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시편 71:1~16] 주의 공의만 전하겠나이다...

by 이소식 2021. 8. 29.
반응형

 

[시편 71:1~16] 주의 공의만 전하겠나이다...

 

 

날짜: 2021829일 주일

본문: 시편 711~ 16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새번역>

1 주님, 내가 주님께로 피합니다. 보호하여 주시고, 수치를 당하는 일이 없게 해주십시오.

2 주님은 의로우시니, 나를 도우시고, 건져 주십시오. 나에게로 귀를 기울이시고, 나를 구원해 주십시오.

3 주님은 나의 반석, 나의 요새이시니, 주님은, 내가 어느 때나 찾아가서 숨을 반석이 되어 주시고, 나를 구원하는 견고한 요새가 되어 주십시오.

4 나의 하나님, 나를 악한 사람에게서 건져 주시고, 나를 잔인한 폭력배의 손에서 건져 주십시오.

5 주님, 주님 밖에는, 나에게 희망이 없습니다. 주님, 어려서부터 나는 주님만을 믿어 왔습니다.

6 나는 태어날 때부터 주님을 의지하였습니다. 어머니 뱃속에서 나올 때에 나를 받아 주신 분도 바로 주님이셨기에 내가 늘 주님을 찬양합니다.

7 나는 많은 사람에게 비난의 표적이 되었으나, 주님만은 나의 든든한 피난처가 되어 주셨습니다.

8 온종일 나는 주님을 찬양하고, 주님의 영광을 선포합니다.

9 내가 늙더라도 나를 내치지 마시고, 내가 쇠약하더라도 나를 버리지 마십시오.

10 내 원수들이 나를 헐뜯고, 내 생명을 노리는 자들이 나를 해치려고 음모를 꾸밉니다.

11 그들이 나를 두고 말하기를 "하나님도 그를 버렸다. 그를 건져 줄 사람이 없으니, 쫓아가서 사로잡자" 합니다.

12 하나님, 나에게서 멀리 떠나지 마십시오. 나의 하나님, 어서 속히 오셔서, 나를 도와주십시오.

13 나를 고발하는 자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고,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해주십시오. 나를 음해하는 자들이 모욕과 수치를 당하게 해주십시오.

14 나는 내 희망을 언제나 주님께만 두고 주님을 더욱더 찬양하렵니다.

15 내가 비록 그 뜻을 다 헤아리지는 못하지만 주님의 의로우심을 내 입으로 전하렵니다. 주님께서 이루신 구원의 행적을 종일 알리렵니다.

16 주님, 내가 성전으로 들어가 주님의 능력을 찬양하렵니다. 주님께서 홀로 보여 주신, 주님의 의로우신 행적을 널리 알리렵니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v) 내가 주님께로 피하니, 보호하여 주시고, 수치를 당하는 일이 없게 해 주시기를 간구함

(2v) 주님은 의로우시니, 나를 도우시고, 건져 주시기를 간구함. 나에게로 귀를 기울이시고, 나를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함

(3v) 주님은 나의 반석, 나의 요새이시니, 주님은 내가 어느 때나 찾아가서 숨을 반석이 되어 주시고, 나를 구원하는 견고한 요새가 되어 주시길르 간구함

(4v) 나의 하나님, 나를 악한 사람에게서 건져 주시고, 나를 잔인한 폭력배의 손에서 건져 주시기를 간구함

(5v) 주님 밖에는 나에게 희망이 없음. 어려서부터 나는 주님만을 믿어 왔음

(6v) 나를 태어날 때부터 주님을 의지하였음. 어머니 뱃속에서 나올 대에 나를 받아 주신 분도 바로 주님이셨기에 내가 늘 주님을 찬양함

(7v) 나는 많은 사람에게 비난의 표적이 되었으나, 주님만은 나의 든든한 피난처가 되어 주셨음

(8v) 온종일 나는 주님을 찬양하고, 주님의 영광을 선포함

(9v) 내가 늙더라도 나를 내치지 마시고, 내가 쇠약하더라도 나를 버리지 말아 주시기를 간구함

(10v) 내 원수들이 나를 헐뜯고, 내 생명을 노리는 자들이 나를 해치려고 음모를 꾸미고 있음

(11v) 그들이 나를 두고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그를 버렸다고 하고, 그를 건져 줄 사람이 없으니 쫓아가서 사로잡자고 함

(12v) 나에게서 멀리 떠나지 말아 주시고, 속히 오셔서 나를 도와주시기를 간청함

(13v) 나를 고발하는 자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고,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해주시기를 간청함. 나를 음해하는 자들이 모욕과 수치를 당하게 해 주시기를 간청함

(14v) 나는 내 희망을 어넺나 주님께만 두고 주님을 더욱 더 찬양하겠다고 함

(15v) 내가 비록 그 뜻을 다 헤아리지는 못하지만 주님의 의로우심을 내 입으로 전할 것임. 주님께서 이루신 구원의 행적을 종일 알릴 것임

(16v) 내가 성전으로 들어가 주님의 능력을 찬양할 것임. 주님께서 홀로 보여 주신, 주님의 의로우신 행적을 널리 알릴 것임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주님께로 피하니, 주님께서 나를 건져 주시고, 구원하여 주시고, 나의 반석, 나의 요새가 되어 주시기를 간구하는 시인(1~6v)

 

2. 나의 견고한 피난처가 되어 주시고, 나를 버리지 말아 주시고, 나를 멀리 하지 마시고, 나를 도우셔서 오히려 대적들이 수치와 멸망을 당하게 하여 주시기를 간구하는 시인(7~13v)

 

3. 희망을 언제나 주님께 두고 주님의 의로우심을 전하고, 구원의 행적을 알릴 것임(14~16v)

 

 

* 본문의 정리: 시인은 의로우시고, 도움이 되시고, 구원의 요새가 되어 주시는 주님께 간절히 간청하면서 도와 주시고, 구원을 베풀어 주신 주님의 의로우신 구원의 행적을 널리 알리겠다고 다짐한다.

 

 

* 본문의 명제: 주님만이 너희의 든든한 피난처가 되어 주시고, 구원을 베풀어 주시는 분이시다.

 

 

메시지

 

명제: 우리가 열방 가운데 널리 전하고 알려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Keyword: What?

 

대지와 소지

 

1. 먼저, 우리의 반석, 요새가 되어 주신 주님을 전하고 알려야 합니다.

a. 주님은 나의 반석, 나의 요새가 되어 되어 주시고, 적들로부터 건져 주심을 찬양하는 시인

b. 우리의 반석, 요새가 되어 주신 주님을 열방 가운데 전하고 알려야 함

 

2. 둘째로, 우리에게 사랑을 베풀어 주심을 전하고 알려야 합니다.

a. 태어날 때부터 나를 받아 주시고, 늘 동행하시며 삶을 주관하여 주심을 감사하고 찬양하는 시인

b. 우리와 늘 동행하여 주시고, 사랑을 베풀어 주시는 주님을 열방 가운데 전하고 알려야 함

 

3.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행하신 구원의 행적을 전하고 알려야 합니다.

a. 그 뜻을 다 헤아리지는 못하지만 주님의 의로우심을 전하고, 주님께서 이루신 구원의 행적을 종일 알리겠다고 말하는 시인

b. 우리에게 행하신 그 놀라운 구원의 행적을 열방 가운데 전하고 알려야 함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당신의 사랑, 당신의 의, 당신의 구원을 열방 가운데 전하길 바라시는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가 받은 닽신의 사랑, 당신의 의, 당신의 구원을 열방 가운데 전하길 바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우리를 지켜 주시고, 보호하여 주시고, 우리와 늘 동행하면서 도움이 되어 주신 주님을 기쁨으로 찬앙하고 예배하자!!!

 

- 늘 우리와 동행하여 주시고, 늘 우리에게 소망이 되어 주시고, 우리에게 놀라운 사랑을 베풀어 주심에 늘 감사하자!!!

 

- 주님께서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그 놀라운 구원의 행적을 더 많은 이들과 함께 나누고, 그들을 주님께로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5. 침묵하기(침묵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분심의 마음이 생길 때 기도 어구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