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한복음 18:1~11] 아버지께서 주신 잔...
    철가방 묵상 2022. 4. 11. 06:41
    반응형

     

    [요한복음 18:1~11] 아버지께서 주신 잔...

     

    날짜: 2022411일 월요일

    본문: 요한복음 181~ 11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새날을 허락하여 주시고, 주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말씀 앞에 섭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여 주시고, 말씀 속에 담긴 주님의 메시지를 깨닫고, 그 말씀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3

     

    <ESV>

    1 When Jesus had spoken these words, he went out with his disciples across the brook Kidron, where there was a garden, which he and his disciples entered.

    2 Now Judas, who betrayed him, also knew the place, for Jesus often met there with his disciples.

    3 So Judas, having procured a band of soldiers and some officers from the chief priests and the Pharisees, went there with lanterns and torches and weapons.

    4 Then Jesus, knowing all that would happen to him, came forward and said to them, “Whom do you seek?”

    5 They answered him, “Jesus of Nazareth.” Jesus said to them, “I am he.” Judas, who betrayed him, was standing with them.

    6 When Jesus said to them, “I am he,” they drew back and fell to the ground.

    7 So he asked them again, “Whom do you seek?” And they said, “Jesus of Nazareth.”

    8 Jesus answered, “I told you that I am he. So, if you seek me, let these men go.”

    9 This was to fulfill the word that he had spoken: “Of those whom you gave me I have lost not one.”

    10 Then Simon Peter, having a sword, drew it and struck the high priest's servant and cut off his right ear. (The servant's name was Malchus.)

    11 So Jesus said to Peter, “Put your sword into its sheath; shall I not drink the cup that the Father has given me?”

     

     

    <우리말성경>

    1 예수께서 이 기도의 말씀을 하신 뒤 제자들과 함께 기드론 골짜기 건너편으로 가셨습니다. 거기에는 동산이 하나 있었는데 예수와 제자들이 그곳으로 들어갔습니다.

    2 그곳은 예수께서 제자들과 가끔 모이던 곳이어서 예수를 배반한 유다도 알고 있었습니다.

    3 유다는 로마 군인들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이 보낸 경비병들을 데리고 그곳으로 왔습니다. 그들은 횃불과 등불과 무기를 들고 있었습니다.

    4 예수께서는 자기가 당할 모든 일을 아시고 앞으로 나와 그들에게 물으셨습니다.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

    5 그들이 대답했습니다. “나사렛 사람 예수요.”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그 사람이다.” 배반자 유다도 그들과 함께 거기에 서 있었습니다.

    6 예수께서내가 그 사람이다하시자 그들은 뒤로 물러나 땅에 엎드러졌습니다.

    7 예수께서 그들에게 다시 물으셨습니다.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 그러자 그들이 대답했습니다. “나사렛 사람 예수요.”

    8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내가 그 사람이다라고 말하지 않았느냐? 너희가 나를 찾고 있다면 이 사람들은 보내 주라.”

    9 이것은 예수께서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사람들 중 한 사람도 잃지 않았습니다라고 하신 말씀을 이루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10 그때 시몬 베드로가 칼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가 칼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쳐서 오른쪽 귀를 베어 버렸습니다. 그 종의 이름은 말고였습니다.

    11 그때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칼을 칼집에 꽂아라.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내가 받아 마셔야 하지 않겠느냐?”

     

     

    2. 본문 묵상하기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v) 예수님게서 이 기도의 말씀을 하신 뒤 제자들과 함께 기드론 골짜기로 건너편으로 가셨음. 거기에는 동산이 하나 있었는데 예수님과 제자들이 그곳으로 들어갔음

    (2v) 그곳은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가끔 모이던 곳이어서 예수님을 배반한 유다도 알고 있었음

    (3v) 유다는 로마 군인들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이 보낸 경비병들을 데리고 그곳으로 왔음. 그들은 횃불과 등불과 무기를 들고 있었음

    (4v) 예수님께서는 자기가 당할 모든 일을 아시고 앞으로 나와 그들에게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고 물으셨음

    (5v) 그들은 나사렛 사람 예수라고 대답했고,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당신이 그 사람이라고 말씀하셨음. 배반자 유다도 그들과 함께 거기에 서 있었음

    (6v) 예수님께서 당신이 그 사람이라고 하시자 그들은 뒤로 물러나 땅에 엎드러졌음

    (7v)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다시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고 물으시자, 그들은 나사렛 사람 예수라고 대답했음

    (8v) 예수님께서 내가 그 사람이라고 말하지 않았느냐고 하시면서 너희가 나를 찾고 있다면 이 사람들은 보내 주라고 대답하셨음

    (9v) 이것은 예수님께서 아버지께서 당신에게 주신 사람들 중 한 사람도 잃지 않았다고 하신 말씀을 이루기 위한 것이었음

    (10v) 그때 시몬 베드로가 칼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가 칼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쳐서 오른쪽 귀를 베어 버렸음. 그 종의 이름은 말고였음

    (11v) 그때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네 칼을 칼집에 꽂으라고 하시면서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당신께서 받아 마셔야 한다고 말씀하셨음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제자들과 기드론 골짜기로 건너가셨는데, 유다는 로마 군인들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이 보낸 경비병들을 데리고 그곳으로 왔음(1~3v)

     

    2.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고 물으시고는 너희가 찾는 사람이 바로 당신이라고 말씀하셨음(4~9v)

     

    3. 베드로가 칼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쳐서 오른쪽 귀를 베었는데, 그를 제지시키시면서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받아 마셔야 한다고 말씀하심(10~11v)

     

     

    * 본문의 정리: 이제 기도의 말씀을 마치신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를 향해 나아가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기드론 골짜기 건너편으로 가셨고, 유다는 로마 군인들, 대제사장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이 보낸 경비병들을 데리고 그곳으로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저항하는 베드로는 나무라시면서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받아 마셔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 본문의 명제: 너희도 하나님께서 이끄시는 길로 담대히 나아가야 한다.

     

     

    원포인트의 드라마틱한 강해 설교

     

    (1) 본문의 전개

     

    1. 예수님을 잡기 위해 찾아온 군인들과 경비병들

    a. 기도를 마치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기드론 골짜기 건너편으로 가셨고, 유다는 군인들과 경비병들을 이끌고 그곳으로 찾아옴

    b. 아무리 두렵도 힘든 상황이라 할지라도 주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담대히 사명의 길로 나아가야 함

     

    2. 너희가 찾는 사람이 바로 당신이라고 말씀하시는 예수님

    a. 예수님께서는 군인들에게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고 물으시고는 너희가 찾는 사람이 바로 당신이라고 하시면서 제자들을 보내 주라고 말씀하심

    b.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 우리 앞에 놓인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이루어 가실 일들을 기대하며 순종해야 함

     

    3.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받아 마셔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예수님

    a. 군인들 앞에서 저항하는 베드로를 나무라시면서 그 상황을 기꺼이 받아들이시고, 순종하시는 예수님

    b. 정말 가고 싶지 않은 길, 돌이키고 싶은 길이라 할지라도 그분의 뜻이라면 기꺼이 받아들이고, 순종해야 함

     

     

    (2) One PointMain Idea: 우리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기꺼이 순종하며 나아가야 합니다.

     

     

    3. 기도하기

     

    오늘의 기도어구: 기도를 마치신 후 두렵고 떨리는 십자가의 길로 이끄시는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시기 위해 담대히 그 상황에 순종하며 나아가시는 예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예수님은 당신께서 맡겨 주신 사명을 끝까지 완수하기 위해 두렵고 떨리는 상황도 마다하지 않으시고, 기꺼이 순종하며 나아가시는 예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 인도하심을 따라 순종하며 나아가고, 두렵고 떨리는 마음은 주님께 나아가 기도하면서 평안을 주시길 간구하자!!!

     

    - 기꺼이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 그 모든 상황들을 받아들이시고, 인내하시며 나가셨던 것처럼 그분께 영광을 올려 드리는 길을 향해 담대히 나아가자!!!

     

    - 수많은 상황들이 우리 앞에 전개될 것임을 기억하면서 그분을 믿고, 그분께서 이루실 일들을 기대하면서 순종의 발걸음을 내딛도록 하자!!!

     

     

    5. 기도하기(기도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다, 마음이 흩어질 때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을 되내어야 함)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원포인트의드라마틱한강해설교식묵상 #선교적성경읽기 #선교적해석학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