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가방 묵상

[신명기 31:14~29]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임무와 삶…

by 이소식 2024. 4. 21.
반응형

 

 

 

날짜: 2024 4 21일 주일

본문: 신명기 31 14 ~ 29

영적 상태: 평안, 감사, 갈급함

 

 

시작기도: 주님, 감사합니다.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아 주시고, 당신께서 허락하신 곳에서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야 할 지 임무를 부여하여 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주님, 당신의 말씀 안에 거하면서 당신의 언약 백성으로 성실히 살아가고, 맡겨 주신 임무를 끝까지 완수해 나갈 수 있도록 붙잡아 주시고, 함께하여 주시옵소서. 감사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1. Lectio Divina(거룩한 읽기)

 

<우리말성경>

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네가 죽을 날이 가까이 왔다. 여호수아를 불러 너희 둘이 회막 앞으로 나아오라. 내가 거기서 그에게 임무를 부여할 것이다.” 그리하여 모세와 여호수아는 회막 앞으로 나아왔습니다.

15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구름 기둥 가운데 나타나셨고 그 구름 기둥은 회막문 위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16 그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너희 선조들과 함께 잠들 것이지만 이 백성들은 그들이 들어갈 그 땅의 이방 신들과 음란한 짓을 할 것이다. 그들은 나를 버리고 내가 그들과 맺은 언약을 깰 것이다.

17 그날에 내가 그들에게 진노할 것이고 그들을 버릴 것이다. 내가 내 얼굴을 그들에게서 숨기고 그들을 멸망시킬 것이다. 많은 재앙들과 어려움이 그들에게 닥치면 그날에 그들이우리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하시지 않아서 이런 재앙들이 우리에게 닥친 것이 아닌가?’ 하고 물을 것이다.

18 그리고 나는 그날에 그들이 다른 신들에게 눈을 돌린 그들의 모든 악함으로 인해 내 얼굴을 숨길 것이다.

19 이제 너희가 이 노래를 기록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르쳐 부르게 하라. 그러면 그것이 그들을 향한 내 증거가 될 것이다.

20 내가 그들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그들의 조상들에게 내가 맹세로 약속한 그 땅으로 들여보낸 뒤 그들이 배불리 먹고 번성할 때 그들은 다른 신들에게 돌이켜 그들을 섬기고 나를 멸시해 나와의 언약을 깰 것이다.

21 많은 재앙들과 어려움들이 그들에게 닥치면 이 노래가 그들에 대해 증인처럼 증거할 것이니 이 노래는 그 자손들에게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나는 내가 그들에게 맹세로 약속한 그 땅에 그들을 들여보내기 전에 이미 그들이 어떻게 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22 그러므로 모세가 그날 이 노래를 기록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르쳐 주었습니다.

23 여호와께서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는 이런 명령을 내리셨습니다. “강하고 담대하여라. 너는 내가 그들에게 약속한 그 땅으로 이스라엘 자손을 인도할 것이다. 내가 너와 함께할 것이다.”

24 모세가 이 율법책의 말씀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기록하고 나서

25 이 명령을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사람들에게 주었습니다.

26 “이 율법책을 가져가서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옆에 보관해 그것이 너희를 향한 증거가 되게 하라.

27 너희가 얼마나 반역을 일삼고 목이 곧은지 내가 알기 때문이다. 보라. 오늘 내가 아직 너희 곁에 살아 있는 동안에도 여호와께 반역했는데 내가 죽고 나면 너희가 얼마나 반역하겠느냐?

28 내 앞에 너희 지파의 모든 장로들과 너희 모든 관리들을 불러 모으라. 그러면 내가 그들이 듣는 앞에서 이 말씀을 전하고 하늘과 땅을 불러 그들에 대한 증거로 삼을 것이다.

29 내가 죽은 뒤에 너희가 분명 완전히 타락하고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그 길에서 떠날 것임을 내가 안다. 이는 너희가 여호와의 눈앞에 악을 행해 너희 손으로 만든 것으로 그분을 진노케 했기 때문이다.”

 

 

2. 본문 묵상하기

 

A. 본문의 연구(관찰/연구)

 

(14v)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제 네가 죽을 날이 가까이 왔다고 하시면서 여호수아를 불러 너희 둘이 회막 앞으로 나오고, 내가 거기에서 그에게 임무를 부여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음. 그리하여 모세와 여호수아는 회막 앞으로 나아왔음

(15v)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구름 기둥 가운데 나타나셨고 그 구름 기둥은 회막문 위에 머물러 있었음

(16v) 그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너는 너희 선조들과 함께 잠들 것이지만 이 백성들은 그들이 들어가 그 땅의 이방 신들과 음란한 짓을 할 것이라고, 그들은 나를 버리고 내가 그들과 맺은 언약을 깰 것이라고 말씀하셨음

(17v) 그날에 내가 그들에게 진노할 것이고 그들을 버릴 것이라고 하심. 내가 내 얼굴을 그들에게서 숨기고 그들을 멸망시킬 것이라고 하심. 많은 재앙들과 어려움이 그들에게 닥치면 그날에 그들이 우리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지 않아서 이런 재앙들이 우리에게 닥친 것이 아니냐고 물을 것임

(18v) 그리고 나서 그날에 그들이 다른 신들에게 눈을 둘린 그들의 모든 악함으로 인해 내 얼굴을 숨길 것이라고 하심

(19v) 이제 너희가 이 노래를 기록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르쳐 부르게 하면 그것이 그들을 향한 내 증거가 될 것이라고 하심

(20v) 내가 그들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그들의 조상들에게 내가 맹세로 약속한 그 땅으로 들여보낸 뒤 그들이 배불리 먹고 번성할 때 그들은 다른 신들에게 돌이켜 그들을 섬기고 나를 멸시해 나와의 언약을 깰 것이라고 하심

(21v) 많은 재앙들과 어려움들이 그들에게 닥치면 이 노래가 그들에 대해 증인처럼 증거할 것이니 이 노래는 그 자손들에게 잊혀지지 않을 것임. 나는 내가 그들에게 맹세로 약속한 그 땅에 그들을 들여보내기 전에 이미 그들이 어떻게 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하심

(22v) 그러므로 모세가 그날 이 노래를 기록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르쳐 주었음

(23v) 여호와께서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는 강하고 담대하라고 하시면서 너는 내가 그들에게 약속한 그 땅으로 이스라엘 자손을 인도할 것이고,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라고 하셨음

(24v) 모세가 이 율법책의 말씀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기록하고 나서

(25v) 이 명령을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사람들에게 주었음

(26v) 이 율법책을 가져가서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옆에 보관해 그것이 너희를 향한 증거가 되게 하라고 함

(27v) 너희가 얼마나 반역을 일삼고 목이 곧은지 내가 알기 때문이라고 함. 오늘 내가 아직 너희 곁에 살아 있는 동안에도 여호와께 반역했는데 내가 죽고 나면 너희가 얼마나 반역하겠느냐고 함

(28v) 내 앞에 너희 지파의 모든 장로들과 너희 모든 관리들을 불러 모으라고 함. 그러면 내가 그들이 듣는 앞에서 이 말씀을 전하고 하늘과 땅을 불러 그들에 대한 증거로 삼을 것이라고 함

(29v) 내가 죽은 뒤에 너희가 분명 완전히 타락하고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그 길에서 떠날 것임을 내가 안다고 함. 이는 너희가 여호와의 눈앞에 악을 행해 너희 손으로 만든 것으로 그분을 진노케 했기 때문이라고 함

 

 

B. 본문의 구조(흐름 문장/본문의 명제)

 

* 흐름 문장 *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죽을 날이 가까웠다고 하시고는 여호수아와 함께 회막 앞으로 나오면 그에게 임무를 부여할 것이라고 하셨고, 이 백성들은 약속의 땅으로 이방 신들을 섬기면 언약을 깰 것이라고 말씀하심(14~18v)

 

2. 여호와께서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방신들을 섬기고, 당신과 맺은 언약을 깬 이스라엘에게 재앙과 어려움이 닥칠 것이라고 하는 노래를 가르쳐 부르게 하고, 그들을 향한 증거가 될 것이라고 하셨음(19~23v)

 

3. 모세가 이 율법책의 말씀을 다 기록하고 나서 이 명령을 레위 사람들에게 주면서 이 율법책을 언약궤 옆에 보관해 너희를 향한 증거가 되게 하라고 함(24~29v)

 

 

* 본문의 정리: 여호와께서는 모세를 불러 여호수아를 다음 리더로 세우시고, 약속의 땅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방 신들을 섬기고, 당신과 맺은 언약을 깰 것이며, 그분을 진노케 한 이스라엘에게는 재앙과 어려움이 임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 본문의 명제: 너희는 어느 곳에 거하든, 어떠한 상황에서든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경배하고, 그분의 언약 백성으로 살아가야 한다.

 

 

C. 본문의 전개 및 Main Idea

 

(1) 본문의 전개

 

1.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의 미래

a.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해 여호수아를 불러 그에게 임무를 부여하시고는 참담한 이스라엘의 미래에 대해서 말씀하심

b.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시고, 우리에게 임무를 부여하셨으니 그 맡겨 주신 임무를 성실히 감당해야 함

 

2. 이스라엘에게 가르칠 노래

a. 이스라엘이 들어갈 땅에서 이방 신들과 음란한 짓을 하고, 여호와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깰 것임을 노래로 기록하고 증거가 되게 하심

b. 어느 곳에 거하든, 어떠한 상황에서든 우리는 언약의 백성으로서 하나님만을 경배하며 그분의 구별된 백성으로 살아가야 함

 

3. 율법책을 언약궤에 두는 이유

a. 모세는 기록된 율법책의 말씀을 언약궤 옆에 보관해서 이스라엘을 향한 증거가 되게 하고, 다시 한 번 그들의 미래를 언급하였음

b.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말씀들을 늘 가까이 하고, 그 말씀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증거로 삼아야 함

 

 

(2) Main Idea: 우리는 어느 곳에 거하든, 어떠한 상황에서든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경배하고, 그분의 언약 백성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3. 오늘의 기도어구

 

오늘의 기도어구: 당신의 백성들에게 임무를 부여하시고, 그들이 어떠한 곳에서든 당신만을 경배하며, 당신의 말씀 안에 거하면서 살아가길 바라시는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은 우리에게 임무를 부여하시고, 우리가 어떠한 곳에서든 어떠한 상황에서든 당신만을 경배하고, 말씀 안에 거하면서 당신의 언약 백성으로 살아가길 바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4. 실천하기 / ‘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합니다.

 

-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시고, 우리 각 사람에게 임무를 부여하셨으니 그 맡겨 주신 임무를 성실히 감당하며 살아가자!!!

 

- 어느 곳에 거하든, 어떠한 상황에서든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이라는 정체성과 긍지를 가지고 하나님만을 경배하며 그분의 구별된 백성으로 살아가자!!!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말씀들을 늘 가까이 하고, 그 말씀을 삶으로 증거하고, 적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

 

 

5. 기도하기(기도한 후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합니다. 마음이 흩어질 때 오늘 본문에서 만난 하나님을 되내어야 합니다.)

 

 

 

#롱청반점철가방묵상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강해설교식묵상 #선교적성경읽기 #선교적해석학 #마가복음 #롱청반점 #이소식전달해