람들이었음

(25v) 그들은 또 요한에게 당신이 그리스도도 아니고, 엘리야도 아니고, 그 예언자도 아니면서 어찌하여 세례를 주는 것이냐고 함

(26v) 요한은 나는 물로 세례를 주지만 너희 중에 너희가 알지 못하는 이가 한 분 서 계신다고 함

(27v) 그분은 내 뒤에 오시는 분이시지만, 내가 신발 끈을 풀 자격조차도 없는 분이라고 함

(28v) 이것들은 요한이 세례를 주던 요단 겅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임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유대 사람들이 요한에게 당신은 누구냐고 물었고, 자신은 그리스도가 아니며, 예언자도 아니고,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일 뿐이며, 주님의 일을 곧게 하는 자라고 말함(19~23v)

 

2. 그리스도도 아니고, 예언자도 아닌데 왜 세례를 주는 것이냐고 하자, 자신은 물로 세례를 주지만 당신들이 알지 못하는 이가 한 분 서 계기다고 말함(24~26v)

 

3. 그분은 내 뒤에 오시는 분이지만, 자신은 그분의 신발 끈을 풀 만한 자격도 없는 분이라고 함(27~28v)

 

 

* 본문의 정리: 유대 사람들이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을 보내 요한의 정체를 알아보게 하였다. 그들은 요한에게 찾아와 당신이 누구냐고 하였고, 요한은 자신이 그리스도도 아니고, 엘리야도 아니고, 그 예언자도 아니며,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일 뿐이며, 주님의 길을 곧게 하는 자라고 밝힌다. 그리고 자신은 물로 세례를 주지만, 당신들이 알지 못하는 한 분이 서 계시고, 자신은 그분의 신발 끈을 풀 만한 자격도 없는 사람이라고 전한다.

 

 

* 본문의 명제: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가 서서히 드러날 준비를 하고 있다.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1) 본문의 전개

 

1. 요한의 정체를 궁금해 하는 사람들

a. 유대 사람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 지파 사람들을 보내어 요한의 정체를 밝혀내고자 하였음

b. 하나님께서는 요한을 보내어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준비하고 계셨음

 

2. 자신의 정체를 밝히는 요한

a. 자신은 그리스도도 아니고, 엘리야도 아니며, 그 예언자도 아니며,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일 뿐이며, 주님의 길을 곧게 하는 자라고 밝힘

b. 하나님께서는 주님의 길을 곧게 하는 요한을 보내어 세상 모든 이들을 준비케 하셨음

 

3. 예수님에 대해 힌트를 주는 요한

a. 자신은 물로 세례를 주지만, 자신은 내 뒤에 오시는 분의 신발 꾼을 풀 만한 자격도 없다고 말하는 요한

b. 하나님께서는 요한을 통해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조금씩 드러나게 하셨음

 

 

(2) One PointMain Idea: 하나님께서는 우리 가운데 당신의 놀라운 구원의 은혜를 드러날 준비를 하고 계셨다.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셰레 요한을 보내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곧게 하면서 그분의 오심을 준비케 하신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세례 요한을 보내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곧게 하면서 그분의 오심을 준비케 하셨던 하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놀라운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실 수 있도록 오랜 시간동안 준비하시고, 그 일을 행하신 하나님께 감사하자!!!

 

- 주님께서 다시 오실 그 날까지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가 되어 주님을 전하고, 더 많은 이들이 주님께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자!!!

 

- 우리에게 허락하신 자리에서, 맡겨 주신 사역을 성실히 감당해 나가고, 묵묵히 그 일을 끝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자!!!

 

 

5. 기도하기(기도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마음이 흩어질 때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을 되내어야 함)

 

 

 

#에브리데이스터디바이블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에브리데이스터디바이블과영한매일성경그리고묵상과설교은완벽조합 #원포인트의드라마틱한강해설교식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