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다니엘 10:10~21] 기도하며 준비하는 삶...

by 이소식 2022. 11. 22.
반응형

 

 

날짜: 20221122일 화요일

본문: 다니엘 1010~ 21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우리말성경>

10 내가 떨고 있는데 어떤 손이 나를 어루만졌습니다. 그리고 나를 일으켜서 무릎과 손바닥으로 땅을 짚게 했습니다.

11 그가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큰 사랑을 받은 사람 다니엘아, 내가 하는 말을 잘 들어라. 나는 네게 가라고 보냄 받았으니 일어서거라.” 내가 이 말을 듣고 일어섰으나 여전히 떨고 있었습니다.

12 그러자 그가 말씀하셨습니다.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마라. 네가 깨달음을 얻으려고 네 하나님 앞에 낮아지고 겸손해지기로 결심한 그날부터 하나님께서 네 말을 들으셨다. 네 기도 때문에 내가 왔다.

13 그러나 페르시아 왕이 21일 동안 나를 막았다. 나는 홀로 페르시아 왕들과 함께 거기 남아 있었는데 하늘 군대의 우두머리 가운데 하나인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왔다.

14 이제 내가 마지막 날에 네 백성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려 주려고 왔다. 이 환상은 오랜 후에 일어날 것이다.”

15 그가 내게 이렇게 말하는 동안 나는 얼굴을 땅에 댄 채 한마디 말도 하지 못했습니다.

16 그런데 사람같이 생긴 분이 내 입술을 만졌습니다. 그러자 내가 입을 열어 내 앞에 서 있는 분에게 말씀드렸습니다. “내 주여, 이 환상 때문에 두렵고 걱정돼 내가 힘을 잃었습니다.

17 내 주여, 내가 힘이 다 빠져 숨쉬기조차 어려우니 내 주의 종이 어떻게 주와 함께 말할 수 있겠습니까?”

18 그러자 사람같이 생긴 분이 다시 나를 만지며 내게 힘을 주었습니다.

19 그가 말씀하셨습니다. “오 큰 사랑을 받는 사람아, 두려워하지 마라. 평안하여라! 강하고 강하여라.” 그가 이렇게 말하니 나는 힘이 생겨서 말할 수 있었습니다. “내 주여, 주께서 제게 힘을 주셨으니 말씀하십시오.”

20 그가 말씀하셨습니다. “왜 내가 네게 왔는지 아느냐? 이제 나는 돌아가서 페르시아 왕과 싸울 것이다. 그리고 내가 나간 다음에 그리스 왕이 올 것이다.

21 내가 진리의 책에 쓴 것을 먼저 네게 말해 주겠다. 그들과 싸우는데 나를 도울 이가 너희를 이끄는 천사 미가엘뿐이다.”

 

 

2. 본문 묵상하기

 

A.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0v) 다니엘이 떨고 있는데 어떤 손이 그를 어루만졌음. 그리고 다니엘을 일으켜서 무릎과 손바닥으로 땅을 짚게 했음

(11v) 그가 말씀하시기를 하나님의 큰 사랑을 받은 다니엘은 잘 들으라고 하시면서 네가 가라고 보냄 받았으니 일어서라고 함. 다니엘이 이 말을 듣고 일어섰으나 여전히 떨고 있었음

(12v) 그러자 그가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면서 네가 깨달음을 얻으려고 네 하나님 앞에 낮아지고 겸손해지기로 결심한 그날부터 하나님께서 네 말을 들으셨고, 네 기도  때문에 자신이 왔다고 함

(13v) 그러나 페르시아 왕이 21일 동안 나를 막았다고 함. 자신은 홀로 페르시아 왕들과 함께 거기 남아 있었는데 하늘 군대의 우두머리 가운데 하나인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왔다고 함

(14v) 이제 내가 마지막 날에 네 백성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려 주려고 왔고, 이 환상은 오랜 후에 일어날 것이라고 함

(15v) 그가 다니엘에게 이렇게 말하는 동안 다니엘은 얼굴을 땅에 댄 채 한 마디 말도 하지 못했음

(16v) 그런데 사람같이 생긴 분이 다니엘의 입술을 만졌음. 그러자 다니엘은 입을 열어 자신 앞에 서 있는 분에게 이 환상 때문에 두렵고 걱정돼 자신이 힘을 잃었다고 말씀드렸음

(17v) 자신이 힘이 다 빠져 숨쉬기조차 어려우니 어떻게 주와 함께 말할 수 있겠느냐고 함

(18v) 그러자 사람같이 생긴 분이 다시 다니엘을 만지며 그에게 힘을 주셨음

(19v) 그가 말씀하시기를 두려워하지 말고, 평안하며, 강하고 강하라고 말씀하셨음. 그가 이렇게 말하니 다니엘은 힘이 생겨서 말할 수 있었고, 주께서 제게 힘을 주셨으니 말씀하시라고 함

(20v) 그가 말씀하시기를 왜 내가 네게 왔는지 아느냐고 하시면서 이제 나는 돌아가서 페르시아 왕과 싸울 것이고, 내가 나간 다음에 그리스 왕이 올 것이라고 하심

(21v) 내가 진리의 책을 쓴 것을 먼저 네게 말해 줄 것이고, 그들과 싸우는데 나를 도울 이가 너희를 이끄는 천사 미가엘뿐이라고 하심

 

 

B.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떨고 있는 다니엘을 어루만지면서 네 기도 때문에 자신이 왔고, 마지막 날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려주려고 왔다고 함(10~14v)

 

2. 다니엘은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는데, 사람같이 생긴 분이 다니엘의 입술을 만져 주시고, 그에게 힘을 주셨음(15~18v)

 

3. 사람같은 분이 다니엘에게 힘을 주셔서 말씀을 들을 수 있게 되었고, 당신께서 진리의 책에 쓴 것을 먼저 네게 말해 주겠다고 말씀하심(19~21v)

 

 

* 본문의 정리: 천상의 존재가 떨고 있는 다니엘에게 찾아와서 하나님께서 네 기도를 들으셨고, 그래서 자신이 왔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환상 때문에 두렵고 걱정이 되어 힘을 잃은 다니엘에게 힘을 주고,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서 말해 줍니다.

 

 

* 본문의 명제: 너희는 겸손히 기도하며 말씀을 받고, 너희가 해야 할 일들을 감당할 준비를 해 나가야 한다.

 

 

C.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1) 본문의 전개

 

1. 하나님의 큰 사랑을 받은 다니엘에게 찾아온 천사

a. 하나님의 큰 사랑을 받은 다니엘에게 찾아와 낮아지고 겸손해지기로 결심한 그날부터 하나님께서 네 말을 들으셨다고 말함

b.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낮아지고, 겸손해지기로 결단하고, 하나님께 잠잠히 기도해야 함

 

2. 백성들에게 일어날 일을 알려 주는 천사

a. 천사는 다니엘에게 말씀을 들을 힘을 주면서 마지막 날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려 주기 위해서 왔다고 말함

b.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그 말씀을 받을 수 있도록 영적인 강건함을 갖춰 나가야 함

 

3. 다니엘에게 힘을 주시는 천사

a. 천사는 다니엘에게 자신은 돌아가서 페르시아 왕과 싸울 것이고, 그 다음에 그리스 왕이 올 것이라고 말함

b.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강건함으로 하나님께서 맡겨 주시는 사역을 감당할 힘을 준비해야 함

 

 

(2) One PointMain Idea: 우리는 겸손히 하나님께 기도하며 말씀을 받고,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을 감당할 준비를 해 나가야 합니다.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당신의 백성들이 낮아지고, 겸손해지길 바라시며, 당신께 기도하는 자를 사용하시고, 그에게 당신의 역사에 참여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을 주시는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가 낮아지고, 겸손해지길 바라시며, 당신께 늘 기도하는 자가 되길 바라시며, 당신의 역사에 참여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을 더하여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합니다.

 

- 하나님께 나아가 나를 낮추고, 겸손히 그분께 기도하며, 그분께서 행하신 모든 일들을 수용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뜻을 찾아 나가자!!!

 

- 기도에 힘쓰고, 하나님의 말씀에 늘 귀를 세우고, 그분의 인도하심을 따라 나아가면서 그분으로부터 힘을 얻고, 그분과 동행하며 나아가자!!!

 

- 하나님의 일을 감당할만한 힘과 능력도 부족한 사람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하나님께서 감당케 하시는 일을 성실히 감당해 나갈 준비를 하자!!!

 

 

5. 기도하기(기도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합니다. 마음이 흩어질 때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을 되내어야 합니다.)

 

 

 

#롱청반점철가방묵상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원포인트의드라마틱한강해설교식묵상 #선교적성경읽기 #선교적해석학 #다니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