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한3서 1:9~15] 진실한 삶으로 평가를 받는 자...
    철가방 묵상 2019. 10. 25. 07:21
    반응형





    날짜: 20191025일 금요일

    본문: 요한319~ 15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이제 내일이네요. 떨리는 마음으로 마무리 정리를 잘 할 수 있게 해 주시고, 가서도 필기시험도 잘 보고, 떨리지 않게 면접시험도 잘 치를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그리고 춘천에 늦지 않고 잘 돌아올 수 있도록 오고 가는 길은 주관하여 주시옵소서. 더불어 좋은 결과도 얻을 수 있게 도와 주시옵소서. 부디 평안 가운데 합격의 결과를 기다릴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n Divina(겨룩한 읽기) - 3


    <새번역>

    9 내가 그 교회에 편지를 써 보냈습니다. 그러나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 되기를 좋아하는 디오드레베는 우리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10 그러므로 내가 가면, 그가 하는 일들을 들추어내겠습니다. 그는 악한 말로 우리를 헐뜯고 있습니다. 그는 그것으로도 만족하지 않고, 자기도 5)신도들을 받아들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받아들이려는 사람들까지 방해하고, 그들을 교회에서 내쫓습니다.

    11 사랑하는 이여,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 선한 것을 본받으십시오. 선한 일을 하는 사람은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이고, 악한 일을 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뵙지 못한 사람입니다.

    12 데메드리오는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평을 받았고, 또 바로 그 진실한 삶으로 그러한 평을 받았습니다. 우리도 또한 그렇게 평합니다. 그대는 우리의 증언이 옳다는 것을 압니다.

    13 그대에게 쓸 말이 많지만, 먹과 붓으로 써보내고 싶지 않습니다.

    14 그대를 곧 만나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우리가 얼굴을 마주 보고 말하게 될 것입니다.

    15 평화가 그대에게 있기를 빕니다. 친구들이 그대에게 문안합니다. 친구들 각 사람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본문으로 들어가기: 가오이가 한 일에 대한 칭찬에 근거해 저자가 보낼 순회 전도자들을 잘 영접하라고 명령한다. 하지만 그 전에 그들을 영접하지 않았던 부정적 사례를 소개한다. 저자 교회의 영향력 아래 있었던 디오드레베가 순회 전도자들을 거절하고 내쫓았다는 것이다. 이 일의 심각성을 설명하고 저자는 가이오에게 자기가 보낼 데메드리오를 잘 영접하라고 명령한다.

     

     

    단락 구분

    9~12절 디오드레베에 대한 책망과 데메드리오에 대한 추천

    A. 디오드레베가 한 일들(9~10)

    B. 가이오에 대한 권면과 부연 설명(11)

    C. 데메드리오에 대한 추천(12)

    13~15절 문안 인사와 결어

    A. 방문 계획(13~14)

    B. 문안 인사(15)

     

     

    배경이해

    저자는 복음의 진리를 전하는 순회 전도자들을 파송했다. 이때 교회에 어려움을 주었고 여전히 악영향을 끼치는 거짓 가르침을 조심하라는 서신을 동봉했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디오드레베는 그 사람들을 영접하지 않았다. 이것은 환대라는 윤리적 차원이 아닌, 그들이 전하는 진리를 거절한 것이다. 저자는 데메드리오라는 전도자를 보내면서 가이오에게 디오드레베처럼 행하지 말라고 말한다.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으뜸이 되기를 좋아하는 디오드레베는 장로의 편지를 무시했고, 장로를 중상모략하고, 장로가 보낸 순회 선교사들을 배척할 뿐만 아니라 그들을 접대하는 사람을 교회에서 추방했음(9~10v)

     

    2. 하나님을 뵙지 못한 디오드레베를 본받지 말고, 하나님에게서 난 데메드리오를 본받아 순회 선교사들을 환대하고 환송하는 선한 일을 계속하라고 격려함(11~12v)

     

    3. 장로는 재회를 바라며 평화를 빌어 줌(13~15v)

     

     

    * 본문의 정리: 장로는 가이오에게 교만하고 악한 디오드레베의 횡포에 동조하지 말고 데메드리오와 함께 선한 일을 지속하라고 권면합니다.

     

     

    * 본문의 명제: 너희는 하나님을 뵙지 못한 사람을 본받지 말고,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을 본받아 함께 선한 일을 지속해 나가야 합니다.

     

     

    하인된 나

     

    < 하나님(예수님, 성령님) >

     

    - 교회의 성도들이 진리에 협력하는 사람이 되길 바라시는 하나님(8v)

     

    - 선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 당신을 보여 주시고, 악한 일을 하는 자들에게는 당신을 감추시는 하나님(11v)

     

    - 당신의 백성들이 진실한 삶으로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하며 살아가길 바라시는 하나님(12v)

     

    - 그의 품성/그는 누구신가?

     

    - 그의 사역/그는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

     

     

    < 인간 >

     

    - 순회 선교사들을 대접하고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는 편지를 써 보낸 장로(9v)

     

    - 장로의 편지를 무시하고, 장로를 모략하고, 장로가 보낸 순회 선교사들을 배척할 뿐만 아니라, 그들을 접대하는 사람을 교회에서 추방한 디오드레베(10v)

     

    - 교회 안에서 으뜸이 되기를 좋아했던 디오드레베(9v)

     

    - 교회를 방문해 디오드레베의 잘못을 지적할 생각인 장로(10v)

     

    - 가이오에게 하나님을 뵙지 못한 디오드레베를 본받지 말고, 하나님에게서 난 데메드리오를 본받아 순회 선교사들을 환대하고 환송하는 선한 일을 계속하라고 격려하는 장로(11v)

     

    - 모든 사람에게 좋은 평을 받았고, 진실한 삶으로 그러한 평을 받은 데메드리오를 잘 영접하라고 권면하는 장로(12v)

     

    - 재회를 바라며 평화를 빌어 주는 장로(13~15v)

     

    - 그의 모범(본 받을 것)

     

    - 그의 경고(본받지 말 것)

     

     

    < >

     

    - 으뜸이 되기 보다는 항상 낮고 낮은 마음으로 겸손하게 사람들을 섬겨야 하는 나

     

    -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 선한 것을 본받는 자가 되어야 하는 나

     

    -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으로서 사람들에게 좋은 평을 받고, 진실한 삶으로 그러한 평을 받도록 해야 하는 나

     

    - 나의 결단(고칠 것/실천할 것)

     

    - 나의 기도

     

     

    메시지

     

    명제: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으로서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Keyword: What?

     

    대지와 소지:

     

    1. 먼저, 낮고 낮은 마음으로 사람들을 섬겨야 합니다.

    a. 교회 안에서 으뜸이 되고자 한 디오드레베

    b.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으로서 우리는 교회 안에서 낮고 낮은 마음으로 사람들을 섬겨야 함

     

    2. 둘째로, 교회의 일을 충성되게 도와야 합니다.

    a. 장로를 모략하고, 장로가 보낸 순회 선교사들을 배척할 뿐만 아니라, 그들을 접대하는 사람을 교회에서 추방한 디오드레베

    b.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으로서 우리는 교회 안에서 하나님의 일을 충성되이 감당해야 함

     

    3. 마지막으로, 진실한 삶으로 좋은 평을 받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a. 디오드레베와는 달리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평을 받고, 진실한 삶으로 그러한 평을 얻게 된 데메드리오

    b.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으로서 우리를 진실한 삶을 살면서, 그 삶으로 평가받아야 함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으로서 성도들이 교회의 역사를 돕고, 선한 일을 하면서, 진실한 삶으로 평가받는 성도가 되길 바라셨던 하나님

     

    ⇒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으로서 우리가 교회의 역사를 돕고, 선한 일을 하면서, 진실한 삶으로 평가받는 성도가 되길 바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오늘의 기도제목>

     

    ① 내일 필기시험을 위한 마무리 정리를 잘 하고, 영성큐티 강의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들이 잘 이루어지게 하여 주시고, 청춘워십 후에 함께 먹고 나누게 될 음식들의 준비도 잘 이루어질 수 있게 하여 주시길…

     

    ② 우리가 섬기던 그 땅의 사람들을 잊지 말아 주시고, 그 땅으로 들어가는 문이 활짝 열리게 하여 주시고, 그 땅에 복음이 편만하게 전해질 수 있도록 모든 준비들이 갖추어질 수 있게 하여 주시길, 그리고 지금 이 순간 내게 맡겨 주신 영혼들과 더 친밀한 관계를 만들고, 그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게 하여 주시길…

     

    ③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을 늘 책임져 주시고, 아버지가 온전히 회복되게 하여 주시고, 양가 부모님들이 하루속히 주님께로 나아와 주님 안에서 평안과 기쁨을 누리게 하여 주시길, 그리고 예담이와 함께 시작할 홈스쿨링이 잘 준비되고, 아이의 영적 성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게 되길…

     

     

    4. 실천하기 /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항상 나를 꺾고 또 꺾으면서, 낮고 낮은 마음으로 사람들을 섬기는 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자!!!

     

    교회 안에서 선한 말로 사람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자가 되고, 하나님의 역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섬기는 자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자!!!

     

    세상 속에서 선한 말과 행동을 하고, 진실한 삶으로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하는 자가 되고, 모든 영광을 온전히 주님께 올려 드리는 자가 되도록 하자!!!

     

     

    5. 침묵하기(침묵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분심의 마음이 생길 때 기도 어구를 사용)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의 의미들을 되새길 수 있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주님의 백성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고, 어떤 모습으로 사람들을 섬겨야 하는 지를 일깨워 주시니 감사합니다. 으뜸이 되기 보다는 드러나지 않더라도 묵묵히 사람들을 섬기고, 돕는 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선한 말과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고, 하나님께서 행하실 일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나아갈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선한 일을 본받고,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으로 감당해야 할 일들을 성실히 감당해 나가도록 저의 생각과 마음을 붙잡아 주시옵소서. 진실한 삶의 모습으로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하는 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님, 내일 있을 시험 준비가 마지막까지 잘 이루어지게 하여 주시고, 오고 가는 길 안전하게 지켜 주시고, 늦지 않게 올라가고, 늦지 않게 내려올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